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내 공기질 개선을 본격화한다. 생활 속 재난으로 떠오른 미세먼지 문제를 대다수 시민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인 지하철에서부터 해결하려 나선 것이다.
공사는 전동차 내 미세먼지 변화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서울지하철 1~8호선 277개 전 역사와 전동차에 미세먼지 측정기 총 840개를 설치했다. 대합실, 승강장, 출입구 등 역사별로 2개~3개, 호선별로 4개씩 전동차 총 32칸에 달았다.
공사는 측정기로 미세먼지 추이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원인을 분석하고, 환기 가동시간을 조정하거나 습식 청소 등의 방법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관리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측정기로 얻은 정보는 공사가 추진하는 3개 분야(역사‧전동차‧터널) 미세먼지 개선 대책 사업 전‧후 효과를 분석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이를 기반으로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선택과 집중 방식으로 예산 낭비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이 정보를 가공해 실시간 공기질 예측 프로그램도 개발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미세먼지 농도를 예측하고 환기 설비와 연동해서 미세먼지 농도를 제어하도록 설계될 전망이다.
아울러 올해부터 전 역사에 초미세먼지(PM-2.5)까지 걸러낼 수 있는 고성능 공기청정기를 본격 설치한다. 공사는 공기청정기 설치로 초미세먼지가 20% 이상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사는 2020년까지 277개 전 역사에 총 4432개(역사당 8~16개) 설치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절반에 해당하는 127개 역, 2040대 설치를 올해 안에 착수한다.
공사가 설치하는 공기청정기는 미세 입자를 제거하는 고성능 필터인 ‘헤파 필터’가 장착된 제품이다. 공사는 현재 2호선 강남역에 고성능 공기청정기 16대를 시범 설치해서 운영 중이다. 가동 결과 미세먼지는 평균 24.3%, 초미세먼지는 24.4%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공기청정기 설치는 다음 달 1일 개정‧시행될 ‘실내공기질 관리법’에 따른 것이다. 지하역사 내 미세먼지 농도를 기존 150㎍/㎥ 이하에서 100㎍/㎥ 이하로, 초미세먼지 농도 항목은 신설해 50㎍/㎥ 이하로 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이다.
공사는 매주 토요일 실시하는 지하철 대청소도 지속할 방침이다. 공사는 지난 3월부터 주기적으로 지하철 승강장 바닥, 벽면, 표지판 등을 비눗물로 닦아내 현재 4호선 수유역, 5호선 광화문역 등 총 21개 역의 대청소를 끝냈다. 공사는 남은 역사도 매주 청소할 계획이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미세먼지 측정기와 고성능 공기청정기 설치, 지하철 대청소 등 기술과 인력을 투입해 지하철 내 미세먼지를 줄이겠다”며 “시민들이 지하철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공기질 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