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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모 KT 대표 “콘텐츠로 돈 벌 때...국내 최대 규모 투자 나선다”(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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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3, 2021, 14:03:47

개방·공유·육성 위드KT 콘텐츠 생태계 구축..K콘텐츠 글로벌 위상 높일 계획
원천IP 강화, OSMU 콘텐츠 제작·글로벌 유통·부가 판권까지..콘텐츠 가치 극대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KT가 디지코(Digico)전환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그룹사 역량을 총동원해 콘텐츠 사업에 올인합니다. 이 날 구현모 대표는 정장 대신 청바지와노타이 등 캐주얼한 차림으로 간담회에 등장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구현모 KT 대표는 23일 서울 광화문 KT사옥에서 열린 ‘KT그룹 미디어 콘텐츠 사업 전략’ 발표에서 “플랫폼이 더 강화되고 발전하기 위해 이제 콘텐츠는 필수”라고 강조했습니다. 

 

신설 콘텐츠 전문기업 KT 스튜디오지니에 대해선 “그룹의 콘텐츠 컨트롤 타워이자 핵심이다”라고 규정했습니다. 구 대표는 “그 동안 많은 변화와 노력이 있었고, 인재를 많이 영입했다”면서 “집에 있으면 실제로 고객이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서 변화를 느끼고, 고객 삶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스튜디오지니는 기존 콘텐츠 비즈니스와 전혀 다른 새로운 모델로 만들 계획입니다. KT 스튜디오지니의 'With KT' 생태계는 연결(Connectivity)을 핵심 가치로 삼아 ▲개방(Open) ▲공유(Sharing) ▲육성(Cultivate) 세가지 측면의 콘텐츠 협력 구조로 이뤄집니다. 

 

KT 미디어 사업은 지난 2011년 IPTV로 시작했고, 작년 매출 규모는 3조원 이상, IPTV는 2조 7000억원에 이르며 연간 성장률은 15%로 성장 규모 측면에서 비중이 가장 큰 상황입니다. 

 

윤용필 대표이사는 "스튜디오지니의 출발점은 그간 미디어 컨텐츠 분야에서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드는 것에서 출발한다"며 "KT 자산들의 연결성을 강화시키고 외부 다양한 크리에이터를 포함해 전체 생태계가 동반 성장하는 동반 성장하는 'With KT'를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구 대표는 “현대HCN 인수가 마무리되면 KT 미디어 가입자는 13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여기에 콘텐츠 능력을 더한다면 더 강력한 미디어 플랫폼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콘텐츠에서도 돈을 벌 수 있는 상황이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그는 “콘텐츠 생태계를 조성하고 글로벌 시장으로 가는 길을 찾는 등 모두 협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며 “미디어 플랫폼에 콘텐츠를 더해 KT가 더 도약해 디지코로 변할 것이며, 이는 기업가치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온·오프라인 간담회로 진행된 가운데, 구현모 대표를 포함해 운용필·김철연 KT 스튜디오지니 공동대표와 강현국 KT 커스터머부문장 사장, 정기호 나스미디어 대표, 김철수 KT 스카이라이프 대표, 전대진 스토리위즈 대표, 조훈 지니뮤직 계열사 임직원들이 참석했습니다. 

 

 

다음은 KT 스튜디오지니 콘텐츠 사업 전략 발표 관련 질의응답입니다. 

 

Q- 콘텐츠 사업에서 인재가 중요하다. 스튜디오지니에 OCN, CJ ENM, 네이버 출신 김철연 공동대표를 영입했는데, KT로 이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김철연 스튜디오지니 공동대표- 네이버에서 만 1년을 근무했다. 생각은 조금 더 있고 싶었는데, KT가 콘텐츠 사업들의 시너지를 구상하고 있다고 들었을 때 정말 가슴이 뛰었고, 한 번 해보고 싶었다. 20년간 CJ에서 제작 편성, 마케팅, 오리지널, 글로벌 거의 모든 일을 했다. 그 경험들을 한 데 모아 K콘텐츠의 성과를 이뤄내고 싶다는 가슴떨림이 처음이었다. 한 달 동안 느낀 KT는 굉장히 빠르고, 탄력적이며, 융통성 있고, 따뜻하다. 인간에 대한 애정이 있어 기업 문화도 일맥상통할 것으로 생각된다. 

