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서민금융진흥원·신복위, 교도소 등 출소예정자에 금융교육 지원

URL복사

Monday, April 22, 2019, 17:04:18

법무부 교정본부와 업무협약 체결..출소예정자 경제적 자립 위한 교육·서민금융 상담지원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가 교도소·구치소 등의 출소예정자를 위한 금융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원장 겸 위원장 이계문)는 22일 법무부 교정본부(본부장 최강주)와 교도소·구치소 등의 출소예정자 금융교육, 상담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신복위와 진흥원은 법무부 교정본부 내 교도소·구치소 등 출소예정자의 경제적 자립 지원을 위한 금융교육과 서민금융 상담지원에 대한 근거를 마련한다. 아울러, 전국 53개 기관 정기교육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계문 원장 겸 위원장은 “출소예정자가 사회복귀 후 성공적으로 사회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금융교육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취약계층에게 실생활에 필요한 생활금융교육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강주 본부장은 “사회에 복귀하는 출소예정자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더 큰 위기에 놓일 수 있다”며 “이들이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금융교육과 구직관련 상담지원은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지난해 청년‧대학생, 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총 7만 1471명에게 금융교육을 제공했다. 신복위 산하 신용교육원은 채무조정 확정자, 청소년, 일반인, 군인 등을 대상으로 총 19만 4579명에게 신용교육을 제공했다.

 

특히, 신복위는 지난해 교도소 등 전국 39개 시설 출소예정자에게 신용교육(316회, 9793명)과 서민금융상담(29개 교도소, 81회)등을 지역별 기관 요청에 따라 수시로 진행한 바 있다.

 

교육신청을 희망하는 개인 또는 기관·단체는 누구나 진흥원 금융교육포털과 신복위 신용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두 기관의 금융교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인더보드] 신한은행 자금세탁방지부→‘본부’로 격상

[인더보드] 신한은행 자금세탁방지부→‘본부’로 격상

2025.04.24 16:05:2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24일 세종대로 본점에서 이사회를 열어 자금세탁방지부를 '본부'로 격상하고 경영진을 신규선임했습니다. 이사회의 이번 조처는 자금세탁방지에 대한 독립성과 업무전문성을 강화하면서 역할·책임을 명확히 하는 것으로 자금세탁방지 업무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입니다. 신임 자금세탁방지본부장(상무)에는 정해영 자금세탁방지부장이 발탁됐습니다. 신규선임된 정해영 상무는 2022년부터 자금세탁방지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자금세탁방지 관련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높은 전문성을 보유했다는 평가입니다. 한편 자금세탁방지(AML·Anti-Money Laundering)는 불법재산 취득·처분을 은닉·가장하는 행위를 막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특정 금융거래정보 보고·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은 금융사에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방지(AML) 업무수행을 위한 보고체계를 수립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오는 5월13일 시행을 앞둔 개정 자금세탁방지 및 공중협박자금조달금지에 관한 업무규정에 따르면 회사의 자금세탁방지 업무지침을 제·개정 및 폐지하는 경우 이사회 의결을 거쳐야 합니다. 또 은행은 고액현금거래나 의심거래 등을 보고하는 '보고책임자'를 이사 또는 업무집행책임자 중에서 임명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