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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이마트24, 중도계약해지율 높은 이유...‘위약금 無’ 정책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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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9, 2019, 15:05:33

3년 평균 계약해지율 9.49%..‘위약금 無’ 정책으로 계약해지 부담 적어
본사 운영에 대한 점주 불만 큰 것도 영향..상품경쟁력 강화 등 대책 必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편의점 업계 4위로 평가받는 이마트24가 CU·GS25·세븐일레븐 등 상위 3개 업체에 비해 계약해지율이 최대 9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U 등 상위 3개사와 달리 계약해지에 따른 위약금이 없어 가맹점주의 부담이 적기 때문. 다만, 계약해지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본사 운영에 대한 점주의 불만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29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가맹사업자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이마트24의 3년(2015~2017년) 평균 계약해지율은 9.49%로 나타났다. 가맹점 10곳 중 1곳은 계약이 만료되기 전에 중도 해지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수치는 편의점 업계 상위 3사인 CU, GS25, 세븐일레븐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GS25의 경우 3년 평균 중도해지율이 1.02%에 불과해 가장 낮았고, 다음으로 CU 2.05%, 세븐일레븐 3.24% 순이었다.

 

업계는 이마트24의 계약해지율이 타사 대비 높은 이유로 ‘위약금 無(무)’ 정책을 지목한다. 이마트24는 타사와 달리 계약 중도해지에 따른 위약금을 부과하지 않고 있다. 다만, 본사가 점포에 투자한 인테리어 비용 등은 기간에 따른 감가상각을 적용해 ‘시설 잔존가’ 명목으로 돌려받는다.

 

CU·GS25·세븐일레븐 등 상위 3사는 중도해지 때 시설잔존가와 더불어 위약금도 함께 청구한다. 예를 들어, CU는 5년 계약 기준 2년을 채우지 못 하고 중도해지하는 점주에게 6개월치 로열티를 손해배상금 명목으로 부과한다. GS25와 세븐일레븐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한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이마트24는 위약금 외 24시간영업, 로열티 등이 없는 ‘3無 정책’을 강점으로 내세워 신규 출점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편의점 출점을 희망하는 예비점주 입장에선 상당히 매력적인 조건”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마트24 점포 수(직영점 포함)는 2015년 말 1058개에서 지난해 말 3707개로 3년 만에 3배 이상 급증했다. 업계 3위인 세븐일레븐이 같은 기간 7568개에서 9555개로 1.3배 증가한 것과 대조적이다.

 

하지만, 계약 중도해지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점주들이 본사 운영에 불만을 갖고 있다는 의미여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마트24의 경우 상품 경쟁력이 타사에 비해 약하고, 할인 행사 등도 적은 편이라 점주들의 불만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다른 편의점 관계자는 “이마트24는 타사 대비 점포 수가 적어서 납품업체와 가격 협상 때 협상력이 떨어져 상품 가격도 높은 편”이라며 “일반적으로 이마트24가 타 편의점보다 상품 마진이 2~3%가량 낮다”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24를 제외한 다른 편의점들도 가맹점주와의 상생 차원에서 매출이 부진한 점포에 대해 위약금 없이 폐업할 수 있는 제도를 내놓고 있다.

 

우선, GS25는 1년 이상 운영한 점포에 대해 직전 1년간 월 평균 매출총이익(월 매출액×상품 평균 이익률)이 1000만원 미만일 경우 위약금을 면제해 준다. 여기에 점주에 부담해야 하는 시설 잔존가도 일부 본사가 부담한다.

 

CU도 최근 위약금 감면 기준을 마련했다. 상권의 급격한 악화 등 가맹점주의 책임 없는 사유로 6개월 이상 현저한 매출 하락이 지속돼 점포 운영이 어려울 경우, 점주는 본사측에 위약금 감경을 요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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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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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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