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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트노동자도 일본 불매운동 동참...“일본제품 안내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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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4, 2019, 11:07:46

마트노조, 롯데마트 서울역점서 기자회견 개최
사측에 ‘일본제품 판매 중단 요구’ 공문 전달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대형마트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도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한다. 마트 고객들에게 일본제품에 대해서는 안내하지 않기로 한 것인데, 이러한 판매 거부 선언은 과거 옥시 사태 때 이후 처음이다.

 

마트산업노동조합(이하 마트노조)는 24일 오전 10시 롯데마트 서울역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객들에게 일본 제품을 안내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마트노조는 지난 23일,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측에 매장 내 일본 제품 판매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공문도 전달했다.

 

마트노조는 “일본 아베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배상을 하라는 한국 대법원의 정당한 판결에 대해 문제를 삼고, 잘못에 대한 사죄는커녕 경제보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런 일본의 태도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일본 상품 불매, 일본 여행 중단 등 자발적 보이콧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마트협회 등 중소마트와 편의점 5만여 곳도 일본 제품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판매대에서 철수시키고 있다”며 “하지만, 대형마트에선 여전히 일본 제품이 판매되고 있고, 최근 이마트 양재점에서는 일본 맥주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은 바 있다”고

 

기자회견에 참석한 롯데마트 노동자는 “롯데가 일본 제품 판매 중지를 선제적으로 단행해 일본기업이 아님을 공식 선언해야 한다”며 “그래야 한국에서 온전히 기업활동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 노동자는 “현장 노동자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일본 상품에 대한 불매에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어제(23일)부터 고객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일본제품 안내를 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마트노조는 앞으로 전국 대형마트 앞에서 마트노동자들의 일본 제품 안내 거부를 알리고 동참할 것을 호소하는 피케팅도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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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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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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