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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방 호랑이’ 현대차, 부진한 수출성적 내수로 메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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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2, 2019, 14:07:58

2분기 해외 판매 전년比 10% 이상 줄고도 영업이익은 30%↑
내수 판매 8.1% 증가한 덕분..“신차·SUV로 수익성 개선할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의 지난 2분기 해외 판매량이 90만 4760대에 그쳐 전년 동기 대비 10% 넘게 급감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내수 판매량은 전년 대비 8.1% 늘면서 전체 영업 이익이 30% 이상 껑충 뛰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심각한 부진을 내수 시장에서 만회하는 모양새다.

 

현대자동차는 22일 서울 양재 본사에서 컨퍼런스콜을 열고 이 같은 올해 2분기 경영실적 (IFRS 연결 기준) 을 발표했다. 올해 2분기 실적은 판매 110만 4916대, 매출액 26조 9664억원 (자동차 21조 271억 원, 금융 및 기타 5조 9393억원), 영업이익 1조 2377억원, 경상이익 1조 3860억 원, 당기순이익 9993억원이다.

 

현대차의 2분기 판매 실적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호조세인 내수 판매와 대비되는 부진한 해외 판매다. 현대차는 올해 2분기 해외 시장에서 총 90만 4760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0만 2203대(10.1%)나 쪼그라들었다. 글로벌 무역 갈등 지속과 경기 둔화 우려 등으로 중국,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부진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반면 내수 시장에서는 20만 156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1만 4978대(8.1%) 급증했다. 팰리세이드, 쏘나타 등 최근 출시한 신차들이 ‘연타석 홈런’을 터뜨린 결과다. 그 결과 전체의 15.5%에 머물렀던 지난해 내수 판매 비중도 올해 18.1%까지 늘어났다.

 

부진한 해외 판매와 달리 폭발적인 내수 성장세를 기록한 현대차는 2분기 들어 전체적인 수익성이 개선된 모습이다. 매출액은 총 26조 9664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9.1% 증가했고, 영업이익(1조 2377억원)은 무려 30.2%나 급증했다.

 

하지만 전체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7.3%(8만 7225대) 줄었기 때문에, 내수 호조세만으로 실적이 좋아졌다고 보긴 어렵다. 국내 공장의 생산량 증가와 더불어 원화 약세 등 환율의 우호적 움직임이 2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미국 시장의 인센티브가 축소돼 자동차부문의 매출이 증가하고, 기타부문의 매출 또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내수와 해외에서 희비가 엇갈린 현대차는 향후 미국, 인도 등 주요 시장에서 본격적인 SUV 신차 판매에 나설 방침이다. 이에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시장에서 대형SUV 팰리세이드의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인도시장에서도 최근 출시한 베뉴의 판매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권역별 책임경영 체제를 기반으로 각 지역에 맞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현대차는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전동화,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등 미래 신기술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전환하는 데 속도를 내고, 기술 주도권 확보를 위한 투자도 더욱 늘릴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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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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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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