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KB손해보험(대표 양종희)은 고객 스스로 손해사정하고 보험금 지급을 결정할 수 있는 고객참여형 보험금 지급 시스템 ‘U-Self Claim System’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4일 밝혔다.
기존에는 고객이 가입 담보 확인부터 청구서류 작성, 신청 등의 과정을 거치면 보험사가 손해사정을 통해 보험금 지급 심사를 하고 보험금을 지급했다.
이와 달리 KB손보가 새로 선보인 U-셀프 클레임 시스템은 보험사가 청구 가능한 보험금을 먼저 안내하고 이를 고객이 손해사정 후 지급 결정을 하면 바로 보험금이 나가는 방식이다. 보험사 중심이었던 기전의 보험금 청구 과정을 고객 중심으로 전환한 것이다.
서비스는 KB손보의 자동차보험과 장기보험을 함께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장기보험 보장 담보인 ‘자동차보험료할증지원금’특약에 한해 우선 적용된다.
고객이 자동차보험 보상처리를 받은 경우 이 시스템이 해당 운전자의 자동차보험료할증지원금 담보 가입 여부를 자동으로 인식해 문자 알림을 보낸다. 문자를 받은 고객은 KB손보 대표 앱을 통해 지급 보험금과 직업 변경사항 등을 확인한 다음 지급을 결정하면 당일 보험금 수령이 가능하다.
김재현 KB손보 장기보상본부 상무는 “향후 자동차사고로 인한 장기보험 의료비, 일당 등의 영역에서도 보험금 셀프 클레임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