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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 정말 자신이 있다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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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September 28, 2013, 10:09:41

[김성민의 굿잡]

면접에서는 정말 잘할 자신이 있는데, 서류에서 떨어지다 보니 면접을 볼 기회가 오지 않습니다.”

 

취업준비생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서 이런 말들을 듣게 된다. 서류전형에서 낙방하다보니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줄 기회를 얻지 못한다는 이야기다. 이들의 심정은 공감이 가지만 정말 면접에 자신이 있는 건가?”라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평소 면접에 자신이 있다던 취업준비생들의 면접 결과를 살펴봤다. 호언장담대로 면접장에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냈을까. 안타깝게도 결과는 대부분 탈락이었다. 면접 직후 대화를 나눠 보면 괜찮게 본 것 같다”, “면접관의 질문에 내가 하고 싶은 말들은 모두 했다란 평을 하는 경우도 많았으나, 실제 찾아온 결과는 불합격인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이유가 뭘까? 정답은 착각에 있었다. 평소 친구들로부터 말을 잘 한다’, ‘인상이 좋아서 윗사람들이 좋아할 스타일이란 말을 자주 들었거나, 학창시절 자신이 진행한 발표가 동료 또는 교수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이 과도한 자신감을 가지게 된 이유다.

 

나 역시 그랬다. 자신감을 갖고 면접에 임했지만, 취업 준비 초반에 내게 다가온 결과는 불합격의 연속이었다. 소위 멘붕이 오는 순간이었다. 분명히 면접관에게 내 생각을 잘 전달했다고 생각했는데, 결과는 불합격이니 답답할 따름이었다. 결국 불합격 이유에 대해 스스로 철저한 분석을 한 후에야 문제점들을 극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우선 막연한 자신감이 면접과정에서 느슨함을 가져온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면접은 면접장소가 있는 건물의 입구부터 시작된다. , 과한 자신감은 지나친 여유를 갖게 하고, 이는 면접대기실을 서성대거나 두리번거리는 행동으로 이어져 산만한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심지어 의자에 앉아 있는 자세까지 느슨해져 채용담당자들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길 가능성이 있다.

 

또한, 면접에서 하고 싶은 말을 다 했다고 좋은 것만은 아니다. 면접은 소수의 사람이 얼굴을 맞대고 의사를 교환한다는 점에서 대화와 유사하지만, 나라는 상품을 면접관이라는 구매자앞에서 설명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프레젠테이션에 가깝다. 따라서 면접관이 질문을 했을 때, 그 의도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알맞은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이 듣는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키야 성공할 수 있듯이 면접장에서의 답변 역시 면접관의 의도를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끝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꾸준한 연습을 해야 한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예상되는 질문에 대해 미리 답변을 준비하고, 그 답변 내용을 거울을 보며 실제로 말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 말해보는 연습은 자신의 머리 속에 담겨 있는 내용을 구조화시키는 능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기억을 더 오래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실제 면접에 임할 때 큰 도움이 된다. 면접관이 어떤 것을 질문했을 때, 머리 속으로만 생각해본 사람과 실제로 생각한 것을 입으로 말해본 사람은 면접장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다.

 

당당하고 여유있게 보이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좋은 인상을 준다면 합격의 문이 넓어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다만,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순간에 많은 것들에 소홀해지기 마련이고, 그것이 실패로 이어진다는 것 역시 명심해야 한다. 겸손하게 여러 번 연습하기를 반복해야 실제 면접에서 낭패를 보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김성민 취업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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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민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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