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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인터뷰] 이주영 마세라티 광주지점장 “젊은감각으로 지방한계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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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30, 2020, 13:04:30

광주지역 최연소 수입차 지점장..빠른 정보습득과 소통으로 호실적 견인
사후관리 힘쓰는 ‘완전판매’ 추구..“차별화된 브랜드 가치 널리 알릴 것”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젊고 친근한 외모에 청산유수 입담까지. 다소 앳된 얼굴에 정장을 말끔하게 차려입은 이주영 마세라티 광주지점장은 ‘지점장’에 대한 고정관념을 깬 주인공인데요. 30대의 젊은 나이에 광주·전남의 마세라티 판매를 책임지고 있는 그의 얼굴에는 자신감이 넘쳐 보였습니다.

 

지난 2008년 인피니티를 시작으로 수입차업계에 입성한 이 지점장은 5년 전 광주에 생긴 마세라티 전시장에 지점장으로 영입됐습니다. 인피니티 영업사원 시절, 지방이라는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고 전국 ‘톱3’에 오르는 등 영업능력을 인정받은 결과인데요. 이 지점장은 전국의 마세라티 영업지점은 물론, 광주지역 13개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도 가장 나이가 젊습니다.

 

그는 인피니티에 이어 마세라티에서도 주목할 만한 실적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36대를 판매한 2017년엔 베테랑 선배들을 제치고 전국 6위에 올랐을 만큼 호실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마세라티는 서울에서도 연 30대를 넘기기 쉽지 않은데, 지방에서 올린 성과라 의미가 더욱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지점장이 말하는 영업비결은 ‘빠른 정보습득’과 ‘소통’인데요. 젊은 나이답게 정보 파악이 상대적으로 빠르다 보니 고객들과도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특히 나이는 젊어도 럭셔리 브랜드에 걸맞은 ‘품격’을 갖추는 일에 신경을 쓴다고 하는데요. ‘마세라티’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올바른 행동거지(行動擧止)를 유지하고 있는 게 이 지점장의 설명입니다.

 

 

팀워크와 신속한 사후관리도 이 지점장이 꼽는 마세라티 광주지점의 특징입니다. 광주지점에는 6명의 영업직원과 5명의 정비직원이 함께 근무하고 있는데요. 호흡이 척척 맞는 덕분에 완도 고객의 차량이 고장났을 때 대차와 수리, 차량 인도까지 단 하루 만에 끝낸 적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완전판매’를 지향하고 있다는 이 지점장은 사후관리에 각별히 공을 들이며 고객들과 신뢰를 쌓고 있는데요. 지속적인 차량관리로 브랜드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기 때문에, 재구매는 물론 기존 고객이 지인에게 소개해주는 비중도 크다고 합니다. 광주지점에서 판매되는 10대 가운데 3대는 재구매 고객일 정도.

 

이 지점장은 인터뷰하는 내내 마세라티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강조했는데요. 마세라티 고유의 감성과 희소성, 하차감 등은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3사가 따라올 수 없는 차별점이라는 게 이 지점장의 설명입니다. 기존 수입차가 식상하다면, 남들과 다른 개성적인 차를 찾는다면 ‘마세라티’가 최고의 대안이라는 겁니다.

 

- 마세라티의 핵심 세일즈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마세라티는 메르세데스-벤츠와 BMW 등 국내 수입차 시장의 중심인 독일 브랜드보다 한 단계 높은 럭셔리 브랜드입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성능은 대부분 비슷해졌지만, 마세라티만의 가치와 감성은 다른 브랜드가 따라오기 힘듭니다. 마세라티하면 떠오르는 배기음을 비롯해 스티어링 휠의 그립감, 액셀레이터 반응속도, 뛰어난 하차감 등은 마세라티만의 분명한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마세라티의 가치에 대한 설명을 더 듣고 싶습니다.

 

“생산량을 제한하는 마세라티는 희소성이 높은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경쟁 브랜드인 포르쉐는 연간 27만대를 생산할 때 마세라티는 7만 5000대만 만들어지는데요. 특히 기존에 지적받았던 품질문제도 많이 개선돼서 최근엔 BMW보다 고객불만 비중이 낮아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하지만 독일3사보다 비싼 가격은 고객들의 마음의 장벽이 되는 것 같습니다.

 

“벤츠와 BMW 등 대부분의 수입차들은 가격을 무리하게 깎아 출혈경쟁하고 있는데요. 저렴하게 파는 대신 고금리의 파이낸셜 프로그램으로 수익을 남기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마세라티는 파이낸셜 프로그램 대신 카드 제휴를 통해 판매하기 때문에 금리가 저렴합니다”

 

“대표적으로 BMW는 저금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더라도 6.9%의 이자를 내야 하지만, 마세라티는 4% 수준입니다. 차량의 가격은 마세라티가 좀 더 비싸더라도 실질적인 납입금액은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는데요. 1억 5000만 원짜리 마세라티에 들어가는 비용이 1억 2000만 원짜리 BMW와 비슷한 셈이죠”

 

- 광주지점장으로서 가장 큰 애로사항은 무엇인가요?

