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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Z까지 5G 연결...KT, 대성동에 ‘5G 빌리지’ 문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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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7, 2019, 15:06:59

경기 파주시 대성동 마을에서 개소식 열어..군사분계선 인접 지역에 네트워크 구축
ICT 기술 활용 주민 생활편의 높이는 솔루션 제공..AI 코딩 교육·VR 체험 시설 설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KT가 비무장지대(DMZ·Demilitarized zone)에 있는 대성동마을에 5세대(5G) 이동통신과 정보통신기술(ICT) 솔루션을 구축했다. 민간인 접근이 제한된 구역에서도 첨단 기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KT는 27일 경기 파주시 대성동 마을에서 ‘DMZ 대성동 5G 빌리지’ 개소식을 열었다고 이날 밝혔다. 행사에는 황창규 KT 회장 등 회사 임직원들과 마을 주민, 유엔사령부 JSA 장병 등 220명이 함께했다. 

 

대성동마을은 군사분계선 인접 지역이라 네트워크 구축이 어렵지만 KT는 2001년 지역 인터넷 개통을 시작으로 마을과 관계를 맺어왔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5G 빌리지는 유엔사령부, 국방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협조를 받아 조성됐다.

 

 

◇ 5G 기반 ICT 솔루션 설치해 주민 생활 편의 높여

 

KT는 마을회관을 새롭게 조성했다. 1층에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5G IoT 통합관제실’을 구축했다. 관제실에서는 가정에 설치된 ‘스마트 LED’, 에너지 관리솔루션 ‘기가 에너지 매니저’, ‘에어맵 코리아‘ 공기질 측정기, 노지 스마트팜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다.

 

대성동마을 46가구 전체에 설치된 스마트 LED는 비상벨, 방송 기능을 지원하는 LED 전등이다. 긴급상황이 생기면 리모컨으로 비상벨을 눌러 이장에게 상황을 알릴 수 있다. 이장은 문자를 음성으로 바꾸는 TTS(Text To Speech) 기능으로 재난상황에 대처하게 된다.

 

기가 에너지 매니저는 전기시설을 원격 제어해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기술이다. 마을회관, 학교, 기록전시관, 경로당에 구축됐다. 이장이 움직이면서 냉방기를 가동시킬 필요가 없어 업무 부담을 줄였다. 고장이나 오작동에 따른 전력 누수를 사전에 알 수 있는 효과도 있다.

 

마을회관과 학교에 설치한 에어맵 코리아 공기질 측정기는 미세먼지, 온도, 습도 등 데이터를 모아 결과를 제공한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공기청정기를 켜야할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노지 스마트팜은 마을주민 영농 편의와 수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집에서도 스마트폰으로 스프링쿨러를 켜고 토양 상태를 확인해 자동으로 물과 영양분을 공급한다. 논에 물을 대는 공동양수장을 원격 제어하는 관정시스템도 구축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시설도 설치했다. 마을회관 2층 ‘지니 사랑방’에서는 무선 기반 독립형 VR기기로 실시간 스포츠와 영화·예능을 볼 수 있다. 인공지능(AI) TV를 보며 운동하는 ‘기가지니 홈트레이닝’도 있어 직접 배우기 어려웠던 요가나 체조를 따라 할 수 있다.

 

 

 마을회관 3층에는 ‘AR 통일전망대’가 있다. 북한 전경과 북한 기정동 마을 정보를 AR로 구현해 터치스크린으로 보여주는 장치다.

 

◇ 첨단 기술 접하기 어려운 아이들에 교육 교재 지원

 

KT는 올해부터 의무화되는 소프트웨어 교육 시행에 발맞춰 코딩 교육 환경도 만들었다. 음성인식 단말을 만들 수 있는 ‘AI 에듀팩’과 수준별 교재, 부품 액세서리를 지원하고 교육 진행도 돕는다. 학생들은 직접 RC카, 로봇 조립을 할 수 있다.

