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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에도 선방”…삼성·LG,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 1·2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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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9, 2020, 11:08:45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상반기 글로벌 TV 순위 발표..삼성전자, 판매 기준 30%대로 1위
LG전자 상반기 판매 기준 2위..중국업체 2분기 출하량 증가로 일시적 점유율 하락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올해 상반기 전 세계에 코로나19가 강타해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국내 가전업체가 글로벌 TV 시장을 리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TV 판매가 작년보다 줄었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대체로 양호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QLED TV를 앞세워 1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의 판매(출하량) 규모는 총 9187만 2000대, 판매금액은 397억 5300만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 상반기 대비 각각 7.7%, 17.8%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TV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특히 미국과 유럽 등의 락다운이 이어지면서 TV 판매량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여기에 올해 예정된 2020 도쿄 올림픽 등 스포츠 빅이벤트가 미뤄진 점도 TV 판매량 감소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견조한 판매량을 보였습니다. 우선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124억 800만달러(31.3%) 규모를 판매해 금액 기준으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금액 기준 1분기와 2분기 모두 점유율 30%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고가의 QLED를 중심으로 라인업을 강화하고 온라인 위주의 비대면(언택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TV 판매량 기준으로는 1분기와 2분기 다소 엇갈렸습니다. 올해 1분기 삼성전자 점유율은 22.5%를 기록해 작년 4분기에 이어 20%를 유지했지만 2분기 19%로 내려 앉으며 지난해 1분기 이후 최저치입니다.

 

 

LG전자는 상반기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면서 삼성전자에 이어 2위 자리를 지켰습니다. 상반기 금액기준 17%(67억 7500만달러)로 점유율 15.3%를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판매량 점유율의 경우 중국의 저가 LCD TV 강세로 일시적으로 점유율이 밀렸는데요. LG전자 1분기 점유율은 11.7%로 2위를 기록한 반면, 2분기는 9.8%로 중국의 TCL(12.7%)에 밀려 3위를 기록했습니다.

 

업계는 중국 TV업체들이 저가 LCD를 앞세워 일시적으로 판매량을 늘린 영향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중국업체들이 1분기에 주춤했던 출하량을 2분기에 일시적으로 크게 늘리는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프리미엄 TV 시장도 선도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는 대량 생산이 가능한 QLED(퀀텀닷 디스플레이)를 앞세워 올해 1분기 154만대, 2분기 140만대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2분기 삼성전자는 75인치 초대형 TV 시장에서 매출 점유율이 50%를 넘었습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점유율 65.5%를, 유럽 시장에서 54%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를 주력하는 LG전자는 판매량이 다소 줄었습니다. OLED의 경우 생산량이 제한되기 때문에 LCD 패널처럼 대량으로 생산하기 어려운 구조인데요. 다만 올해 2분기 광저우 OLED 패널 공장 가동이 지연되면서 판매량이 56만 8000대를 기록해 작년 2분기 대비 7% 역성장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TV 시장은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등이 코로나19로 소비 위축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시장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미국과 유럽 등의 정부가 소비 부양책 마련에 이어 연말 소비 시즌을 위한 유통업체 재고 축적 등으로 TV 수요가 정상화될 것이란 전망입니다.

 

노경탁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소비 양극화에 따른 OLED TV와 Q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TV산업에 긍정적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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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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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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