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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도 될 놈은 되네”... 대구·광주·대전·세종 청약 1순위 마감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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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0, 2019, 17:06:20

분양권에 억대 프리미엄 형성...입지 좋은 신규단지 주목도 높아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와 지방산업 불황으로 지방 부동산 시장도 침체국면에 접어들었지만, 일부 부동산 시장은 오히려 활황세를 보이고 있다. 대구·광주·대전·세종 등 지역에서 분양하는 단지들이 잇따라 1순위에서 마감되거나 억대 프리미엄이 형성되는 추세다.

 

20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18년 6월~2019년 6월) 수도권 외의 지방에서 분양한 단지들의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은 18.46대 1이다. 이 중 대전(77.65대 1), 광주(45.12대 1), 세종(43.57대 1), 대구(40.5대 1) 등 4개 지역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은 평균을 웃돌았다.

 

또 올해 상반기 수도권을 제외한 청약경쟁률 상위 5개 단지는 ▲대구빌리브스카이(대구, 134.96대 1) ▲동대구역우방아이유쉘(대구, 126.71대 1) ▲남산자이하늘채(대구, 84.34대 1) ▲세종린스트라우스(세종, 78.74대 1) ▲광주화정아이파크(광주, 67.58대 1)로 집계됐다.

 

매매가도 남다른 양상이다. 지난 1년간 지방 14개 시도별 매매가 상승률을 비교한 결과 대다수 지역이 매매가 하락세를 보였지만 ▲광주(6.88%) ▲대전(4.61%) ▲대구(1.94%) ▲세종(1.62%)을 포함한 6개 시도에서만 상승세를 보였다.

 

미분양 물량도 감소하는 추세다. 대구는 1년 전(116개→77개)과 비교해 약 33.6%, 광주 55.7%(174개→77개), 대전의 경우 24.6%(183개→138개) 정도 미분양 물량이 감소했다. 세종시의 경우 전국 유일무이한 ‘미분양 제로’ 지역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동향은 분양권 프리미엄으로도 연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작년 8월 분양한 대구 중구 ‘남산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는 전용 84㎡A는 지난 5월 6억 2330만원(6층)에 거래되며 분양가(4억 4650만원~4억 6030만원)보다 최대 1억 7680만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1월 입주를 앞둔 광주 서구 ‘광주 호반 써밋플레이스’ 전용 84㎡ 분양권은 지난 5월 6억 3662만원(47층)에 거래돼 최초 분양가(4억 4200만원~4억 5180만원)보다 약 2억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업계 관계자는 “이들 지역은 수도권보다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고 노후주택 비율 대비 공급이 적어서 수요자들의 주목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며 “다만 이미 많이 공급된 곳이나 규제강화 가능성이 큰 곳은 피하고 신규 공급이 적은 곳을 선별해 청약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런 흐름에 힘입어 주요 건설사들도 이들 지역을 공략하고 나섰다. 대림산업은 6월 대구광역시 서구 내당동 197-2번지 일원에 ‘e편한세상 두류역’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30층, 전용면적 59~84㎡, 총 902가구로 조성되며 이 중 676가구가 일반분양된다.

 

e편한세상 두류역은 대구지하철 내당역과 두류역을 도보 10분 내 이용 가능한 더블역세권 단지다. 걸어서 20분 거리에 홈플러스(내당점), 서대구시장, 내당시장 등 생활편의시설이 가깝고 단지 옆에 두류초가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대림산업과 한화건설은 6월 대전광역시 서구 도마동 일대에 ‘도마·변동8구역 e편한세상 꿈에그린(가칭)’을 공급한다. 지상 최고 34층, 전용면적 59~84㎡ 총 1881가구 규모로 이 중 1441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대전서남부터미널이 단지에서 가까우며 반경 1km 이내에 다수의 초·중·고교가 있어 교육환경이 좋다는 평을 받고 있다. 주변에 유등천이 흐르고 있으며 유등체육공원, 복수근린공원 등의 녹지환경을 갖췄다.

 

코오롱글로벌은 7월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4-2생활권 L3·M5 블록에 ‘세종 하늘채 센트레빌’을 선보인다. 지하 1층~지상 최고 29층, 전용면적 59~99㎡, 총 817가구로 조성된다. 인근에 삼성천수변공원(예정), 과화산, 금강 등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제일건설은 7월 광주광역시 북구 중흥동 364-1번지 일원에 ‘제일풍경채 센트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전용면적 39~109㎡, 총 1556가구 중 857가구가 일반분양 대상이다.

