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iTN]연고점 앞둔 코스피, ‘언택트’ 기반 성장주가 이끌었다

URL복사

Monday, July 20, 2020, 08:07:32

시총 최상단 휩쓰는 성장주, 1년새 2배 증가
금융·자동차 등 전통적 가치주 순위권 이탈
“저성장 시대에는 성장주에 프리미엄 부여”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증시의 지형도가 급변하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시가총액 최상단에 성장주의 비중이 크게 늘어난 반면 상당수의 가치주가 모습을 감췄다. 전통적 가치주이자 시총 2위까지 올랐었던 현대차가 성장주 대표격인 엔씨소프트에 순위를 따라잡힐 정도다. 언택트(비대면)이라는 키워드가 국내 증시를 크게 뒤바꿔 놓은 형국이다.

 

◆ ‘언택트’ 앞세워 시총 최상단 장악한 성장주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 지수는 이달 들어 2200선 위로 올라서며 코로나로 인한 낙폭을 모두 회복했을 뿐 아니라, 연중 최고치(2277포인트) 경신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시총 상위 20위권 종목들을 살펴보면 1년새 성장주들이 2배 가까이 늘었고 다수의 가치주가 순위 밖으로 밀려났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등 올 들어 두드러지게 약진한 기업들은 모두 성장주로 분류되는 기업들이다.

 

1년 전 시총 상위 1~20위 종목들을 살펴보면 지난해 7월 15일 기준 시총 상위 20위권 내 성장주는 셀트리온, LG화학,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삼성SDI 등 총 5개에 불과했다. 1년 후 여기에 엔씨소프트, 카카오 등이 새로 진입하면서 그 수가 2배 가까이 늘었다. 상장 이후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SK바이오팜도 증시에 입성하자마자 한때 20위권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다.

 

여기에 1년 전부터 20위권 내에 안착해 있던 삼성바이오로직스, 네이버, 삼성SDI 등은 각 시총규모는 12위→3위, 13위→4위, 18위→9위로 크게 뛰었다. 반면 같은 기간 순위권 밖으로 밀려난 기업들은 한국전력, 신한지주, 삼성생명 등 대부분 가치주였다.

 

이러한 현상을 두고 전문가들은 코로나 여파로 저금리·저성장 기조가 유지될 가능성이 커졌기에 성장주로의 쏠림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김영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성장이 희소해진 시대를 살아갈 투자자들은 성장주에 프리미엄을 부여할 것”이라며 “성장률 전망치 하향, 비대면 경제 활성화는 성장주의 상대 주가를 높이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진단했다.

 

◆ 엔씨소프트 대약진…게임社가 현대차 시총 앞질러

 

또 다른 대표격 성장주인 엔씨소프트는 이달 초 99만원을 돌파하며 신고가를 경신, 한때 시총으로 현대차를 누르기도 했다. 지난 6일 기준 엔씨소프트의 시총은 21조 8222억원, 현대차는 21조 7942억원이었다.

 

엔씨소프트 시총은 코로나 시국을 지나면서 크게 불어났는데, 올해 초(1월 2일) 11조 8771억원이었던 시총은 7개월여 만에 두배 가까이 늘었다. 27위였던 시총 규모도 상위 10위권대로 올라섰다. 반면 현대차는 같은 기간 6위(25조 2129억원)에서 10위로 밀려났다.

 

김진구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 게임시장 성장과 멀티플레이 기반 게임의 활성화가 기대된다”며 엔씨소프트의 목표주가를 120만원으로 제시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