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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2분기 영업이익 3228억원·전년比 7%↓...무선 매출은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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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2, 2019, 10:08:23

영업익 3228억 원 기록..지난해 2분기보다 6.9% 감소
무선 매출 2조 4400억 원..7분기 연속 하락세 벗어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에 따른 ARPU 증가로 무선 사업 턴어라운드를 기록했다.

 

2일 공시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2분기에 매출 4조 4370억 원, 영업이익은 3228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6.8%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9% 줄었다. 2분기 순이익은 많이 감소했다. 지난해 2분기보다 71.7% 감소한 2591억 원으로 집계됐다.

 

SK텔레콤은 “무선 사업 매출 반등과 미디어, 보안, 커머스 사업 성장세로 지난 1분기보다 개선된 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순이익 감소는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감소에 따른 것이다.

 

 

사업 부문별로는 가장 큰 수익 비중을 차지하는 무선(MNO) 부문에서 턴어라운드를 달성했다. 2분기 무선 매출은 2조 4400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5% 감소했지만, 직전 분기와 비교해 1% 증가하며 7분기만에 상승 전환했다.

 

2분기 휴대폰 가입자 순증은 9만 9000명을 기록했다. 해지율은 0.9%로 집계됐다. 2분기 ARPU는 3만 755원으로 데이터 사용량이 늘고, 5세대(5G) 이동통신 출시 효과가 더해져 직전 분기보다 0.4% 증가했으나 요금 인하 영향으로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서 4.7% 감소했다.

 

5G 출시 영향에 따라 마케팅 비용은 7286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3.7%, 직전분기와 비교하면 3.9% 늘었다. 이에 더해 5G 주파수 비용이 2분기에 처음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쳤다.

 

SK텔레콤은 자체적인 서비스를 발굴해 5G 시장 주도권을 잡는다는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스위스 통신사 ‘스위스콤’과 세계 최초 5G 로밍 서비스를 개시했다. 이어 e스포츠 시장성을 활용한 5G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서비스 3종을 출시했다.

 

하반기에는 네트워크·서비스·혜택을 집중한 ‘5G 클러스터’를 조성해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은 올해 5G 가입자가 2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디어, 보안, 커머스 사업은 2분기에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부문들이 SK텔레콤 2분기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6%다. SK텔레콤은 지난해 4대 사업부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프리미엄 가입자 확대와 콘텐츠 이용량 증가로 질적 성장을 지속했다. 2분기 미디어 매출은 3221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15.2% 늘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2.1% 상승했다. IPTV 가입자 순증은 12만 3000명으로 누적 497만 명을 기록했다. 이 중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자 비중은 지난 6월 기준 57.4%로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다.

 

SK텔레콤은 통합 OTT 출범과 티브로드 합병을 추진하는 등 미디어 사업 구조 재편을 앞두고 있다. 지난 4월 ‘POOQ’과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한 이후 오는 9월 통합서비스 신규브랜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가입자 800만 명을 확보하는 티브로드 합병은 정부 인허가를 거쳐 내년 1월경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합병법인 지분율 74.4%를 확보하게 된다.

 

보안 사업은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972억 원, 417억 원을 기록했다. 전 분기보다 각각 7.5%, 26.7% 늘었다. ADT캡스 보안상품 판매 증가와 SK인포섹 융합 보안 플랫폼 사업 확대로 성장이 지속하고 있다. 지난 6월 출시한 ‘T map 주차’처럼 ICT 사업과 시너지를 일으키는 신규 서비스로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커머스 사업은 11번가와 SK스토아 수익성 개선으로 지난 1분기에 이어 이번 분기까지 2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1936억 원, 영업이익은 13억 원으로 집계됐다. 하반기에는 간편결제 서비스 ‘SK 페이’를 확대 적용해 상승세를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윤풍영 SK텔레콤 Corporate센터장은 “5G 초시대에도 1위 사업자 위상을 이어갈 것”이라며 “미디어, 보안, 커머스 중심 New ICT 사업을 지속 확대해 기업가치를 재평가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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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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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대 실손 7월부터 할인·할증…보험료 최대 4배 ‘껑충’

