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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올레드 TV, 연간 200만대 첫 돌파…전년比 23.8%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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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4, 2021, 10:02:39

평균판매단가 200만원 이상 프리미엄 제품 감안하면 매우 이례적
작년 4분기, 86만 4000대로 분기 출하량 기준 역대 최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해 LG전자 올레드 TV의 연간 출하량이 200만대를 처음으로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4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LG 올레드 TV의 연간 출하량은 지난해 204만 7000여대를 기록해 전년 출하량과 비교하면 23.8% 성장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4분기에만 86만 4000여대를 출하하며 분기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LG 올레드 TV의 평균판매단가(ASP: Average Selling Price)가 2000 달러에 가까웠던 점을 감안하면 이 같은 성장세는 더욱 의미가 큽니다. LG 올레드 TV의 ASP는 1971.9달러(한화 약 218만 8000원)로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 LCD TV의 ASP인 428달러의 4.6배에 달합니다.

 

지금까지 올레드 TV 시장에서 ASP가 200만원 이상이면서도 출하량 200만 대를 넘긴 것은 LG 올레드 TV가 유일합니다. 이처럼 매년 꾸준하게 출하량을 늘리면서도 프리미엄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양(量)과 질(質) 모두를 충족하며 건전한 성장세를 타고 있다는 방증입니다.

 

LG전자를 포함한 전체 올레드 TV 출하량도 LG 올레드 TV의 성장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20% 이상 늘어난 365만 2000여대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올레드 TV의 4분기 출하량은 152만대를 넘어서며 올레드 TV 분기 100만대 시대가 본격화됐습니다.

 

지난 4분기 올레드 TV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수량 기준 2.2%였으며, 금액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9%를 넘어섰습니다. 올레드 TV의 비중은 수량, 금액 모두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LG 올레드 TV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지배력을 공고히 하고 있는 것은 자발광(自發光) 올레드 TV의 압도적 성능이 프리미엄 화질을 원하는 소비자들로부터 인정받는 데에 기인합니다.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 없이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 화질을 보다 섬세하게 표현합니다. 압도적 명암비와 블랙 표현, 뛰어난 시야각 등으로 명실상부 현존 최고 TV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 LG전자가 유일했던 올레드 TV 제조사는 총 19개로 늘어났습니다. 향후 최상위 프리미엄 TV 라인업으로 올레드 TV를 유력 검토중인 제조사를 포함하면 올해 올레드 진영은 스무 곳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옴디아는 올해 올레드 TV 시장이 60% 이상 늘며 총 560만대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LG전자는 올해 올레드 TV 시장이 지난해 대비 최대 2배까지 성장하는 올레드 대세화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TV용 대형 올레드 패널을 공급하는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50만대 가량이던 올레드 패널 공급량을 올해 최대 800만대까지 확대할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편, 지난해 4분기 글로벌 시장 TV 출하량은 블랙프라이데이 등 연말 성수기 효과로 역대 분기 출하량 가운데 최대인 7024만 2000여대를 기록했습니다. 연간 출하량은 코로나 여파에도 재작년보다 소폭 성장한 2억 2535만여대를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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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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