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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모빌리티 빅뱅’ 선언…T맵 슈퍼플랫폼으로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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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6, 2020, 11:10:15

우버-SKT 모빌리티 공동 사업에 1억 5000만 달러 투자..T맵 올인원 플랫폼 출사표
모빌리티 사업 키워 SKT 종합 ICT 기업으로 도약..그룹의 핵심 사업체로 성장 전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이 모빌리티 시장의 빅뱅을 선언했습니다. 모빌리티 사업의 핵심인 T맵을 활용해 택시-차량공유-렌터카-대중교통 등을 통합하는 ‘슈퍼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인데요.

 

글로벌 공유차량 기업 우버(Uber)와 손잡고 ‘택시 호출’ 합작사를 설립해 택시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보입니다. 택시 호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카카오에 도전장을 내민 셈입니다.

 

16일 SK텔레콤에 따르면 ‘모빌리티 사업단’을 분할해 연내 ‘티맵모빌리티 주식회사’(가칭)를 설립합니다.

 

SK텔레콤 사업 조직 체계인 ‘4대 사업부·2대 사업단’ 중 하나인 모빌리티 사업단은 250명 규모의 조직입니다. 모빌리티사업단은 ▲티맵 택시 ▲티맵 주차 ▲티맵 대중교통 ▲티맵 오토 ▲티맵 API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 SKT, 모빌리티 사업단 꾸린 후 1년 만에 분사 결정…배경은?

 

이번 모빌리티 사업 분사를 계기로 SKT는 종합 ICT 회사로 도약하는데 한 걸음 더 가까워졌습니다. 박정호 SKT 사장은 지난 2017년 취임 이후 지속적으로 SKT를 이동통신사에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으로 탈바꿈하는 작업을 추진해왔습니다.

 

올해 초 박정호 사장은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사업부의 별도 독립을 예고한 바 있는데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서 박 사장은 “이동통신(MNO)사업만 안에 있고 앞으로 모빌리티와 인공지능(AI)을 사업화 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구조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고 전 구성원들의 동의를 얻어 추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텔레콤은 모빌리티 전문기업을 설립해 신사업 강화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버와 택시 호출 합작회사를 설립하고, 대중교통-렌터카-차량공유-택시를 아우르는 ‘올인원(AII-in-One)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전략입니다.

 

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란 기대도 나옵니다. 시장에서는 SKT가 모빌리티 분사는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SK 내부에서는 SKT의 기업가치가 지나치게 저평가 돼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따라서 SKT는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모빌리티처럼 성장성이 높은 사업부문은 분사시키고 향후 IPO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SKT의 모빌리티 사업부문은 향후 5G 자율주행 회사로 진화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 경우 SKT 모빌리티는 SK그룹의 자율주행자동차와 공유 경제를 주도하는 사업체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실제로 SK그룹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에 참가해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을 집약한 전기차를 선보였습니다. 이 중 SK텔레콤은 자동차에 탑재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차량 내 미디어), 차세대 라이다(LiDAR), AI 기반 HD맵 라이브 업데이트 기술 등을 공개했습니다.

 

이승웅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SKT는 지난 2017년부터 뉴비즈 포트폴리오 강화를 통해 뉴 ICT 기업으로 변모를 도모하고 있다”며 “분할 이후 타 업체와 파트너십, 투자 유치,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지면서 모빌리티 사업 성장의 발판이 될 것”고 전망했습니다.

 

SKT는 “‘모빌리티’ 사업이 SK ICT패밀리의 성장을 이끌 5번째 핵심 사업이라며, 출범 단계에서 1조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티맵모빌리티’를 2025년 기업가치 4조 5000억원 규모의 기업을 목표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우버와 손잡고 ‘호출 택시’ 시장 뛰어들어..카카오 대항마 될까?

 

SKT는 모빌리티 사업을 분사하면서 글로벌 승차공유업체 우버와 손잡고 호출 택시 합작사를 설립합니다. 이번 사업에 우버는 총 1억 5000만 달러(약 1750억원)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국내에는 이미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호출, 내비게이션 등 영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어, SKT-우버 합작사가 카카오의 대항마로 떠오를지 주목됩니다.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도약을 위해서 ‘T맵’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지난 8월 기준 T맵은 모바일 네비게이션 시장에서 점유율 75%(가입자 1850만명, 월 이용자 1250만명)를 차지해 압도적인 1위입니다. 다만 T맵의 매출이 1000억원 안팎에 머물며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합니다.

 

SKT는 T맵 서비스를 중심으로 5G, 인공지능 등을 적용해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입니다. 국내 시장에 지배력을 확장하려는 우버와 손잡고 주차장, 택시호출, 자동차 판매, 주유, 보험영업 등 모바일 플랫폼으로도 활용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T맵을 활용해 ‘차량용 통합 인포테이먼트(IVI)’ 사업도 추진합니다. 차량에 T맵과 AI 음성서비스 누구(NUGU), 음악 플랫폼 플로(FLO)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차량에 탑재하기 때문에 기업 간 거래(B2B) 사업에 적합합니다.

 

이미 ▲ BMW ▲재규어랜드로버 ▲볼보 등 국내시장에 신차를 내놓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가 SK텔레콤의 IVI를 탑재하기로 했습니다.

 

김홍식 하나금융투자증권 연구원은 “5G는 IoT로 진화하고, AI, 플랫폼, 맵과 융합해 5G 자율주행차 산업이 B2C와 B2B 부문에서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라며 “T맵 분사 후 자율주행차 산업으로 확장되면서 새로운 가치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 모빌리티 분사가 확정되면서 ‘T맵모빌리티 주식회사(가칭)’의 수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현재 이종호 단장이 모빌리티 사업단을 이끌고 있는 가운데, 이 단장이 대표로 선임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SKT 모빌리티와 우버의 ‘택시 호출’ 합작사의 경우 지분율(우버 51%, 모빌리티 49%)에 따라 우버 출신이 대표로 선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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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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