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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3분기까지 누적순익 5.6조...전년보다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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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4, 2020, 17:11:00

생보사, 저축성보험 판매 호조가 견인
손보사, 코로나에 車보험 손해율 개선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올 1~9월 국내 보험사들의 순익이 전년 동기보다 6%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리가 떨어지면서 투자 수익이 줄었지만, 저축성보험 판매가 눈에 띄게 늘었고 코로나19 영향으로 손해율이 감소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24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년 1~9월 보험회사 경영실적(잠정치)’에 따르면 국내 보험사들의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은 5조 5747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6.1%(3195억원) 증가했습니다.

 

업권별로 보면 손해보험사가 2조 4232억원으로 전년 대비 10.2%(2249억원) 늘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자동차사고와 병원 진료가 줄면서 손해율이 하락한 영향이 컸습니다.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4.5%포인트, 장기보험은 0.3%포인트 개선됐습니다.

 

생명보험사의 순익은 3조 1515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1%(946억원) 늘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리하락으로 이자수익이 감소했으나, 저축성보험 판매가 늘면서 보험영업손실이 축소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같은 기간 보험사들이 벌어들인 수입보험료는 152조 4284억원으로 전년보다 5.0%(7조 2975억원) 뛰었습니다. 생보사에서 3조 3432억원, 손보사에서 3조 9543억원 증가했습니다.

 

수익성 지표인 총자산이익률(ROA)은 작년과 같은 0.59%를 기록했습니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전년 동기보다 0.12%포인트 하락한 5.47%를 나타냈습니다.

 

보험업계 총자산(9월말 기준)은 1291조 6306억원으로 전년 같은 시점보다 5.6% 증가했습니다. 자기자본도 매도가능증권 평가이익과 이익잉여금 증가로 전년 동월말 대비 7.0% 증가한 141조 817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금감원 관계자는 “코로나 지속에 따른 영업여건과 투자환경 악화 등으로 보험사들의 장기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의 동반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금융시장 변동성, 대체투자자산 부실화 등 주요 위험요인에 대해 상시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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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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