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쌍용자동차가 LG유플러스·네이버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과 개발한 커넥티드카 시스템이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각종 즐길거리(인포테인먼트)를 제공하며 집안과의 연결성을 강화했습니다.
쌍용자동차·LG유플러스·네이버는 지난 30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사옥에서 쌍용차 커넥티드 시스템 브랜드 출범식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브랜드명은 인포콘(Infoconn)입니다.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와 연결(Connectivity)를 조합한 의미입니다. 다음 달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인포콘은 코란도와 티볼리 두 모델에 최초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서비스 영역은 크게 ▲안전 및 보안(Safety&Security) ▲비서(Assistance) ▲정보(Wisdom) ▲즐길 거리(Entertainment) ▲원격제어(Over the air) ▲차량관리(Monitoring) 등으로 구성됩니다.
안전 및 보안 관련 기능으로는 ‘에어백 전개 알림 서비스’가 있습니다. 사고로 에어백이 했을 경우 인포콘 상담센터로 자동 연결되면서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10년 무상 제공됩니다.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접목했습니다. 차량 내부 시스템과 LG유플러스 스마트홈 기기를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측면에서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콘텐츠와 전문 음악 콘텐츠를 활용한 스트리밍을 지원합니다.
강종오 LG유플러스 모빌리티사업담당 상무는 “지속적인 기술 협력으로 첨단 네트워크 기술을 단계적으로 적용해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고도화 및 콘텐츠 보강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서상열 쌍용자동차 커넥티드카 사업 관장 상무보는 “오랫동안 준비해 온 인포콘 출시를 통해 스마트카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첫걸음을 내딛게 된 뜻깊은 순간”이라며 “최고의 커넥티드 서비스를 선사함에 더해 모빌리티 패러다임의 변화를 향해 지속적인 혁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사업총괄 이사는 “이번 출시는 자동차 환경에서도 클로바의 인공지능 기술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네이버는 인공지능 기술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