 

Q-SkyTV 시청률 10위 목표 이외에 첫 드라마 제목과 장르, 소개 가능한대표 협력사와 매출 규모는 어느정도 예상하나?

 

윤용필 스튜디오지니 공동대표- 아직까지 구체적인 드라마 타이틀을 논하기는 어렵다. 출범한 이후 여러 IP제안이 있고,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다. 시기는 늦어도 4분기에 드라마를 신설해 정기적으로 방영할 계획이다. 김철연 공동대표-협업 논의 중인 제작사와 플랫폼이 상당수 있는데, 민감한 이슈라서 구체화되고 확정되면 추후 소식을 전하겠다. 향후 매출 목표는 정하지 않았다. 스튜디오지니 매출 목표는 콘텐츠 제작 매출과 유통 매출이 있어 변동성이 있다. 만들어야내야 하는 물량과 목표를 가지고 있고, 이에 따라 투자와 매출 규모도 같이 변할거다. 우선 KT내 플랫폼 중 SkyTV를 탑티어로 만들고, 올레TV 가입자에 확보하게 차별화된 인식을 시키는 것이 현재 목표다. 

 

 

Q-스튜디오지니 중간지주사 계획은?

 

강현국 KT커스터머부문장 사장- 그룹 콘텐츠 관련 회사가 각자 역할을 수행하면서 전체적인 시너지를 내는게 목적이다. 어떤식의 수직계열화를 한 건지, 지배구조를 어떻게 가져갈건지는 시간을 두고 고민하겠다. 아직까지 유료방송, 케이블 위주로 시장 구조가 확정되지 않았고, 콘텐츠 주요 상황에 몇 가지 있고, 그림도 그려가고 있어 작품 라인업이 완성되는 시점에 지배구조에 관해서도 얘기하겠다.

 

Q- IP펀드 100억원 자금 조달 방법은? 외부 투자 유치는 어느 정도 진행됐나?

 

강현국 사장- 스토리위즈에 대한 이야기인데, 세 가지 분사 이유가 있다. 별도 회사로 분사했을 대 외부자금을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했고, 완전 다른 콘텐츠 기업 문화를 만들 수 있고, 빠른 의사결정을 이유로 분사를 결정했다. 

 

100억원 투자는 현재 80% 진행된 상태다. 앞으로 스튜디오지니가 출범했기 때문에 그룹 콘텐츠 투자를 주로 스토리위즈 IP 확보하는 쪽으로 집중 투자를 하려고 한다. SkyTV 채널 경쟁력 강화와 콘텐츠 제작사와 기획사 상생을 위한 콘텐츠 투자에 집중하겠다.

 

Q- 디즈니와 같은 글로벌 미디어 협력사와 어떤 계획인지? 진척 사항은?투자 규모에 대해 힌트를 좀 더 달라

 

강현국 사장- 디즈니와 아직가지 공식적인 계약을 맺은 사업자는 없다.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논의했다. 아시아총괄사장이 한국계 미국인인데, 한국어를 굉장히 잘한다. KT와도 많은 대화를 하고 있다. 

 

구현모 KT 대표- 콘텐츠 투자 규모는 특정 금액을 정해서 말하기보다 100개 대형 타이틀을 만들겠다고 대신 이야기하겠다. 앞서 언급한 경쟁사보다는 많지 않겠다 싶다. 고객들이 원하고 글로벌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콘텐츠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투자금액을 정하지 않았다. 여기에 얼마를 쏟아붓는 것도 중요하지만 설사 손실이 나더라도 얼마만큼 견딜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견뎌내는 시점은 KT콘텐츠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때까지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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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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