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아나운서는 필기 공부를 안 해도 돼?

URL복사

Tuesday, July 01, 2014, 09:07:20

[언론고시특강] ㉘초보 아나운서 지망생의 글쓰기 연습 요령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이 시험은 공부한다고 되는 게 아냐. 뭐 예쁜 애들 뽑는 거지.”

 

내가 알고 있는 한 아나운서 지망생의 푸념이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이 지망생의 경우, 다수의 방송사의 최종 전형까지 올라갔었다. 하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다. 어떤 언론사에서는 정확히 2등을 했다는 이야기도 들려왔다. 단 한 명만 뽑았던 곳이었다. 박학다식하고, 똑똑하고, 실기까지도 탁월한데, 자꾸 최종에서 탈락을 하니, 이런 푸념이 나올 수도 있다.

 

다수의 아나운서 지망생의 경우, 이런 말은 그냥 잊어야 한다. “OOO 언니가 그러는데 필기보다는 실기가 중요하다고 하셨어라는 식의 말이 들려 온다. 나중에 확인해 보면, OOO 언니는 해당 학원 출신으로, 후배와의 간담회에서 필기보다는 실기에서 결판이 많이 나요라고 한 마디를 한 것이었다. 뒤늦게 해당 현직 아나운서가 기자 지망생들과 자웅을 겨루면서 논술 공부를 했다는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도 있다. 그 아나운서는 모든 면에서 완벽했지만, 그 중에서도 실기에 강점을 두었다고 말한 것인데, 수험생들은 받아들이고 싶은 대로 믿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아나운서의 경우 필기시험을 안 보는 곳이 많다고들 이야기 한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KBS, MBC, SBS, JTBC, SBS스포츠, MBC스포츠 등을 노린다면 필기시험 준비를 해야 한다. MBC의 경우 필기시험이 있는 기수가 있고, 없는 기수가 있다. 요즘 대세인 JTBC를 비롯해 KBSSBS 등은 대부분 필기시험이 있다.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다. 주변만 돌아봐도 공부를 게을리하면서 허송세월을 보내는 아나운서 지망생들이 적지 않다.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다른 전직 아나운서 지망생은 아나운서 준비를 하면서 상식, 한국어, 논술, 작문 등 각종 시험 과목에 대해 정말 단 한 글자도 공부를 하지 않았다. 거의 3년을 피부과와 학원을 오가면서 보냈다. 제대로 실기 공부를 한 것도 아니었다. 다행히 정신을 차리고 공부를 한 결과, 지금은 한 인터넷매체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어떻게 공부를 시작할까

 

사실 아나운서 준비를 2년 이상 진행한 지망생들의 경우에는 크게 2가지 방향으로 나뉜다. 하나는 다양한 매체들에서 아나운서로 활동하면서 경력을 쌓는 경우다. 다른 하나는 대형사(KBS )만 노리면서 조용히 준비에 매진하는 경우다. 어떤 것이 올바른지는 알 수 없다. 이렇게 된 사람도 있고, 저렇게 합격한 지망생도 있다. 또한 최종에 올라갈 정도의 아나운서 지망생들은 상당수가 꽤 괜찮은 글쓰기 실력과 상식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 글에서 비판할 대상이 아니다.

 

문제는 초보 아나운서 지망생들이다. 이들은 스터디 그룹에 들어가기도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아나운서 스터디의 경우 경력 6개월 이상으로 제한돼 있는 곳이 많고, 아나운서 지망생 위주로 구성된 필기 스터디는 드물기 때문이다.

 

마음 단단히 먹고 PD나 기자 등 다양한 직군이 모여 있는 스터디에 들어가는 것을 권한다. 물론 본인은 실기 아카데미도 다니면서 필기 공부까지 해야 하니 몸이 두 개라도 시간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버텨야 한다. 독한 의지가 없으면 결코 실력이 늘지 않는다.

 

또한 일부 아나운서 지망생들의 경우 예체능계를 전공하는 등 논술이나 작문, 시사상식, 방송학 약술 같은 필기시험 과목에 상당히 거리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에는 더 낮은 자세로, 더 많은 시간을 공부에 할애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코 기본기가 쌓이지 않는다.

 

논술과 작문의 경우, 어떻게 해야할지 전혀 모르겠다면 좋은 답안을 베껴 쓰면서 감을 찾는 것을 권한다. <언론고시 하우 투 패스> 같은 문제집을 참고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랑 카페에서 1년간 무료 특강을 하시면서, 10명가량의 제자 중 3명의 아나운서를 배출했던 선생님은 이렇게 말했다.

 

필기시험은 무조건 1등을 해야 해. 그래야 너를 눈여겨 볼 것 아니니.”

 

다른 지원자들이 애드립, 아나운싱, 외모 모두 너와 동점일 수도 있다. 그럴 때 필기시험 점수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