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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3분기 영업익 1조2996억...전년 대비 175%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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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4, 2020, 09:11:47

가격 하락에도 모바일향 고객사 주문량 증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SK하이닉스가 올해 3분기 메모리반도체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고객사 주문량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증가한 영업이익을 거뒀습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3분기 매출 8조 1288억원·영업이익 1조 2997억원(영업이익률 16%)·순이익 1조 779억원(순이익률 13%)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지난 분기와 비교해 각각 6%, 33% 감소했습니다.SK하이닉스는 3분기에 모바일향 메모리 수요는 회복세를 보였으나 데이터센터향 서버 D램과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수요가 약세를 나타내 메모리 시장 가격 흐름이 하락 추세로 전환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지난해 3분기와 견줘 매출은 19%, 영업이익은 175% 늘었습니다. D램은 서버 고객 수요 부진에도 모바일과 그래픽 신규 수요와 일부 컨슈머 수요 확대에 대응한 결과 지난 분기 대비 출하량은 4% 증가했으나 서버 D램 등의 가격 약세 흐름으로 인해 평균판매가격은 7% 하락했습니다.

 

낸드플래시도 출하량은 늘었지만 전반적인 가격 하락이 있었습니다. 모바일향 제품과 신규 게임콘솔향 SSD 판매 확대로 지난 분기 대비 출하량은 9% 증가했으나 서버향 제품의 가격 약세로 평균판매가격은 10% 하락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4분기에도 모바일 시장의 계절적 수요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PC(개인용 컴퓨터)향 수요도 꾸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D램은 ‘10나노급 2세대(1Y) LPDDR5’ 판매를 확대하는 등 모바일 수요 대응에 집중하고 고용량 낸드플래시와 결합한 ‘uMCP’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버 D램 시장에서는 품질 경쟁력 강화에 주력합니다. 64GB(기가바이트) 이상 고용량 서버향 제품 판매 비중을 높이고 HBM 제품 판매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입니다. 낸드플래시는 모바일 수요와 128단 기반 제품으로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는 “SSD 기술력과 제품 포트폴리오 확보를 위해 인텔 낸드 사업 부문을 인수해 D램과 낸드플래시 간 균형 잡힌 사업구조를 갖출 계획”이라며 “인수를 시너지가 이해관계자들에게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어 “급격한 기후변화는 경제적 가치 창출뿐 아니라 인류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라며 “SK하이닉스는 글로벌 기후변화가 가져올 심각성을 인식하고 최근 ‘RE100’에 가입해 2050년까지 소비전력량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석희 대표이사는 “HDD(하드디스크)에 대비해 일반 SSD는 50%, 저전력 SSD는 94%가량 전력 소모가 적기 때문에 전 세계 데이터센터 중 HDD 스토리지가 모두 저전력 SSD로 대체되면 4100만 톤(t)에 달하는 이산화탄소가 절감되며 약 4조 2000억원 이상 사회적 가치가 창출된다”며 “향후 SSD 전환을 가속함으로써 이산화탄소 절감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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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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