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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사남TV] 빌딩으로 20억 손해본 사연...'꼬마빌딩 투자 실패사례'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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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4, 2020, 13:02:02

단순 유명세 좇는 투자 위험
지역 아는 만큼 투자 성공...환금성도 중요
리모델링은 '젊은 임차인 수요'가 관건

빌사남 김윤수 대표(이하 빌사남) : 이번엔 X리단길의 사례입니다. X리단길 원조지역 메인에 있는 건물인데요, 아직 팔리진 않았어요. X리단길이 한창 뜰 때 이 건물의 매가가 50억 중반이었는데요, 지금 몇 년 새 30억 중반까지 내려왔어요.

 

신진선 대리(신 대리) : 그럼 대략 20억이나 떨어뜨린 거네요? 완전 손해 아닌가요?

 

빌사남 : 그런데도 안 팔려요. 이 사례를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 건, 요즘 뜬다는 길, 엄청 핫한 길. 그런 곳 들어가면 위험하다는 거예요. 확 뜬다는 곳은 확 저물 수가 있거든요. 어느 정도 상권이 입증된 곳에 들어가셔야 해요.

 

빌사남 : 다음 사례는 경기도 외곽지역에 있는 건물입니다. 2007년도에 살 때 1층에는 약국, 상층부에는 병원이 있어 30억 주고 샀어요. 13년 지난 지금, 병원도 싹 다 나가고 약국이 있던 곳은 단기임대로 바뀌었죠. 상권이 빠지고 주변도 다 바뀐 거예요. 이 건물을 내놓은 지가 3년이 됐는데, 얼마에 내놨는지 아세요?

 

신 대리 : 그래도 40억? 50억 되지 않을까요?

 

빌사남 : 산 가격(30억)보다 1~2억 더 싸게 내놨거든요? 근데도 안 팔려요.

 

신 대리 : 임차업종이 싹 바뀌었네요?

 

빌사남 : 네. 대지도 100평이 넘고, 연 면적도 굉장히 크고, 대로변이고, 건물 지은 지도 얼마 안됐고. 조건은 너무 좋은데 건물 일대가 망한 거죠.

 

신 대리 : 아까와 비슷한 사례네요.

 

빌사남 : 13년 전보다 싸게 내놨는데도 안 팔리는 거죠. 심지어 이 건물주분이 송파에 살고 계세요.

 

신 대리 : 송파구에 살고 계신데 왜 이쪽 지역을 매입하셨을까요?

 

빌사남 : 약국이 있는 메디컬빌딩이란 장점보고 사신 거죠. 제 생각엔 그냥 느낌보고 사신 것 같기도 해요. 송파에 계신분이 경기도에 있는 건물을 사신 건데, ‘잘 아는 지역’에 투자해야 돼요. 만약 잘 아는 곳인데 투자가치가 크지 않다면 ‘잘 팔리는 지역’의 빌딩을 사야해요.

 

신 대리 : 그렇죠. 결국에는 환금성이 제일 중요한 거죠.

 

빌사남 : 저희 블로그 오시면 ‘잘 팔리는 곳’이 자세하게 나와 있거든요. 그쪽 위주로 사세요. 2007년에 30억 갖고 있으면 강남구에 좋은 건물 살 수 있었어요. 그때 가로수길 메인이 평당 7000~8000만원대라 1억원이 안됐거든요. 그 때 역삼이나 신사, 청담의 건물 사놨다면 지금 시세가 아마 100억원은 넘었을 거예요. 무조건 ‘주요 지역’을 사야 됩니다.

 

◇ 리모델링, 콘셉트 어긋나면 돈만 날린다?

 

 

 

빌사남 : 이 건물은 신축한지 얼마 안됐어요. 원래 2층짜리 건물을 신축한 거예요. 위치도 굉장히 좋아요. 코너에 있어 강남서 제일 핫한 지역이죠. 근데 완전 옛날식으로 지어놨어요. 겉보기엔 한 10년 된 것 같아요. 그래서 건물이 계속 공실이었어요.

 

신 대리 : 지금은 (이 건물에) 사무실이 들어와 있는 것 같은데요?

 

빌사남 : 사무실 들어오긴 했는데 업종이 이상해요. 이건 돈 주고도 잘못한 거예요. 젊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인테리어나 외관으로 신축해야 임차가 잘 들어오는데 너무 옛날식으로 했어요. 신축과 리모델링도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게끔 전략을 세워서 합니다.

 

신 대리 : 그렇다면 여러 건축사와 미팅을 많이 해야겠네요?

 

빌사남 : 그렇죠. 옛날 방식을 ‘복사하기 붙여넣기’ 하면 안돼요. 젊고 톡톡 튀는 사람들 있잖아요. 요즘 스타일 잘 아는 사람. 특히 작은 건물은 외관이 밝아야 건물도 커 보이기 때문에 밝게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한 가지 톤으로 가시는 걸 추천 드리고요.

 

빌사남 : 이 건물은 다른 건물인데, 리모델링한 사례거든요. 건물에 색깔을 엄청 넣었어요.

 

신 대리 : 조금 난해하네요. 미술학원 같기도 하고요.

 

빌사남 : 이건 거의 안 하니만 못한… 차라리 전 건물이 훨씬 나아요. 저 같으면 위에 사무실을 준다고 한다면 개방감 있는 창문으로 했을 거예요. 이건 돈 주고 망한 사례에요. 리모델링 에 너무 개성을 넣으면 안돼요. 자동차 튜닝처럼 너무 과하면 마이너스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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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형 기자 silentrock@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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