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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CJ, 6000억원 규모 지분 교환...‘콘텐츠·커머스’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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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6, 2020, 18:10:15

CJ ENM·스튜디오드래곤과 웹툰 영상화 시너지
CJ대한통운과 전자상거래 부문 물류 협력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네이버와 CJ그룹이 이커머스(전자상거래)·콘텐츠 산업 동맹관계를 구축합니다. 6000억원 규모 상호 지분 교환에 기반한 포괄적 사업제휴를 맺고 미래 성장성이 높은 분야에서 시너지를 노린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CJ그룹 계열사인 CJ ENM·스튜디오드래곤과 각각 1500억원, CJ대한통운과 3000억원 규모 지분을 교환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네이버가 자사주를 해당 규모만큼 CJ쪽에 넘기면 CJ ENM과 CJ대한통운은 자사주 매각, 스튜디오드래곤은 3자 배정 유상증자(신주발행) 방식으로 재원을 조달합니다.

 

자사주 교환일은 오는 27일이며 스튜디오드래곤 유상증자에는 약 2주가 소요될 전망입니다. 두 회사 간 제휴는 콘텐츠와 전자상거래 부문에 걸쳐 전방위로 진행됩니다. 콘텐츠 분야에서는 네이버와 CJ ENM·스튜디오드래곤이 각자 보유한 지식재산권(IP)과 제작 역량을 결합해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보인다는 방침입니다.

 

 

우선 세계시장 공략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 웹툰 IP 확보 및 영상화에 협력합니다. 두 회사가 공동 투자한 IP 일부를 CJ가 영상으로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실감형 미디어와 ‘숏폼(Short Form)’ 콘텐츠 발굴에도 힘을 쓴다는 계획입니다. 콘텐츠 생태계 확장을 위한 공동 투자도 나섭니다. 3년 동안 3000억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업계에서는 제작 역량이 뛰어난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이 풍부한 IP를 확보한 네이버웹툰간 협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CJ 관계자는 “핵심 역량을 결합해 만든 수준 높은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K콘텐츠’ 확산에 기여한다는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티빙(TVING)’과 ‘브이라이브(V LIVE)’ 등 플랫폼 관련 협력도 진행합니다. 네이버는 CJ ENM에서 분사한 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OTT) 티빙 지분 투자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멤버십 결합상품 출시 등 가입자 확대를 위한 마케팅 활동도 함께합니다. CJ는 네이버 브이라이브를 자사 음악·공연 콘텐츠 유통 채널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전자상거래 사업에서 약점으로 꼽혀왔던 물류를 CJ대한통운과 협력으로 보완한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시범 운영해온 ‘e-풀필먼트’ 사업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물류 인프라 공동 투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네이버가 담당하고 해당 영역에서 발생하는 ‘당일배송’ 등 물류 수요를 CJ대한통운이 전담하는 구조입니다. 두 회사는 향후 주문부터 배송 알림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고 수요예측·물류 자동화·재고배치 최적화·자율주행·물류 로봇 등 ‘스마트 물류 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콘텐츠와 물류에 있어 독보적 역량을 가진 CJ그룹과 협업으로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편의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네이버는 앞으로도 다양한 협력을 강화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은석 CJ주식회사 경영전략총괄은 “이번 제휴는 각 분야에서 독보적 역량을 갖춘 두 기업이 만나 이뤄낸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개방적 협력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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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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