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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8만대 팔아치운 메르세데스-벤츠...올해 신차 15종 내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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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4, 2020, 09:01:13

4년 연속 수입차 판매 1위 달성..4만대 팔린 E클래스가 ‘최고 효자’
국내 스타트업과 협력 강화..‘모바일 멤버십’도 세계 첫 도입 예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8만대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며 4년 연속 시장 1위를 지켰습니다. 올해도 총 9종의 신차와 6종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해 입지를 다질 계획인데요. 특히 국내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 지원에도 나섭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14일 오전 서울 가로수길에 위치한 EQ 퓨쳐 전시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지난해 주요 성과를 돌아보고 새해 계획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는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사장과 조명아 네트워크 개발 부문 총괄 부사장, 마크 레인 제품·마케팅 부문 총괄 부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실라키스 사장은 “지난 한 해 동안 메르세데스-벤츠를 선택해주신 고객분들께 감사하며, 새해에도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보답할 것”이라며 “특히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의 스타트업을 발굴해 한국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2019년 7만 8133대 판매 달성..4년 연속 수입차 시장 1위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해 역대 최고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는데요. 전년 대비 10.4% 성장한 7만 8133대나 판매하며 4년 연속 수입차 1위를 달성했습니다. 지난 2016년 이후 4년 연속으로 역대 판매량을 갈아치운 셈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최고 효자 모델은 3만 9788대가 팔린 E-클래스인데요. C-클래스, GLC, CLS 등 기존 주력 모델을 비롯해 더 뉴 GLE, 더 뉴 A-클래스, AMG GT 4도어 쿠페 등 신차 5종과 페이스리프트 5종도 판매에 힘을 보탰습니다.

 

 

특히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EQ’에 치중했던 지난해엔 더 뉴 EQC 및 3종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및 인력 확대, 빠른 부품 수급 등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19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수입 자동차 애프터세일즈 서비스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 미래 모빌리티 개척 위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태양광 에너지도 활용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올해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 및 오픈 이노베이션 확산을 위해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그룹은 이미 2016년부터 스타트업 협업 플랫폼인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통해 전 세계의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국내에 도입할 방침입니다.

 

다임러그룹은 스타트업 아우토반을 통해 세계 각지에서 55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했는데요. 이 가운데 170개 이상의 스타트업과 함께 IT,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280여 개의 파일럿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친환경 전기차 충전 환경 조성을 위한 태양광 에너지 활용 계획도 밝혔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순수 전기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 차량의 출고 과정에서 필요한 전력을 모두 태양광 에너지로 자체 공급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 다양한 브랜드 아우르는 9종의 신차 및 6종의 페이스리프트 출시 예고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올해 EQ, AMG, 마이바흐 등 다양한 브랜드를 아우르는 신차 및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할 예정인데요. 먼저 EQ 브랜드에서는 6종의 EQ 파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9종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합니다.

 

또 더 뉴 메르세데스-AMG는 GT의 부분 변경 모델을 선보이고, 마이바흐는 최고급 리무진의 대명사인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풀만과 SUV 모델인 마이바흐 GLS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 네트워크 확장해 고객 만족 극대화..올해는 ‘모바일 멤버십’ 세계 최초 서비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국내 네트워크 규모는 지난 5년간 2배 가량 확장됐는데요. 2014년 기준 28개였던 전시장은 2019년 58개로 급증했고, 서비스 센터는 36개에서 68개로 증가했습니다. 워크베이도 511개에서 1169개로 빠르게 늘었는데요. 또한 2014년 2405명이었던 딜러사 임직원 역시 2019년 5721명까지 증가했습니다.