 

“고객들은 혜택을 조금이라도 더 받기 위해 다양한 딜러를 알아보는데, 광주고객이 상대적으로 할인 폭이 큰 서울에서 계약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하지만 수십만 원의 할인보다 훨씬 중요한 건 럭셔리 브랜드에 걸맞은 사후관리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영업사원을 ‘내 차를 관리해주는 매니저’로 생각해주신다면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목포 고객 차량이 문제가 생겨 서비스센터에 입고된 적이 있는데요. 당시 하루 만에 모든 정비서비스가 다 이뤄졌을 정도로 신속한 사후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마세라티는 고객 대상 행사도 풍성한 편인데, 내가 사는 곳에서 차량을 구입해야 고객 행사 참여에도 유리합니다”

 

 

- 광주·전남 지역의 대표적인 마세라티 행사들을 소개해주세요.

 

“최근엔 젊은 고객들과 인플루언서 등을 초대해 여수지역에 풀파티를 연 적이 있는데 반응이 좋았습니다. 이달에는 코로나19에 대응해 자동차극장 행사를 진행하기도 하는 등 수도권에 편중된 혜택을 광주·전남 고객들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사태 이후 영업방식에 변화가 있나요?

 

“코로나19 사태로 이탈리아 자동차 공장들이 문을 닫고 있지만 국내 마세라티 물량은 충분히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들에게 마스크를 나눠드리고 매일 시승차를 소독하는 등 방역에도 힘을 쏟고 있는데요. 마세라티는 코로나19와는 별개로 원하는 시간에 고객을 찾아가는 방문 서비스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 끝으로 향후 목표와 바라는 점이 있다면?

 

“마세라티 브랜드에 대해 큰 애착을 갖고 있는 저로선 온라인 게시판에 올라오는 일부 혹평이 아쉽습니다. 실제로 마세라티를 타는 분들의 만족감이 대단히 높은 것과 대조적이죠. 마세라티만의 차별점과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광주지점의 수익도 높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특히 광주에선 마세라티를 홍보할 기회가 서울보다 많지 않았는데요. 이번 인터뷰를 계기로 광주·전남지역 고객들의 심리적인 거리감이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세라티의 가치는 직접 경험하고 타 본 분들만이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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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2024.05.14 10:55:4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조기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021년 7월 도입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 일정 및 본청약 시기가 연기되는 단지가 발생하며 사실상 폐지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4일 공공분양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하고 신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의 조기 공급을 목적으로 주택착공 이후 시행하는 본청약 보다 앞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기 보금자리주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2010년 폐지된 이후 약 11년 만에 전 정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시 도입된 바 있습니다.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청약을 받은 데다 내 집 마련을 미리 해 둘 수 있다는 이점으로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사전청약을 진행한 서울 동작구수방사는 255가구 모집에 7만2172명이 신청하며 28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약을 받은 데다 문화재 발굴,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 발견, 기반시설 설치 지연 등 장애 요소 발생 시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본청약까지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군포대야미 A2블록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사전청약 재도입 초기인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받았으나 사업지 내에 송전탑 문제로 올해 3월 진행될 예정이었던 본청약 일정이 3년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공공 사전청약 물량은 99개 단지 5만2000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13개 단지 6915가구만 본청약이 완료됐습니다. 나머지 86개 단지 4만5000여가구의 본청약이 대거 밀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부는 사전청약 제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사전청약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에 들어갑니다. 국토부와 LH는 기존 사전청약 단지에서 본청약 지연으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LH, 사전청약 당첨자 불편 최소화에 주력 LH는 그간 본청약 1~2개월 전에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지연 여부를 안내했으나, 앞으로는 지연 발생 시 예상 지연 기간 및 사유 등을 투명하고 빠르게 안내해 사전청약 당첨자가 이를 충분히 고려해 주거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본청약이 예정된 사전청약 시행단지부터 사업추진 상황 및 지연 여부를 확인하고, 이른 시일 내 순차적으로 해당단지 당첨자에게 사업추진 일정(지연 여부 포함)을 개별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본청약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 지연이 확인된 7개 단지의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이달 중 사업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개 단지는 ▲남양주왕숙2 A1(762가구) ▲남양주왕숙2 A3(650가구) ▲과천주암 C1(884가구) ▲과천주암 C2(651가구) ▲하남교산 A2(1056가구) ▲구리갈매역세권 A1(1125가구) ▲남양주왕숙 B2(539가구)입니다. 이와 함께, LH는 본청약 지연으로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임시 주거를 안내하는 지원방안도 추진합니다. 아직 본청약이 시행되지 않은 사전청약 단지 중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장기 지연되는 경우 본청약 계약체결 시 계약금 비율을 일부 조정해 이를 잔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중도금 납부 횟수도 축소 조정하며 지연 사업 단지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임대를 추천·안내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전청약 사업 단지의 지연 여부 및 사유가 확인되면 사업 추진상 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LH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단계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의 제도적 한계를 고려해 올해부터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한다"며 "기존 사전청약 사업 단지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관련 사실을 미리 알려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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