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무상증자=호재? 한달새 급변한 증시의 시선

URL복사

Tuesday, July 07, 2020, 17:07:26

‘무증 결정=주가 급등’ 공식 깨져
“시장 분위기 따라 같은 이슈도 주가에 미치는 영향 달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아 한달 전에만 했어도…”

 

무상증자 이슈에 대한 주식시장의 태도가 돌변하고 있다. 지난달 초까지만 해도 대형 호재로 여겨지며 주가 급등을 수반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오히려 주가가 밀리는 모습을 나타내며 상반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무증은 기업의 펀더멘털과 직접적 연관이 없는 만큼 최근 게걸음 장세에 따라 약해진 매수 심리가 반영된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 무증 결정에 고꾸라지는 주가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날 무상증자를 결정한 로고스바이오 주가는 공시 직후 전 거래일 대비 12.28% 상승한 2만 1950원을 터치했지만, 이내 주가는 고꾸라져 1만 8250원으로 장을 마쳤다. 전일 대비 6% 넘게 급락한 것이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기업들의 무상증자 결정 소식이 시장에 전해졌을 때 주가가 급등세를 나타내던 흐름과 상반된 모습이다.

 

지난 3일 무상증자를 결정했던 유틸렉스도 30분 거래정지 후 재개되자마자 전날 대비 16.52%까지 급등했지만 금세 흘러내려 8.55% 오르는 데 그쳤다. 바로 다음날에는 전날 대비 0.68% 하락한 7만 3100원으로 장을 마치면서 약세를 나타냈다.

 

코스닥시장에서 기업들은 무상증자를 공시하면 코스닥시장공시규정 제 37조 및 동규정시행세칙 제 18조에 따라 30분 간 매매거리가 정지된다.

 

지난달 26일 무상증자를 결정한 케어랩스의 주가 하락폭은 더 컸다. 공시 당일 이 회사의 주가는 전날대비 12.81% 뛰었지만 뒤이어 24% 이상 흘러내리며 2만 14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후 3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며 이달 1일 1만 9250원까지 빠졌다가 조정 중이다.

 

◆ 같은 이슈도 시장 분위기 따라 다른 결과

 

이러한 주가 흐름은 지난달 초에 무상증자를 결정한 기업들과 비교해 보면 그 차이가 확연히 나타난다. 지난달 1일 무상증자 결정을 공시했던 레고켐바이오는 당일 상한가를 찍었다. 이후 6월 한 달동안 주가가 121.15% 폭등해 5만 7000원에 마무리했다.

 

이달 들어서는 전날 종가 기준 7.37% 빠져 5만 2800원을 기록했지만 무상증자를 결정하기 전인 5월 29일 주가(2만 5774원, 수정주가 기준)에 비해 두배 이상 뛰었다. 마찬가지로 지난달 10~11일에 각각 무상증자를 결정했던 힘스와 와이엠티 모두 당일 상한가로 장을 마쳤다.

 

힘스의 경우 이후 주가는 등락을 반복하다가 전날 1만 3000원을 기록했다. 이는 무상증자 결정 전(6월 9일) 주가보다 23.3% 가량 오른 수치다. 와이엠티도 전날 3만 3400원을 기록하며 무상증자 전 주가 수준(2만 8300원)을 훨씬 웃돌았다.

 

동일한 무상증자 이슈임에도 불구, 시장에서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정반대로 나타나는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주식시장 내 트렌드가 바뀐 것이라는 설명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주식시장 내 분위기와 업황에 따라 같은 이슈라도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다를 수 있다”며 “코로나가 전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과거와 달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줄어든 것도 비슷한 맥락”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