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패브리스 캄볼리브 르노그룹 AMI태평양 회장이 지역본부 개편 이후 첫 행선지로 한국을 지목했다. 지역본부에서 유일하게 연구 및 생산시설을 모두 보유한 르노삼성차를 ‘전략적 요충지’로 생각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르노삼성차는 캄볼리브 회장이 AMI태평양 지역본부 소속 2만 1000여명 임직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본부 개편 이후 첫 행선지로 한국을 찾는다고 7일 밝혔다. 앞서 르노삼성차는 지난 5월부터 르노그룹의 ‘아프리카-중동-인도-태평양(AMI태평양)’ 지역본부로 편입됐다.
캄볼리브 회장은 메시지를 통해 AMI태평양 소속 지역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강조했다. AMI태평양 지역본부는 3개 대륙 100개 이상 국가가 포함돼 있고, 전 세계 인구의 약 56%인 43억 명이 살고 있다. 이 지역에서 한 해 동안 판매되는 신차는 약 1200만 대에 달한다.
캄볼리브 회장은 이번 메시지에서 한국 시장에 가장 큰 관심을 내보였다. 먼저 지역 본부에 속한 주요 제조선진국 및 수출국가 소개에서 한국을 시작으로 인도, 모로코, 알제리 등을 언급했다.
또 한국 등 수출국가들이 처해 있는 수출 지역 확대 문제에 대해서도 지역 본부가 이를 도울 수 있는 실무 경험과 능력을 구비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지역 본부 개편 이후 첫 방문지도 한국의 르노삼성차라는 말도 덧붙였다.
르노삼성차는 AMI태평양 지역 본부 내에서 주요 연구시설과 생산시설을 모두 보유한 유일한 곳이다. 용인에 위치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는 D세그먼트 차량의 연구개발을 주도하고 있고, 노사갈등에 직면한 부산공장 또한 우수한 생산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한국의 자동차 시장은 르노그룹의 D세그먼트 차량 판매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D세그먼트에 속하는 SM6(수출명 탈리스만)와 QM6(수출명 꼴레오스)는 지난해 전체 판매량의 52%와 33%가 한국에서 판매됐다.
한편 르노그룹은 기존 아시아-태평양 지역 본부에 속해있던 한국, 일본, 호주, 동남아 및 남태평양 지역을 아프리카-중동-인도 지역 본부와 통합했다. 아울러 중국 시장에 대한 집중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중국 지역 본부를 신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