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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는 창덕궁, 전설의 해치와 걷다...SKT ‘창덕아리랑’ 체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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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7, 2020, 16:07:02

궁궐 곳곳에 AR 콘텐츠 배치..문화재 접근성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따라오시게.”

 

창덕궁 진선문 앞터에 갤럭시S10 스마트폰을 비추니 전설의 동물 해치가 나타납니다. 3차원 증강현실(AR)로 나타난 해치는 웰시코기같은 뒷모습을 뽐내며 방문객들에게 창덕궁 곳곳을 안내합니다. SK텔레콤이 구글코리아, 문화재청이 손잡고 내놓은 ‘창덕아리랑’ 앱(응용 프로그램)에서 구현한 모습입니다.

 

창덕아리랑은 세계문화유산인 우리나라 창덕궁에 실감형 콘텐츠를 덧붙인 AR서비스입니다. 문화재 접근성을 낮추겠다는 취지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창경궁 곳곳을 비추면 준비된 콘텐츠가 나타나는 식입니다. 비가 내리는 27일 오전 창덕궁을 AR 해치와 함께 걸었습니다.

 

 

해치를 따라 도달한 곳은 인정전입니다. 궁궐에서 왕의 즉위식이나 외교 사절을 접견하는 등 국가행사가 열렸던 공간입니다. 인정전 내부에는 사극에서 자주 등장하는 어좌(왕이 앉는 의자)가 있습니다. 앱으로 안쪽을 비추면 화면 속에서 왕과 왕비가 나타납니다. 조선의 21대 왕 영조입니다. 마당에서는 이들을 불러내 함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코스는 왕의 집무실인 선정전입니다. 이곳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붉은색 곤룡포를 입은 영조와 신하가 등장합니다. 여기서는 역사와 관련된 퀴즈 콘텐츠가 나타납니다. 청각장애인인 신하 이덕수를 청나라 외교특사로 선임할지를 고민하는 영조에게 관람객이 조언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오라며 재촉하던 해치가 희정당 앞에서 멈췄습니다. 문화재 보존을 위해 현재 출입이 어려운 공간입니다. 앱을 비추면 가상의 희정당으로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문이 생성됩니다. 들어가면 카펫이 깔려있고 샹들리에가 번쩍이는 서양식 내부가 펼쳐집니다.

 

 

하형일 SK텔레콤 코퍼레이트2센터장은 창덕아리랑을 출시한 배경에 대해 “창덕궁을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만들고자 했다”고 했습니다. 특히 “접근성이 떨어지는 휠체어 이용객과 어린 아이들, 보존을 위해 출입이 막힌 곳이 궁금한 이들을 위해 기획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고용량 콘텐츠를 전송하는 AR서비스 특성상 날씨와 사용자 밀집도에 따른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빗속에서 서비스를 체험하는 과정에서 길을 안내하던 해치가 홀연히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SK텔레콤은 창덕아리랑을 위해 초저지연 통신을 지원하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을 창덕궁에 구축했지만 해당 기술은 SK텔레콤 가입자에게만 제공됩니다. 앱은 무료지만 5G 데이터 요금은 사용자가 부담합니다.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는 이용할 수 없다는 점도 걸림돌입니다.

 

다음달에는 집에서도 창덕궁을 관람할 수 있는 ‘창덕아리랑엣홈’이 출시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문화 갈증’에 빠진 이들에겐 반가운 소식입니다. 외국인들에게 우리 문화유산을 알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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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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