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 자체 편집에서 손을 떼고 AI 기사 추천 시스템으로 자동화한다.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이 시각 주요 뉴스 등 PC 뉴스홈 상단 기사와 기존 버전 모바일 첫 화면 기사는 오는 4일부터 에어스(AiRS·AI Recommender System) 알고리즘 기반 자동 추천 기사로 대체된다”고 2일 밝혔다.
이어 네이버는 “지난 2017년 2월 모바일 첫 화면에 ‘에어스 추천 뉴스’ 영역을 개설하며 시작한 뉴스 편집 자동화가 완료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개편에 따라 네이버 뉴스 서비스는 ▲구독한 언론사 편집 영역 ▲에어스가 추천하는 개인화 영역으로 구성된다.

PC 뉴스홈 상단부와 기존 버전 모바일 첫 화면에는 언론사가 실시간으로 주요하게 다루는 내용 중 이용자가 관심있어 할 만한 기사들이 클러스터 형태로 추천된다. 콘텐츠 소비 성향에 따라 노출되는 클러스터의 주제와 정렬 순서·대표 기사가 달라진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개인화 추천이 지원되지 않는다. 이 상태에서는 전체 이용자의 관심사에 근거한 상위 7개 클러스터가 나타난다.
속보 영역도 신설된다. 네이버 뉴스 콘텐츠 제휴 언론사들이 선정한 주요 속보 기사를 확인할 수 있다. 각 언론사는 주요 속보를 지정해 제한된 범위 내에서 해당 코너를 통해 노출할 수 있다.
에어스는 지난 2017년 2월 선보인 인공지능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이다. 콘텐츠 소비 패턴을 분석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이 많이 본 콘텐츠를 먼저 보여주는 협력필터(Collaborative Filter) ▲문서의 충실도·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품질모델(Quality Model)을 결합해 추천한다.
네이버는 “에어스 기사 추천 서비스를 도입하고 이용자 당 기사 소비량이 약 30% 증가했다”고 말했다. 네이버 뉴스 알고리즘 검토 위원회는 “에어스가 이용자의 관심와 다른 분야도 함께 추천해 확증 편향 문제를 최소화한다”고 말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 리더는 “뉴스 편집 자동화는 기술로 사람과 정보·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네이버 본연 가치에도 부합한다”며 “평소 관심있는 주제에 대한 다양한 매체의 기사를 접하고 매체의 편집 가치를 전달받을 수 있는 플랫폼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