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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핫플 너도나도 ‘~리단길’은 포화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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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2, 2019, 11:04:17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지난 해 서울 내 주요 상권들 중 가장 뜬 상권이 어디일까요?

 

을지로? 연남동? 샤로수길? 아닙니다. 바로 송리단길! 송파구에 ‘송’을 딴 송리단길입니다. 한 글로벌 컨설팅회사 리서치 결과, 최근 핫플레이스로 부상해 SNS상 누적 게시물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이 송리단길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왜 갑자기 송리단길이 뜬 걸까요? 석촌호수에서 신호등 하나만 건너면 바로 송리단길이 시작됩니다. 송리단길은 서울 석촌호수를 품은 송파동 백제고분로 일대를 말합니다.

 

2016년까지만 해도 다세대주택과 사무실 등이 밀집한 주거지역이었지만 석촌호수 벚꽃축제로 집객 효과를 높이면서 상권이 형성되었고 인근 롯데월드타워가 개장하면서 유동인구까지 늘며 지역 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석촌호수 카페거리 뒤편부터 석촌역 대로변까지 군데군데 아기자기한 식당들과 예쁜 카페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자 이쯤 생각나는 거리가 하나 있죠? ‘~리단길’ 의 원조, 바로 경리단길입니다.

 

경리단길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위치한 길입니다. 국군재정관리단 정문으로부터 그랜드하얏트 호텔 방향으로 이어지는 길과 주변 골목길을 통칭하며, 과거에 육군중앙경리단이 현 위치에 있어 경리단길이라 불리었습니다.

 

사실 경린단길은 원조 핫플레이스인 이태원 상권의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한 임차인들이 이곳으로 터전을 옮겨 상권이 형성되었지만, 현재 경리단길의 경우 초입부터 공실인 상가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예전만큼 경리단길을 찾는 발걸음이 뜸해졌지만 유명세를 타면서 임대료는 급등했고, 그 임대료 수준이 유지되면서 공실이 늘어나고있습니다. 현재는 찬란했던 전성기를 지나 다소 주춤한 분위기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경리단길의 이야기만은 아닙니다.

원조 : 서울 이태원에 경리단길

 

1. 마포구 망원동에 망리단길

2. 송파구에 송리단길

3. 용산 용리단길

4. 전주 전주객사 객리단길

5. 중구 중림동에 중리단길

6. 수원 행궁동에 행리단길

7. 경주 황남동에 황리단길

8. 부산 해운대구에 해리단길

9. 대구 대봉동에 봉리단길

10. 김해 봉황동에 봉리단길

11. 광주 동명동에 동리단길

12. 인천 부평구에 평리단길

13. 부산 범어사에 범리단길

14. 목동 목리단길

 

이처럼 무분별한 리단길 열풍은 지역 특색을 제대로 살리지 못 하고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중 몇 개의 리단길이 살아남을까요? 뜨는 상권의 이면에는 항상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동반되곤 합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이란, 도심의 특정 지역이나 장소의 용도가 바뀌는 등 변화에 따라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면서 기존 거주자 또는 임차인들이 내몰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것을 낙후된 지역의 발전과정에서 일어나는 어쩔 수 없는 변화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임대인과 임차인은 그들이 갖고 있는 문화 자본을 유지하려면 서로 이해하며 상생해야합니다. 뜨겁게 달아오른 냄비는 언젠가 식기 마련이니까요. SNS를 통해 뜨는 반짝 상권보다 그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튼튼한 상권들이 많아지길 바라봅니다.

 

☞ 영상제공: 빌사남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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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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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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