 

혼합현실(MR)이 적용된 체육 공간도 있다. 학교 강당에는 25개 종목을 지원하는 ‘MR 스크린 스포츠’가 있다. 이밖에 넥밴드형 카메라 ‘FITT 360(핏 360)’으로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 대성동 마을 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공유해 대한민국 평화 메시지를 알릴 계획이다.

 

KT는 ‘명예주민증 발급 시스템’을 구축했다. 마을을 방문한 사람들은 기록전시관에서 명예주민증을 받게 된다. KT 관계자는 “대성동 마을을 방문객이 통일 염원을 간직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황창규 회장은 “DMZ 대성동 5G 빌리지가 주민 생활을 편하고 안전하게 만들기를 기대한다”며 “또한 세계적으로 비무장지대에 관심이 높은데 5G 빌리지가 세계인에 한반도 통일 필요성과 대한민국 1등 5G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거점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대성동 마을 외에도 기가스토리 지역인 평창 의야지마을과 교동도에 5G 구축을 마쳤다. 이후 백령도, 임자도, 청학동에도 구축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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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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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2025.09.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따금 밥 먹을 시간조차 내기 어려울 만큼 바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햄버거입니다. 싱글 패티·플레인 기준으로 햄버거는 피자나 치킨, 도넛 등 다른 패스트푸드 대비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이 나름 고르게 분포한 편입니다. 이는 한 끼 때우는 수준을 넘어 ‘든든한’ 식사로 여겨지는 근거가 되곤 합니다. 특히 24시간 운영하는 곳이 많은 맥도날드는 ‘시간이 뜰 때’ 잠시 머무를 수 있는 일종의 안식처(?)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침에는 맥도날드 햄버거를 볼 수 없습니다. 정확히는 아침 전용 메뉴 ‘맥모닝’만 팝니다. 아침에도 햄버거를 팔면 매출에도 더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맥도날드는 왜 그렇게 하지 않을까요? “버거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 달라”..운영 효율 위한 결정 한국맥도날드는 메뉴를 아침 시간대(맥모닝·새벽 4시~오전 10시 30분)와 일반 시간대(맥모닝 이외 시간)로 나눠 운영합니다. 맥도날드는 1988년 압구정점 1호점을 열며 한국에 진출한 이후 2000년 시범 판매를 거쳐 2006년부터 아침 전용 메뉴인 맥모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맥모닝 시간에는 맥머핀, 핫케익, 치킨 스낵랩, 해시 브라운 등 맥모닝 전용 메뉴만 팝니다. 단품 가격은 2800~5200원, 세트 가격은 4400~6200원입니다. 이 시간에 햄버거나 후렌치 후라이, 맥너겟 등은 주문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일반 시간대에는 맥모닝 메뉴를 제외한 빅맥, 맥스파이시 등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운영 시간과 품목은 요일이나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메뉴를 아침과 일반 시간대로 구분하는 정책은 전 세계 맥도날드의 공통점입니다. 아침에 맥모닝만 취급하는 이유는 조리 시스템과 운영 효율, 포지셔닝 전략이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무엇보다 햄버거용 그릴·재료 준비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이 다릅니다. 미국 맥도날드 '종일 조식' 5년 만에 중단..“공간 부족 문제 심화” 메뉴 이원화 정책을 깨려는 시도가 과거에 없었던 건 아닙니다. 미국 맥도날드는 지난 2015년 맥모닝 마니아들의 요구에 맞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도입하고 등 아침 메뉴를 시간과 상관 없이 하루 종일 팔기 시작했습니다. ‘종일 조식’ 정책은 초반 매출과 소비자 만족도 상승을 이끌며 성공을 거두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5년 뒤 해당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맥도날드 주방에는 유니버셜 홀딩 캐비닛(UHC)이라는 장비가 있습니다. 