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 최근 4년간 자영업의 대표격인 ‘치킨집’이 매년 8000여 곳 폐업하면서 창업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수원·부천·창원 등의 지역이 영업하기 힘든 지역으로 꼽혔다.
KB금융그룹은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 시리즈의 첫 번째로 치킨집 현황과 시장여건을 분석한 결과보고서를 3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월 기준 전국적으로 8만 7000개의 치킨집이 영업 중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2만 5000개로 전체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21.1%를 차지하는 핵심 업종이다. 지난 한 해에만 25개 늘어 모두 409개의 브랜드가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치킨집 창업은 2014년 9700개에서 2018년 6200개로 감소한 반면 폐업은 매년 8000개 이상 꾸준히 발생해 최근 4년간 창업보다 폐업이 많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최근 5년간(2014~2018) 치킨집 창업이 많았던 지역은 수원(784개), 청주(737개), 부천(698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폐업이 많았던 지역은 부천(988개), 수원(898개), 대전서구(873개) 순으로 분석됐다.
향후 전체 치킨시장의 규모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지만 경쟁 심화와 비용 상승에 따른 영업이익 하락 등 악화된 영업 여건은 당분간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2011년 6200만원 수준이던 치킨집 영업비용은 2017년 1억 1700만원으로 89% 늘었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000만원에서 1400만원으로 32% 줄었다. 또 신규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시장 진입으로 경쟁은 더욱 심화되는 양상이다.
KB금융 경영연구소 관계자는 “경쟁이 심한 치킨시장에서 차별화된 메뉴나 서비스, 가격 등 경쟁력을 높이려는 노력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며 “예비 창업자의 경우 상권분석서비스나 창업컨설팅 등을 통해 해당 상권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