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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핫플 너도나도 ‘~리단길’은 포화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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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12, 2019, 11:04:17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지난 해 서울 내 주요 상권들 중 가장 뜬 상권이 어디일까요?

 

을지로? 연남동? 샤로수길? 아닙니다. 바로 송리단길! 송파구에 ‘송’을 딴 송리단길입니다. 한 글로벌 컨설팅회사 리서치 결과, 최근 핫플레이스로 부상해 SNS상 누적 게시물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이 송리단길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왜 갑자기 송리단길이 뜬 걸까요? 석촌호수에서 신호등 하나만 건너면 바로 송리단길이 시작됩니다. 송리단길은 서울 석촌호수를 품은 송파동 백제고분로 일대를 말합니다.

 

2016년까지만 해도 다세대주택과 사무실 등이 밀집한 주거지역이었지만 석촌호수 벚꽃축제로 집객 효과를 높이면서 상권이 형성되었고 인근 롯데월드타워가 개장하면서 유동인구까지 늘며 지역 명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석촌호수 카페거리 뒤편부터 석촌역 대로변까지 군데군데 아기자기한 식당들과 예쁜 카페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자 이쯤 생각나는 거리가 하나 있죠? ‘~리단길’ 의 원조, 바로 경리단길입니다.

 

경리단길은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위치한 길입니다. 국군재정관리단 정문으로부터 그랜드하얏트 호텔 방향으로 이어지는 길과 주변 골목길을 통칭하며, 과거에 육군중앙경리단이 현 위치에 있어 경리단길이라 불리었습니다.

 

사실 경린단길은 원조 핫플레이스인 이태원 상권의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한 임차인들이 이곳으로 터전을 옮겨 상권이 형성되었지만, 현재 경리단길의 경우 초입부터 공실인 상가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예전만큼 경리단길을 찾는 발걸음이 뜸해졌지만 유명세를 타면서 임대료는 급등했고, 그 임대료 수준이 유지되면서 공실이 늘어나고있습니다. 현재는 찬란했던 전성기를 지나 다소 주춤한 분위기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경리단길의 이야기만은 아닙니다.

원조 : 서울 이태원에 경리단길

 

1. 마포구 망원동에 망리단길

2. 송파구에 송리단길

3. 용산 용리단길

4. 전주 전주객사 객리단길

5. 중구 중림동에 중리단길

6. 수원 행궁동에 행리단길

7. 경주 황남동에 황리단길

8. 부산 해운대구에 해리단길

9. 대구 대봉동에 봉리단길

10. 김해 봉황동에 봉리단길

11. 광주 동명동에 동리단길

12. 인천 부평구에 평리단길

13. 부산 범어사에 범리단길

14. 목동 목리단길

 

이처럼 무분별한 리단길 열풍은 지역 특색을 제대로 살리지 못 하고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중 몇 개의 리단길이 살아남을까요? 뜨는 상권의 이면에는 항상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동반되곤 합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이란, 도심의 특정 지역이나 장소의 용도가 바뀌는 등 변화에 따라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면서 기존 거주자 또는 임차인들이 내몰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것을 낙후된 지역의 발전과정에서 일어나는 어쩔 수 없는 변화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임대인과 임차인은 그들이 갖고 있는 문화 자본을 유지하려면 서로 이해하며 상생해야합니다. 뜨겁게 달아오른 냄비는 언젠가 식기 마련이니까요. SNS를 통해 뜨는 반짝 상권보다 그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튼튼한 상권들이 많아지길 바라봅니다.

 

☞ 영상제공: 빌사남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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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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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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