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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보안부터 디지털 전환까지...MS ‘빌드 2019’ 다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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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6, 2019, 16:05:00

매년 열리는 개발자 콘퍼런스 내용 네 가지 키워드로 요약
고객 정보 보호에 기반한 전방위 AI·클라우드 사업 진행
스타벅스·BMW·SK텔레콤 등 유명 기업 디지털 전환 협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이달 초 미국에서 열린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2019에서 소개된 내용을 네 가지 키워드로 되짚어보는 자리가 열렸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는 서울 광화문 본사에서 16일 마이크로소프트 빌드 2019(Microsoft Build 2019)에 대한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고 이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매년 개발자 콘퍼런스를 열어 회사 비전부터 핵심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올해에는 개발자 대상 생산성·인텔리전트 솔루션이 대거 발표됐다. 또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다양한 솔루션과 개발자 툴 등 누구나 쉽게 AI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이 공개됐다.

 

이날 발표에 나선 김영욱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공공사업부 부장은 올해 행사를 ▲개인정보와 보안(Privacy&Security) ▲AI와 클라우드 ▲개방성(Open)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으로 요약했다.

 

◇개인정보와 보안이 최우선..사용자가 쉽게 조절할 수 있는 보안 설정

 

우선 마이크로소프트는 개인정보와 보안을 제품에 필수적인 요소로 정의한다. 따라서 매년 보안 분야에 10억 달러(약 1조2000억 원)를 투자하고 있으며 3500여 명의 전문 보안 전문가들이 AI 기술을 활용해 매일 보안 위협 시그널 6.5조 개에 대응한다.

 

자체적인 신뢰 센터(Trust Center)도 운영한다. 보안(Security), 준법(compliance), 개인정보(Privacy), 투명성(Transparency)을 클라우드 근본 원리로 삼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실제 제품에도 담겼다. 올해 공개된 뉴 엣지 브라우저에는 사용자가 쉽게 보안 설정을 맞출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설정은 무제한(Unrestricted), 균형(Balanced), 엄격함(Strict)으로 나뉘어 있고 사용자는 자신이 택한 설정이 맞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제는 사업 중심이 된 AI와 클라우드..개방성으로 협업 노력

 

 

두 번째 키워드는 AI와 클라우드다. 김영욱 부장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모든 기능에 AI가 촉촉이 녹아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코타나(Cortana)와 애저(Azure)뿐만 아니라 윈도우와 오피스도 AI 기술이 들어가 있다. 파워포인트에서 자동으로 디자인을 설정해주는 기능이 대표적이다.

 

업무협업 소프트웨어인 마이크로소프트 팀스(Teams)에서는 AI가 회의 내용을 녹음과 동시에 텍스트로 변환해주고 누가 말하고 있는지 발화자까지 구분하는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화상회의를 할 때 심도 카메라가 없어도 배경을 지워주는 기능도 있다.

 

AI 플랫폼에도 관심이 많다. 개발자는 완성된 AI를 활용하는 프리빌트(Pre-Built)AI부터 학습을 시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커스텀(Custom) AI, 일반적인 대화형 봇 형식을 만드는 컨버세이셔널(Conversational) AI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김영욱 부장은 “기술을 누군가 독점하는 게 아니라 누구나 필요하면 바로 쓸 수 있기 때문에 AI의 민주화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클라우드 등 개발 인프라와 개발 도구도 함께 제공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Azure)를 통해 인텔리전트 클라우드와 인텔리전트 플랫폼을 구현하고 있다. 애저는 핵심 하이브리드 인프라를 제공하는 동시에 세계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데이터와 AI 기술을 지원한다. 

 

애저는 91개가 넘는 보안 인증도 취득하고 있다. 또한 세계 54개 곳에 데이터 센터를 건설했으며 국내에는 2개 데이터 센터가 있다. 올해 빌트에서는 불모지로 여겨졌던 아프리카에 데이터센터를 연다고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데이터센터 두 곳을 열었다.

 

개방성에도 관심이 많다. 한때 가장 폐쇄적인 기업으로 불렸던 과거와 180도 다른 행보다.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리눅스와 오픈소스를 지원했고 지난해 세계 최대 오픈소스 플랫폼 ‘깃허브(GitHub)’를 인수하기도 했다. 

 

◇스타벅스부터 SK텔레콤까지..디지털 전환 협업 활발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하는 대표적인 기업은 스타벅스다. 에저 블록체인 서비스(Azure Blockchain Service)로 원두 산지에서부터 최종 포장까지 변천 과정을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에저 사물인터넷(Azure IoT), 에저 스피어(Azure Sphere)로 전 세계 80여 개 국가 3만 개 매장 로스팅 기계를 IoT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레시피는 클라우드에서 자동 업데이트되는 방식으로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들에게는 AI 플랫폼 딥 브루(Deep Brew)를 지원한다. AI가 사용자 성향과 인기 메뉴, 커피를 마시는 시간과 날씨를 분석해 메뉴를 추천한다. 

 

이밖에도 BMW 차량에 탑재되는 AI 비서를 개발하고 코카콜라 사내 업무 지원 챗봇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SK텔레콤과 클라우드 기술을 지원하는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김영욱 부장은 “기회와 책임이라는 철학에 기반한 신뢰를 바탕으로 클라우드와 AI 사업을 진행하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철학이 플랫폼에 자리잡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올해 빌드에서 공개된 요소들은 모두 개인정보와 보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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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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