 

개통을 앞둔 지하철 2호선 전남대역(가칭)이 단지에서 가깝다. 동광주IC를 통해 호남고속도로, 제2순환도로 등에 쉽게 진입할 수 있다. 또한 이마트(동광주점), 메가박스(전대점) 등의 시설이 단지에 가까이 있으며 단지 앞 효동초를 비롯해 다수의 초·중·고교가 근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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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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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LG전자, 시니어 맞춤형 ‘LG 이지 TV’ 공개…1000만 시니어 시장 공략

2025.09.25 10:07:3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는 시니어 고객을 위한 'LG 이지 TV'를 개발, 국내 출시한다고 25일 밝혔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홈 화면과 같은 소프트웨어부터 리모컨·기본 탑재한 카메라 등 하드웨어, 영상 통화·복약 알림 등 편의 기능까지 맞춤형으로 개발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65세 이상 인구는 1000만명을 넘어서며 전체 주민등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르렀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들이 OTT, 게임 등 스마트 TV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홈 화면을 필요한 기능들로 단순화하고 리모컨을 이지 TV 전용으로 새롭게 설계했습니다. LG전자는 홈 화면을 시니어 특화 기능 5개와 즐겨 찾는 앱 중심으로 단순화했습니다. 전체 메뉴가 한눈에 들어오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 하단부에 크게 배치하고 글자 크기도 기존 webOS 홈 화면 대비 키워서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지 TV 전용 리모컨은 버튼에 큰 글씨로 설명을 함께 표기해 이해도를 높이고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워도 글자를 잘 읽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상단에 별도의 '헬프' 버튼을 추가해 TV 사용 중에 외부입력이 전환돼 화면이 나오지 않거나 실수로 앱이 실행되는 등 원치 않는 기능이 작동했을 때 헬프 버튼만 누르면 언제든지 바로 전에 보고 있던 방송으로 돌아가 시청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LG 이지 TV는 시니어 고객이 떨어져 사는 자녀들과 영상 통화로 소통하거나 원격으로 TV에 발생한 간단한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는 등 시니어 고객을 케어하는 특화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LG전자는 카카오톡과 협업해 여러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LG 버디' 기능을 이지 TV에 탑재했습니다. 고객은 기본 장착된 카메라로 카카오톡 계정이 연결된 가족과 영상 통화가 가능합니다. 위급 상황에는 리모컨 헬프 버튼으로 가족에게 카카오톡으로 도움요청 메시지를 발송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LG 버디로 연결된 가족은 사진, 영상, 유튜브 링크 등을 이지 TV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TV 제어도 가능해 부모가 사용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자녀가 외부입력을 바꾸거나 각종 기능을 끄고 켜는 등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 카메라로 가족사진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셀프 사진관 브랜드 '포토이즘'과 협업해 고객이 사진을 보정하고 가까운 포토이즘 매장에서 인화하거나 택배로 사진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복약, 화초 물 주기 등 일정에 대한 알람을 주는 '생활 알리미'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TV를 시청 중일 때는 팝업을 띄우고 대기 모드에서는 팝업과 함께 소리를 통해 일정을 알려줍니다. 이지 TV는 프리미엄 LCD TV인 LG QNED 에보를 기반으로 시니어 고객의 시청각 특성에 맞춰 밝기·채도·선명도를 높이고 목소리를 또렷하게 강조하는 등 시니어 맞춤 화질·음질을 제공합니다. 두뇌건강 게임, 맞고, 오목, 노래방 등 시니어 고객이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래방 기능을 사용할 때는 별도의 마이크 필요 없이 리모컨을 마이크로 활용 가능합니다. 리모컨의 AI 버튼을 누르면 시간대별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키워드를 제안하는 'AI 컨시어지', LLM(거대언어모델) 기반으로 고객의 발화를 이해하고 의도를 추론해 검색하는 'AI 서치' 등 2025년형 LG AI TV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이달 29일 20시 온라인브랜드샵에서 진행하는 라이브방송을 시작으로 LG 이지 T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합니다. 65형과 75형 두가지 모델을 선보이고 국내 출하가는 65형이 276만9000원, 75형이 386만9000원입니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2만9000원의 할인 혜택과 배달 앱 5만원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박형세 LG전자 MS사업본부장 사장은 "시니어 고객과 가족들을 위한 LG 이지 TV, 이동식 스크린의 대표주자 스탠바이미 등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지속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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