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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마그나와 전기차 부품 합작사 설립…전장 사업 ‘3개 축’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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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3, 2020, 15:12:04

세계 3위 자동차 부품 업체와 협력..전기차용 파워트레인 전문 생산
마그나 글로벌 네트워크와 시너지..대량생산체제 조기 구축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와 세계 3위의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 인터내셔널(이하 마그나)이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분야 합작법인을 설립합니다. LG전자가 보유한 기술 경쟁력에 마그나가 갖춘 글로벌 네트워크와 엔지니어링 역량을 더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대량생산체제를 구축한다는 전략입니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에 따라 LG전자 전장 부품 사업도 탄력받을 전망입니다. 기존 자동차 램프를 생산하는 ZKW와 VS사업본부에 이어 파워트레인을 전담하는 회사를 갖게 되면서 전장 사업 3개 축을 완성했기 때문입니다.

 

LG전자는 23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VS본부 내 그린사업 일부를 대상으로 물적분할과 합작법인 설립을 의결했습니다. 분할회사인 LG전자가 물적분할을 통해 분할신설회사 지분 100%를 갖게 되는데 마그나가 이 중 49%를 인수하게 됩니다. 인수금액은 4억5300만 달러(한화 약 5016억원)입니다.

 

 

내년 3월 예정인 주주총회에서 물적분할과 합작법인 설립에 대한 승인이 이뤄지면 합작법인은 7월경 공식 출범합니다. 본사 소재지는 대한민국 인천이며 그린사업 일부와 관련된 임직원 1000여 명이 합작법인으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분할되는 그린사업 일부는 전기차 모터, 인버터, 차량 충전기, 구동시스템 등입니다.

 

LG전자와 마그나가 세울 합작법인은 가칭 ‘엘지 마그나 이파워트레인(LG Magna e-Powertrain)’입니다. 자동차 전동화 트렌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는 대량생산체제를 조기에 갖추고 사업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을 높이기 위해 뜻을 같이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모빌리티 기술(Mobility Technology) 회사인 마그나는 1957년에 설립됐습니다. 세계 최대 자동차 부품 업체 가운데 하나이며 지난해 매출액 기준 세계 3위입니다. 파워트레인 외에 샤시, 내·외장 등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해 완성차 업체에 공급합니다. 본사는 캐나다 온타리오에 있습니다.

 

◇ 협력 시너지에 기반해 대량생산체제 조기 구축 추진

 

LG전자는 전기차 파워트레인 사업에 더욱 집중하고 사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물적분할을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합작법인이 독립적이고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성장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제일 나은 방법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회사는 각자가 가진 강점이 높은 시너지를 내며 합작법인 사업 고도화에 이바지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그나는 풍부한 사업경험과 글로벌 고객 네트워크를 포함해 파워트레인 분야의 통합시스템 설계, 검증 등 엔지니어링 역량을 갖췄다는 평가입니다. 이에 따라 합작법인은 마그나 및 마그나 고객사로부터 신규 수주를 기대할 수 있어 대량생산체제 조기 구축에 더욱 유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LG전자는 전기차 파워트레인 핵심 부품인 모터, 인버터 등에 대한 기술력 및 제조경쟁력을 쌓아왔습니다. 전기차 쉐보레(Chevrolet) 볼트(Bolt) EV와 재규어 I-PACE 등에 탑재되는 주요 부품을 공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스와미 코타기리(Swamy Kotagiri) 마그나 차기 최고경영자(CEO)는 “파워트레인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완성차 업체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려는 전략을 LG전자와 함께하게 됐다”며 “두 회사가 지닌 강점을 활용해 급부상하는 전동화 부품 시장에서 앞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진용 LG전자 VS사업본부장 부사장은 “무한한 가능성과 성장 기회를 가진 전동화 부품 사업에서 세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과감하면서 최선의 선택을 내렸다”며 “합작법인은 LG전자가 가진 뛰어난 제조기술력과 마그나의 풍부한 경험, 글로벌 고객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가올 전기차 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것은 물론 두 회사 모두 자동차 부품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 LG 마그나 합작법인 설립으로 전장 사업 3개 축 완성

 

LG전자는 자동차 부품 사업을 미래성장동력이자 캐시카우로 육성하기 위해 2013년 VS(Vehicle Components Solutions) 사업본부(당시 VC사업본부)를 신설했습니다. 이어 2018년 8월 오스트리아 차량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기업인 ZKW를 인수했습니다.

 

ZKW는 고휘도 발광다이오드(LED) 주간주행 램프, 레이저 헤드램프 등 차세대 광원을 탑재한 프리미엄 헤드램프를 세계 최초로 양산했습니다.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에 프리미엄 헤드램프를 공급합니다. 생산량 기준 프리미엄 헤드램프 시장 세계 5위권에 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말 VS사업본부 내 차량용 램프 사업을 ZKW로 이관해 통합했습니다.

 

합작법인 출범을 기점으로 LG전자는 VS사업본부(인포테인먼트 중심), ZKW(램프), 엘지 마그나 이파워트레인(파워트레인) 등 3개 축으로 나눠 자동차 부품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들 실적은 VS사업본부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에 합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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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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