주문 즉시 버거를 조립할 수 있도록 조리 완료된 패티, 치킨, 해시 브라운 같은 단품을 따뜻하게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칸으로 나뉘어 있어 각각 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몇 분~수십 분 단위로 관리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폐기합니다.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자리 잡지 못한 배경으로 UHC 공간 부족과 복잡한 조리 과정이 꼽힙니다. 이미 점심·저녁용 패티와 치킨으로 UHC가 가득 찬 상황에서 계란 패티·해시 브라운 등 아침 메뉴까지 보관하려니 한계가 있었던 겁니다. 다양한 재료를 동시에 준비·조리하면서 서비스 속도가 느려졌고 주문 실수가 잦아진 것도 문제였습니다. 인력 배치와 폐기율 증가에 원가 부담도 늘었습니다. 미국 음식 정보 플랫폼 ‘테이스팅테이블’이 올해 2월 게재한 ‘왜 맥도날드의 올데이 브렉퍼스트는 사라졌을까’ 기사에 따르면 마이크 하라치 맥도날드 전 법인 셰프는 “올데이 브렉퍼스트의 문제는 점심이나 저녁 서비스를 위해 쓰일 주방 공간을 차지한다는 것”이라며 “UHC, 프라이어, 토스터, 필요한 빵의 양 등 모든 요소가 겹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맥도날드 입장과도 일치합니다. 맥도날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가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UHC가 거의 종일 꽉 차 있기 때문이다. 아침 메뉴와 일반 메뉴를 함께 보관할 공간이 없다는 뜻”이라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중단하는 목적이 운영 효율과 속도 개선에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즉 '종일 조식'은 대부분의 가맹점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운영이 복잡했던 겁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중단된 2020년은 코로나19로 맥도날드 주가가 17% 하락하는 등 매장 부담이 심화하던 시기와 맞물립니다. 결과적으로 다시 아침 한정 메뉴로 회귀한 이 사례는 햄버거와 아침 메뉴를 동시에 운영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글로벌 전략 동일"..맥모닝 예외 매장도 있어 국내 메뉴 운영도 글로벌 전략을 따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매장 규모와 인력 여건을 감안할 때 버거와 맥모닝을 같이 운영하면 주방이 혼잡해지고 직원에게 과부하가 걸려 서비스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출근 시간대에는 빠른 조리와 테이크아웃 수요가 많은 만큼 메뉴를 단순화해 대응한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가 보유한 전국 398개 매장(2024년 기준) 가운데 양주휴게소 DT(드라이브스루)점과 마장휴게소점는 아침에도 핫케익, 맥머핀 등 맥모닝 전용 메뉴를 팔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매장은 맥모닝 시간대에도 일반 시간대처럼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글로벌 가이드라인 상 아침에는 맥모닝을 파는 게 기본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과거 군인들이 많이 찾는 서울역점에서도 아침에 버거를 판매한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서울역점은 2022년까지 아침 시간에도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불고기버거 시리즈 등 일반 메뉴를 맥모닝 메뉴와 함께 팔았습니다. 서울역점은 맥모닝 메뉴와 햄버거를 같이 먹을 수 있는 드문 매장이었으나, 2023년부터는 맥모닝 시간대에 버거류를 팔지 않고 있습니다. 경쟁사들도 뒤따라 아침 메뉴를 도입하고 나섰습니다. 롯데리아는 오전 4시부터 10시30분까지 전국 약 200개 매장에서 아침 메뉴 ‘리아모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버거킹은 오전 4시~11시 사이 아침 메뉴로 ‘킹모닝’을 운영 중입니다. 맘스터치도 안양 석수역DT점, 제주 오라이동 DT점 등 2곳에서 ‘맘스모닝’ 메뉴를 팔고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아침에도 햄버거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많으면 어느 정도 융통성을 발휘할 수는 있겠지만 아침에는 아침에 어울리는 메뉴를 판매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글로벌 맥도날드의 가이드라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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