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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볼보·현대차 등 2만 4000여대 제작결함으로 리콜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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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14, 2019, 15:11:41

볼보, 8000대로 가장 많아..아우디·벤츠 등 독일차도 대상 포함
시트소재·에어백·브레이크·엔진꺼짐 등 제작결함 등 결함 확인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볼보 차량 8000여 대가 배출가스재순환장치의 결함으로 불이 날 수 있어 리콜을 받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의 아반떼AD 페이스리프트 모델 2500여 대도 주행 중 엔진이 파손될 수 있어 리콜에 들어갑니다.

 

1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볼보, 현대자동차, 토요타, 아우디·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포드, DS 등 총 29개 차종 2만 4287대가 제작결함으로 리콜됩니다. 이 가운데 문제가 가장 심각한 차량은 ‘커넥팅 로드’ 결함이 있는 2018년식 아반떼AD입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2018년 8월 30일부터 10월 19일까지 생산된 아반떼AD는 엔진의 ‘커넥팅 로드’가 깨질 수 있습니다. 커넥팅로드는 피스톤의 수직운동을 크랭크축으로 전달하는 엔진의 핵심부품인데요. 현대차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세타2 엔진도 커넥팅로드 베어링에 문제가 있어 엔진이 깨지거나 화재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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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현대차가 생산한 그랜저IG 8873대는 내장재 연소성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리콜됩니다.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이에 대한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입니다.

 

 

현대차 뿐만 아니라 수입차업체들도 국내 안전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해 리콜에 들어갑니다. 먼저 볼보차코리아의 XC90 등 12개 차종 8232대는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의 결함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어 리콜대상에 올랐습니다.

 

이 차량들은 배기가스의 과도한 냉각으로 다량의 그을음이 발생되는데요. 이 그을음은 흡기밸브에 쌓여 틈을 발생시키고, 이 사이로 고온의 연소가스가 누출돼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리콜 차량 소유주들은 볼보 서비스센터에서 냉각수 호스 라인 교체, 온도 및 압력센서 등 세척, 그을음 저감 소프트웨어 설치 등의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 리콜에서 그을음 저감 소프트웨어 설치는 개발이 완료된 S90·V90CC·XC90에 대해 우선 적용됩니다. 나머지 모델에 대해서는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단계적으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또 토요타코리아가 판매한 렉서스 CT200h 42대는 트렁크 도어가 지지대의 결함으로 제대로 열리지 않습니다. 트렁크가 제멋대로 닫히면 사용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리콜을 받게 됐습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판매한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S 쿠페 등 2개 차종 19대는 엔진제어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있어 5km/h 이하에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아우디 A3 40 TFSI 등 5개 차종 3308대는 동승자석 승객 감지 장치 연결부의 결함으로 에어백이 터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GLE 300d 4매틱 등 4개 차종 741대는 뒷문 창틀 빠짐, 앞축 차동형 전동장치 내 유성기어 축의 파손, 동승자석 에어백 미전개, 차체 하부 볼트 체결부의 파손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밖에 포드코리아의 신형 익스플로러 등 2개 차종 511대는 2열 바깥쪽 좌석 등받이가 안전기준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해당 차량들은 아직 판매 전이기 때문에 결함 시정 후 팔릴 예정입니다. 한불모터스의 DS3 크로스백 1.5 블루HDi 52대(미판매)는 뒤쪽 브레이크 호스의 고정 불량으로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될 우려가 있습니다.

 

한편,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리콜방법 등을 알릴 예정입니다.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이미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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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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