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대림산업이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을 준공했다고 3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천사대교 사업은 전라남도 신안군 도서를 육지와 연결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2010년 9월 착공된 천사대교는 신안군 압해도와 암태도를 잇는다. 왕복 2차선 도로로 설계된 천사대교의 총 길이는 7224m다. 천사대교가 완공되면 기존에 배로 60분 걸렸던 구간을 차로 10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대림산업은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 건설을 담당했다. 현수교의 총 길이는 1750m에 이른다. 사업비는 2839억원에 달한다.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은 국내 최초로 주탑이 3개인 3주탑 현수교로 시공됐다. 174m의 중앙 주탑을 중심으로 양측에 아파트 50층 높이에 달하는 165m의 주탑이 배치됐다.
3개의 주탑이 교량을 지탱하기에 기존의 2주탑 현수교보다 바람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는 게 대림산업측 설명이다. 대림산업은 현수교를 지탱하는 케이블의 부하를 최소화하면서 자재비를 줄일 수 있는 교량을 완성하기 위해 3주탑 현수교로 설계했다.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인 주경간장은 각각 650m다. 이 구간을 통해 32만 톤급 원유운반선과 여객과 자동차를 싣고 운항하는 3천 톤급 카페리(Car Ferry)호가 통행 할 수 있다.
현수교는 주탑과 주탑을 케이블로 연결하고 케이블에서 수직으로 늘어뜨린 강선에 상판을 매다는 방식의 교량이다. 해상 특수교량 분야 중에서 시공 및 설계 기술 난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특히 케이블 가설 작업은 현수교 시공 과정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공정으로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며 “수 천 톤에 이르는 케이블을 주탑에 거치하는 작업이 대부분 공중에서 진행돼서 기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설명했다.
천사대교 현수교 구간의 케이블 시공에는 PPWS(Prefabricated Parallel Wire Strand)공법이 적용됐다. 대림산업은 공장에서 강선을 다발로 묶은 후 현장으로 운반해 주탑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케이블을 설치했다.
케이블에는 1960MPa(메가파스칼)급의 인장강도(케이블이 끊어지기 직전까지 무게를 감당할 수 있는 능력)를 가진 초고강도 강선이 사용됐다. 5.3mm 두께의 강선 한 줄이 중형차 3대 무게에 해당하는 4.4ton의 하중을 지탱할 수 있다.
천사대교 현수교 케이블 하나는 이 초고강도 강선 2667개로 이뤄져 있다. 강선 127개가 한 다발을 구성하며 총 21개의 다발이 모여 하나의 케이블을 완성한다. 이를 통해 천사대교 현수교의 케이블 하나가 최대 9400ton까지 지탱할 수 있다.
한편, 대림산업은 국내 최장 주경간장(1545m)을 자랑하는 이순신대교를 건설하면서 세계에서 6번째로 현수교 기술 자립화를 이뤄낸 바 있다. 현재는 세계 최장 현수교로 설계된 터키 차나칼레대교(주경간장 2023m)를 건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