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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카카오모빌리티,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 1등끼리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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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15, 2019, 14:04:59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공동 추진 업무협약 체결..기가드라이브와 카카오T 결합
완성차·커넥티드카 플랫폼·B2C 서비스 하나로 연결..서비스형 모빌리티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커넥티드카 1등 KT와 상용 모빌리티 서비스 1등 카카오모빌리티가 손을 잡았다.

 

KT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스마트 모빌리티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KT 커넥티드카 플랫폼 ‘GiGA Drive(기가드라이브)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운영하는 ‘카카오T’ 플랫폼 결합을 바탕으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KT는 국내 커넥티드 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자동차와 IT기술이 융합된 커넥티드 카는 차량과 교통·통신 시설을 무선으로 연결해 실시간 교통 정보와 원격 차량 관리를 지원하는 기술이다. 5G 등 통신 인프라가 고도화되면서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리서치 앤 마켓에 따르면 커넥티드 카를 포함한 전 세계 스마트 카 시장은 지난해 약 5조 원 규모에서 2027년 14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약 28배 성장한 규모다.

 

KT는 현대자동차·벤츠 등 14개 완성차 제조사(OEM)에 커넥티드카 플랫폼을 제공하는 국내 1위 사업자다. KT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으로 약 186만대 규모로 추정되는 커넥티드카 시장 약 46%를 차지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가입자 2200만 명을 확보한 국내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 카카오T를 운영한다. 이를 바탕으로 택시·대리운전·전기자전거·내비게이션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협력으로 완성차·커넥티드카 플랫폼·B2C 서비스가 하나로 연결되는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Mobility as a Serveice)를 추진한다. KT 커넥티드 플랫폼이 탑재된 상용 차량이나 B2B 사업 역량을 카카오T 서비스에 연계한다. 

 

예를 들어, 차량에서 카카오T 서비스를 지원하는 IVI(In-Vehicle Infotainment) 단말을 개발할 수 있다. 혹은 차량 내비게이션과 카카오T를 연결하는 방식도 가능하다.

 

KT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상호 채널을 공유해 신규 모빌리티 사업을 개발할 예정이다. 5G 네트워크를 활용한 KT 자율주행·차량 관제 기술과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T 서비스를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 비즈센터장 상무는 “최다 B2C 가입자 기반이 있는 카카오T가 KT 커넥티드카 플랫폼 가입자를 충족시켜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한민국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전략부문 부사장은 “5G 네트워크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국내 1위 커넥티드카 사업자 KT와 협력해 차량 OEM과 B2B 커넥티드카 시장에서도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기반이 마련됐다”며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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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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