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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 라임라잇]짧은 배터리·작은 화면에도...아이폰SE의 근거있는 자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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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06, 2020, 21:05:59

구형 아이폰 재활용한 초라한 모습..고성능 AP·착한 가격 강점
“중저가 의존도 높은 화웨이 등 중국 업체에 큰 위협” 전망 나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애플 ‘아이폰SE’ 2세대는 출시가 공식화되자마자 ‘생태계 교란종’이라는 수식어를 얻었습니다. 황소개구리가 연상되는 별칭과 다르게 겉모습은 초라합니다. 경쟁사 안드로이드 중저가 스마트폰 사이에 있으면 올해 나온 제품이 맞나 싶을 정도입니다.

 

아이폰SE가 가진 경쟁력은 가격과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있습니다. 초라한 외관 대신 55만 원에서 시작하는 출고가와 지난해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아이폰11프로’에 들어가는 ‘A13 바이오닉’을 강점으로 내세웁니다. 중저가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똑똑한 두뇌를 가진 셈입니다.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해 애플은 아이폰SE를 ‘아이폰8’의 뼈대에 설계했습니다. 이밖에 상당 부분은 기존 아이폰 부품을 재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딘가 친숙한 첫인상은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낮은 가격과 높은 연산 능력을 빼면 약점이 수두룩합니다. 무엇보다 아이폰SE는 스마트폰 중저가 제품이 소비자에게 소구하는 기능적 특징을 결여하고 있습니다. 바로 조그만 화면과 빈약한 후면 카메라, 짧은 베터리 용량이 그것입니다.

 

플래그십 제품의 보급형으로만 여겨졌던 중저가 스마트폰은 중국 업체가 몰려오며 경쟁이 치열해지자 자체적인 매력 포인트를 찾았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을 전제로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교체하고 곧바로 체감할 수 있는 요소를 중점적으로 갖추기 시작한 겁니다. 플래그십 제품이 ‘지금 당장 쓸지 안 쓸지 모르지만, 신기한 기능’을 내세우는 것과 대비됩니다.

 

아이폰SE는 나 홀로 이러한 유행을 역행합니다. 우선 4.7인치 화면이 그렇습니다. 작기만한게 아니라 위아래로 베젤이 가득 찼습니다. 홈버튼과 지문인식(터치아이디)가 돌아왔기 때문입니다. 과거 아이폰의 아담한 크기를 그리워했던 소비자는 환영할지 모르겠지만 영상 시청이나 게임 등 사용성면에서는 제약이 존재합니다.

 

후면 카메라 렌즈를 늘리는 추세와 반대로 아이폰SE에는 후면에 1200만 화소 단일 렌즈를 적용했습니다. 출시 일정이 비슷한 ‘갤럭시A51 5G’나 ‘LG벨벳’이 트리플카메라(카메라3개) 이상을 탑재한 것에 비하면 뒷모습이 심심해 보입니다.

 

 

저질 체력도 약점입니다. 애플에 따르면 아이폰SE 배터리 용량은 아이폰8과 비슷한 수준으로 약 1821mAh(밀리암페어시)으로 추정됩니다. 경쟁제품의 4000mAh가 넘는 용량에 비해 절반도 안 되는 수준입니다.

 

달리는 하드웨어(HW) 성능 일부는 A13 바이오닉이 끌어올려 줄 수 있습니다. 높은 사양 앱(응용 프로그램) 실행 시 버벅댐은 느끼기 어려울 겁니다. 특히 카메라의 경우 높은 연산처리 속도에 기반한 소프트웨어(SW) 보정을 거쳐 괜찮은 수준의 촬영을 지원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눈감아 주기 어려운 약점이 있음에도 아이폰SE가 올해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큰 여파를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러한 주장은 제품 자체 경쟁력뿐만 아니라 시장 상황과 관련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크리에이티브 스트레티지스(Creative Strategies) 벤 바자린(Ben Bajarin) 분석가는 테크피니언스(Tech.pinions)에 게재한 칼럼에서 애플의 중저가 스마트폰 출시가 특히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에 위협적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벤 바자린 분석가는 화웨이와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플래그십 시장에 눈독을 들이느라 중저가 스마트폰에 투입하는 자원과 비용을 줄여왔다고 주장합니다. 낮은 가격만 내세우며 신흥 시장에서 확보한 높은 점유율에 취해 기술력 강화에 소홀했던 중국 회사들에 아이폰SE가 ‘카운터펀치’가 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그는 “애플은 수직적 통합을 통해 누구나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아이폰을 공급한다”며 “경쟁사들이 프리미엄 부문을 우선시하면서 취약해진 영역을 강타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대했던 만큼의 점유율 확보에 실패하더라도 중저가 아이폰의 출현은 애플 생태계로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가격을 미끼로 안드로이드 진영으로부터 사용자를 끌어오기만 해도 애플 입장에서는 이득입니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한 번쯤 구매를 고민하는 에어팟 등 웨어러블 판매량 증가는 덤으로 노려볼만합니다.

 

벤 바자린 분석가는 “애플 생태계로 편입시키는 첫 번째 단말로 작용하면서 애플의 장기적인 전망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아이폰SE는 애플 보상판매에 이동통신사 선택약정 할인을 받으면 ‘에어팟 프로’보다 싼값에 살 수 있습니다. 애플답지 않은 착한 가격에 더해 특이한 강점으로 무장한 신제품이 스마트폰 계의 황소개구리로 거듭날지가 올해 상반기 중저가 스마트폰 대전에서 가장 큰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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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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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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