4세대 실손 7월부터 할인·할증…보험료 최대 4배 ‘껑충’

2024.06.07 11:04:5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21년 7월 출시돼 400만 가까이 가입자를 끌어모은 4세대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이 3년만에 변화를 맞습니다. 무분별하게 이뤄지는 비급여 물리치료로 인한 과잉진료, 선량한 보험가입자의 급격한 보험료율 인상 등 여러 문제를 손볼 때가 됐다는 공감대 형성과 함께 관련 통계도 쌓인 까닭입니다. 핵심은 비급여 보험료 차등적용으로 요약됩니다. 실손보험은 피보험자(환자)가 부담한 의료비(급여 본인부담금+비급여)의 일정금액을 보상하는 상품으로 작년말 기준 가입자가 3997만명에 달합니다. 자동차보험(2541만대) 가입자보다 많고 국민건강보험(5145만명) 보완형으로 도입돼 사실상 '제2의 국민건강보험'으로 불립니다. 실손보험의 적자는 만성적입니다. 금융당국 집계 결과 지난해 실손보험의 보험손익은 1조9738억원 적자로 2022년(1조5301억원) 대비 적자규모가 4437억원(29.0%) 늘었습니다. 보험손익은 보험료수익에서 발생손해액과 실제사업비를 제외한 것입니다. 병·의원급 비급여주사료, 도수치료 등 근골격계질환치료, 질병치료 목적의 교정치료 등으로 8조126억원에 달하는 비급여 보험금이 지급됐습니다. 무릎줄기세포주사 등 신규 비급여 항목이 계속 출현하며 전체 실손보험금 중 비급여가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금융당국은 판단합니다. 실손보험은 2009년 9월 이전까지 판매된 1세대를 시작으로 2세대(표준화실손), 3세대(신실손)를 거쳐 현재 4세대에 이르렀습니다. 판매시기나 보장구조로 구분됩니다. 금융당국이 손질에 나선 건 4세대입니다. 작년말 기준 가입건수는 376만건으로 전체 실손보험의 10.5%를 차지합니다. 상품구조는 주계약(급여)과 특약(비급여)으로 분류하고 각각 손해율에 따라 보험료를 매년 조정합니다. 특히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비급여 보험료는 이용한 만큼 부담하도록 설계했습니다. 다만 비급여 보험료 차등 적용은 충분한 통계 확보를 위해 상품출시 후 3년간 유예해왔고 이번에 처음으로 시행하는 것입니다. 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7월부터 4세대 실손보험 비급여 보험료가 이용량에 따라 할인 또는 할증됩니다. 먼저 가입자는 보험료 갱신 전 1년간 수령한 비급여 보험금에 따라 5개구간(1~5등급)으로 나뉩니다. 비급여 보험금 수령액이 없는 1등급 가입자(전체의 62.1%)는 5% 안팎(보험사별 상이)의 보험료를 할인받습니다. 수령액이 100만원 미만인 2등급 가입자(전체의 36.6%)는 기존 보험료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보험금 수령액이 100만원 넘는 가입자(전체의 1.3%)는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구간별로 보면 ▲3등급(100만원 이상~150만원 미만) 100% ▲4등급(150만원 이상~300만원 미만) 200% ▲5등급(300만원 이상) 300% 등 할증률이 각각 적용됩니다. 비급여 보험료 할인·할증등급은 1년만 유지되고 이후에는 매년 원점에서 재산정됩니다. 또 취약계층 의료접근성이 제한되지 않도록 국민건강보험법상 산정특례 대상질환,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 장기요양등급 1·2등급 판정자의 의료비는 비급여 보험료 할인·할증 등급 산정에서 제외했습니다. 이와 함께 각 보험사는 소비자가 비급여의료이용량을 합리적으로 관리하도록 '비급여 보험금 조회시스템'을 구축·운영합니다. 4세대 실손보험 가입자는 개별 보험사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비급여 보험금 수령액과 보험료 할인·할증단계, 다음 보험료 할증단계까지 남은 비급여 보험금, 할인·할증 제외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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