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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재난급 산불”...유통업계, 피해 이재민에 구호 물품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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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5, 2019, 11:04:53

롯데·이마트·GS리테일·BGF리테일, 생수·음식·텐트·은박매트·담요·화장지 등 전해
작년 행정안전부 긴급구호 MOU 맺어..편의점 점포 활용‘재난 예방·긴급구호체계’ 구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유통업계가 지난 4일 발생한 고성·속초 산불로 피해입은 이재민들을 위해 긴급 구호 물품 지원에 나섰다. 이번 산불은 정부에서 고성군·속초시·강릉시·동해시·인제군 등에 재난 지역을 선포할 정도로 큰 화재다. 이에 생수·음식·텐트·은박매트·담요·화장지 등을 지원했다.

 

◇ 롯데그룹, 텐트 180개·구호키트 400개·식료품 2000명분 지원

 

롯데그룹은 강원도 지역 산불 피해지역 주민들을 위해 긴급 구호 물품을 5일 지원한다. 롯데유통사업부문은 해당 산불로 이재민이 약 4000명이 발생하자 긴급구호 협력체계를 즉시 가동했다.

 

롯데는 미리 준비해둔 이재민 대피소용 칸막이 텐트(3~4인용) 약 180개와 담요·속옷 등이 담긴 생필품 구호 키트 400세트를 실시간으로 지원했다. 세븐일레븐에선 속초·고성 지역 2개 대피소에 생수·라면·초코바·즉석밥 등 2000명 분량의 긴급구호 물품을 지원했다.

 

롯데는 행정안전부·전국재해구호협회와 재난 긴급구호 민관협력 업무협약(MOU)을 2018년 4월 맺었다. 재해·재난 발생 시 사전에 제작한 구호 물품을 즉시 현장에 전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협약이다.

 

이재민이 계속 발생할 경우 추가 지원을 통해 이재민의 불편을 덜 계획이다. 이원준 롯데유통사업부문 부회장은 “힘든 시간을 겪고 있을 고성과 속초 지역 주민들이 하루라도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GS리테일, 화장지·은박매트·생수·컵라면 등 생필품 1000명분 지원

 

GS리테일은 생수·컵라면·간식·화장지·은박매트 등 생필품 1000명분을 5일 긴급 지원했다. 해당 물품들은 속초생활체육관으로 대피한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전해질 예정이다.

 

GS리테일 역시 행정안전부와 지난해 재난 예방·구호물품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연간 5000만원 상당 구호물품 지원 ▲재해재난 발생 시 현장에 신속한 구호물품 지원 ▲GS25 편의점 긴급 대피소·긴급 물품 지원 거점 활용 등의 지원을 약속했다.

 

GS리테일은 작년 8월 가산동 싱크홀과 11월 포항 지진, 5월 강릉 산불로 피해를 지역 주민들에게 각각 구호 물품을 보냈다. 17년 1월·9월 폭설로 제주공항에 발이 묶인 여행객들과 울릉도 폭우 지역에도 구호 물품을 전달했다.

 

박정현 GS리테일 조직문화서비스팀 팀장은 “갑작스런 산불로 인해 대피한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MOU가 체결된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신속하게 재난 구호 물품을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 이마트, 2000만원 이상 생필품 공수·자원봉사자 음료 지원

 

이마트도 강원도 고성·속초 산불 피해지역에 긴급 구호물품을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이마트는 강원 소재 점포인 속초점·강릉점·동해점을 중심으로 이재민들에게 즉석밥·라면·물·화장지 등 최소 2000만원 이상의 생필품을 긴급 공수한다.

 

또 동해시 등 인근 지역에서 속초시로 가는 자원봉사자 1만명 이상분의 커피·녹차 등을 지원한다. 편의점인 이마트24 역시 피해 이재민·소방관들을 지원하기 위해 긴급 물류 차량을 편성했다. 라면·치약칫솔세트·화장지·초콜릿 등 1000만원 상당의 구호 물품을 전달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이마트·이마트24 등 강원 소재 사업장을 통한 1차 긴급 지원 외에 추가 지원 방법을 계획하고 있다. 그룹 내 신세계푸드 등 관계사 역시 지원책을 모색 중이다.

 

◇ BGF리테일, 응급구호세트 전국 주요지역 물류 센터 상시 보관

 

편의점 CU(씨유)를 운영 중인 BGF리테일은 강원도 지역에 긴급구호활동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CU는 편의점 업계 중 유일하게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응급구호세트를 전국 주요 지역 물류센터에 상시 보관하고 있다.

 

또 긴급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산불 직후 행정안전부·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핫라인을 구축했다. 이에 강원도 물류센터에 보관한 응급구호세트·생수·라면·생활용품 등 구호물품을 고성군으로 긴급 수송했다.

 

BGF리테일은 행정안전부·전국재해구호협회와 업무 협약을 지난 2015년 업계 최초로 맺었다. 전국 약 30개 물류거점과 1만 3000여개 점포 네트워크를 활용해 ‘재난 예방·긴급구호체계’를 구축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갑작스런 산불로 인해 긴급 대피한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밤새 예의주시하며 긴급 구호 활동에 만전을 기했다”며 “더이상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민관이 협력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주어진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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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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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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