 

특히 서비스센터에서는 차량 한 대를 두 명의 전문 테크니션이 동시에 전담해 소요 시간을 절반으로 줄였는데요. 지난해 8월엔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부품물류센터를 2배로 확장해 주요부품 기준 공급률을 99%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올해는 서비스 편의성을 더 높이기 위해 모바일 멤버십 프로그램인 ‘Care4me(가칭)’를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멤버십 프로그램 가입부터 각종 서비스 예약, 맞춤형 혜택 등을 스마트폰에서 한 번에 경험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혁신적인 안전실험 차량인 ‘ESF(Experimental Safety Vehicle)’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더 뉴 GLE를 기반으로 개발된 ESF는 안전 기술의 혁신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양산 모델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 중인 다양한 미래 기술들이 대거 탑재됐습니다.

 

ESF는 운전석 스티어링 휠과 가속 페달, 브레이크 페달 등 자율주행 모드로 운행 시 사용하지 않는 부품들을 안쪽으로 밀어 넣어주는데요.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충돌 사고 시 부상 위험성을 현저히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200만 픽셀 이상의 HD 해상도로 전방 시야를 확보해주는 ‘디지털 라이트’, 충돌 전 어린이를 위해 안전벨트와 에어백의 강도 및 카시트를 조절하는 ‘프리-세이프 차일드’, 사각지대에서 갑자기 나오는 보행자나 자전거를 인지해 자동 제동하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등이 적용돼 안전성을 끌어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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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2024.05.14 10:55:4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조기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021년 7월 도입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 일정 및 본청약 시기가 연기되는 단지가 발생하며 사실상 폐지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4일 공공분양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하고 신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의 조기 공급을 목적으로 주택착공 이후 시행하는 본청약 보다 앞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기 보금자리주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2010년 폐지된 이후 약 11년 만에 전 정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시 도입된 바 있습니다.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청약을 받은 데다 내 집 마련을 미리 해 둘 수 있다는 이점으로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사전청약을 진행한 서울 동작구수방사는 255가구 모집에 7만2172명이 신청하며 28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약을 받은 데다 문화재 발굴,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 발견, 기반시설 설치 지연 등 장애 요소 발생 시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본청약까지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군포대야미 A2블록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사전청약 재도입 초기인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받았으나 사업지 내에 송전탑 문제로 올해 3월 진행될 예정이었던 본청약 일정이 3년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공공 사전청약 물량은 99개 단지 5만2000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13개 단지 6915가구만 본청약이 완료됐습니다. 나머지 86개 단지 4만5000여가구의 본청약이 대거 밀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부는 사전청약 제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사전청약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에 들어갑니다. 국토부와 LH는 기존 사전청약 단지에서 본청약 지연으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LH, 사전청약 당첨자 불편 최소화에 주력 LH는 그간 본청약 1~2개월 전에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지연 여부를 안내했으나, 앞으로는 지연 발생 시 예상 지연 기간 및 사유 등을 투명하고 빠르게 안내해 사전청약 당첨자가 이를 충분히 고려해 주거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본청약이 예정된 사전청약 시행단지부터 사업추진 상황 및 지연 여부를 확인하고, 이른 시일 내 순차적으로 해당단지 당첨자에게 사업추진 일정(지연 여부 포함)을 개별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본청약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 지연이 확인된 7개 단지의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이달 중 사업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개 단지는 ▲남양주왕숙2 A1(762가구) ▲남양주왕숙2 A3(650가구) ▲과천주암 C1(884가구) ▲과천주암 C2(651가구) ▲하남교산 A2(1056가구) ▲구리갈매역세권 A1(1125가구) ▲남양주왕숙 B2(539가구)입니다. 이와 함께, LH는 본청약 지연으로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임시 주거를 안내하는 지원방안도 추진합니다. 아직 본청약이 시행되지 않은 사전청약 단지 중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장기 지연되는 경우 본청약 계약체결 시 계약금 비율을 일부 조정해 이를 잔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중도금 납부 횟수도 축소 조정하며 지연 사업 단지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임대를 추천·안내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전청약 사업 단지의 지연 여부 및 사유가 확인되면 사업 추진상 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LH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단계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의 제도적 한계를 고려해 올해부터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한다"며 "기존 사전청약 사업 단지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관련 사실을 미리 알려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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