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LG유플러스 “5G 턴어라운드 시점 내년 하반기 예상”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03, 2021, 16:02:37

내년 하반기 5G 가입자 500만 확보하면 BEP 달성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유플러스가 내년 하반기 무선 5세대(5G) 이동통신 사업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3일 진행한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 2020년 4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이같이 밝히며 “연간 기준 5G 가입자 500만 명을 유지할 경우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 LG유플러스 5G 가입자는 275만6000명입니다.

 

이어 “지난해 4분기 애플폰이 나오면서 5G 가입자가 다른 분기보다 많이 늘었다. 올해도 단말 라인업을 보면 400만 명 가까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실무진 판단으로는 내년 중반부 정도를 전망하는데 보수적으로 봐서 내년 하반기면 손익분기점에 관해 얘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4∼5만원대 중저가 5G 요금제 2종을 내놨습니다. 이와 관련해 알푸(가입자당평균매출)가 깎이거나 수익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이상헌 컨슈머사업혁신그룹장은 “(중저가 요금제는)합리적소비를 추구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출시했는데 긍정적 반응과 함께 설득이 쉽다는 현장 반응이 있다”며 “중저가 요금제 및 온라인 요금제를 준비하며 알푸 영향에 대해 예측했는데 현재 상황은 예상과 크게 다르지 않다. 5G 전이를 통해 전체 매출이 상승한 측면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이동통신사 간 마케팅이 또다시 과열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G 서비스가 출시된 지난 2019년에도 업체 간 마케팅 경쟁이 심화하면서 막대한 비용 부담으로 저조한 실적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이상헌 그룹장은 “상반기에 마케팅 경쟁이 과열될 조짐이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알고 있지만 그럴 가능성보다는 현재 안정화 상태가 지속할 여지가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사업과 관련해 ‘디즈니 플러스’와 제휴를 추진하고는 있지만 결정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최창국 미디어콘텐츠사업그룹장은 “디즈니와 협력은 현재 논의 중이지만 확정된 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3조4176억원, 영업이익 886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년과 비교해 매출은 8.4%, 영업이익은 29.1% 증가했습니다. 연간 기준 역대 최고 실적입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1755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7% 줄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3조5173억원으로 1년 전보다 10.8% 증가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