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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집 키우고 고급사양 무장...‘르노 캡처’로 돌아온 QM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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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13, 2020, 10:05:48

르노 엠블럼 달고 7년 만에 풀체인지..XM3는 가성비, 캡처는 ‘고급화’
디젤 유지하고 ADAS 등 첨단 사양 대폭 강화..판매가격 2413만 원부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소형 SUV 시장을 개척했던 QM3가 7년 만에 ‘캡처’로 돌아왔습니다. 수입 판매되는 캡처는 앞서 출시된 XM3와 시장을 공유하지만, 디자인과 파워트레인 등에서 차이가 있는데요. 르노삼성은 고급스러운 실내 디자인과 넉넉한 적재공간, 뛰어난 연비, 첨단 편의사양 등을 통해 경쟁자들과 차별화시킨다는 방침입니다.

 

13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된 캡처는 르노의 로장주 엠블럼을 달고 국내 출시되는 두 번째 승용 모델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2세대 캡처는 1세대(QM3)와 달리 르노삼성의 태풍 로고를 떼어냈는데요. 연구개발(프랑스)과 생산(스페인) 모두 해외에서 이뤄진 만큼, ‘수입차’임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지난 2013년 출시된 1세대 캡처(국내명 QM3)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유럽시장에서 6년 연속 시장 1위를 기록하기도 했는데요. 이번 2세대 캡처는 풀체인지를 거치며 몸집이 한층 커졌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도 대폭 강화됐습니다.

 

캡처의 전장과 전폭은 기존 QM3 대비 각각 105mm, 20mm씩 늘어났는데요. 덕분에 2열 레그룸(221mm)도 동급 최고 수준으로 확보하는 등 차체 크기가 넉넉해졌습니다. 여기에다 르노 특유의 감각적인 디자인이 입혀지면서 한층 세련된 외모를 갖추게 됐다는 게 르노삼성의 설명입니다.

 

캡처는 개성 넘치는 외관을 위해 투톤 바디 컬러를 적용했는데요. 모든 트림에 LED 헤드램프와 리어램프가 기본 적용됐고, 인텐스 트림 이상에는 라이트 시그니처도 들어갑니다.

 

 

캡처의 실내 디자인은 센터 콘솔이 공중에 떠있는 듯한 ‘플라잉 콘솔’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캡처는 전자식 변속기를 적용한 플라잉 콘솔을 통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는데요.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기존 기계식 변속기보다 사용자 편의성도 좋아졌습니다.

 

또 운전모드는 운전자의 기분과 주행 조건에 따라 3가지로 선택할 수 있는데요. 각 모드에 맞춰 클러스터 디스플레이 디자인과 8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트도 바뀝니다. 특히 스티어링 휠 및 파워트레인 세팅 등이 함께 조정되기 때문에 최적의 주행 감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캡처에는 총 4개의 카메라로 구현하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 시스템이 소형SUV 가운데 유일하게 트림별 기본 적용됐는데요. 360도 주차 보조 시스템, 후방 교차 충돌 경보 시스템, 주차 조향 보조 시스템 등이 더해져 초보 운전자들의 주차 편의를 돕도록 했습니다.

 

 

각종 주행 안전 기능들이 모든 트림에 기본으로 탑재된 점도 특징입니다.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S), 차간거리 경보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 차선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LKA),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BSW) 등이 적용된 것은 물론, 차량 사고 및 고장 시 전담 콜센터 상담원과 즉각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캡처에는 오토 클로징/오토 오프닝,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후방카메라, 전방/후방 경보 시스템,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전좌석) 등의 다양한 편의 사양들이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습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및 오토매틱 하이빔(AHL) 기능과 같은 주행 보조 시스템도 트림에 따라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또 캡처의 이지 커넥트 9.3인치 내비게이션은 동급 최대 실면적 사이즈를 자랑하는데요. 세로형 플로팅 타입으로 배치돼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 플레이 연결 시 평소 스마트폰과 유사한 비율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10.25인치 TFT 클러스터가 SK텔레콤의 티맵 내비게이션이 연동돼 주행 중 시야 분산 없이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SUV답게 실내 공간을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도 캡처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앞뒤로 16cm를 조절할 수 있는 리어 슬라이딩 벤치 및 더블 트렁크 플로어를 활용하면 최대 536L의 트렁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데요. 또 10L 용량의 서랍식 대형 글러브 박스인 매직 드로어, 슬라이딩 센터 암레스트 등 총 27L의 실내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캡처는 XM3와 마찬가지로 1.3 가솔린 터보(TCe 260) 엔진을 탑재했는데, 기존 QM3에 쓰였던 1.5 dCi 디젤 엔진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엔진 모두 독일 게트락사의 7단 습식 듀얼클러치 변속기와 맞물리는데요. 파워풀한 동력성능을 원한다면 가솔린 터보를, 뛰어난 연비를 원한다면 디젤 모델을 선택하면 됩니다.

 

르노그룹과 다임러가 공동개발한 1.3 가솔린 터보엔진은 최대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26.0kg·m에 달하는 힘을 발휘하고 13.5km/ℓ의 복합연비를 확보했는데요. 기존보다 출력(116마력)과 토크(26.5kg·m)가 강화된 1.5 디젤 엔진은 17.7km/ℓ에 이르는 복합연비를 달성했습니다.

 

르노 캡처의 판매가격(개별소비세 인하 적용)은 수입차답게 XM3보다 다소 높은 편입니다. 트림별로 디젤 모델은 2413만~2662만 원, 가솔린 모델은 2465만~2748만 원에 판매됩니다.

 

김태준 르노삼성 영업본부장은 “르노 캡처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이지 드라이빙을 돕는 동급 최고 수준의 스마트한 기능들이 기본으로 제공된 모델”이라며 “특히 남다른 세련된 스타일과 실용성을 함께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들에게 캡처는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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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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