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생명보험협회가 100세 시대 '행복한 노후설계'를 위한 전도사로 나선다. 고령화사회 진입이 빨라지면서 은퇴 후 행복한 삶을 위해 준비하자는 의미로 캠페인을 벌이는 것. 이 프로젝트는 올해 생보협회가 준비 중인 장기 프로젝트다.
이수창 생보협회장은 지난 3월 회장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둔 현재 시점이 고령화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언급하며 "생보산업이 국민생활의 든든한 동반자로 적극적인 역할을 분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생보협회는 올해 초 '100세 시대 Happy Aging New Life 프로젝트'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지난 3월부터 협회 내 고령화 지원 TF팀을 구성해 추진하고 있다.
생보협회는 우선 노후준비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준비하고 있다. 은퇴 후 행복한 삶의 내용이 담긴 공익광고와 다큐멘터리 제작 지원을 계획 중이다. 또 바이럴 마케팅을 이용해 노후준비의 필요성에 대해 알릴 예정이다.
협회는 노후 준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전환을 위해 정책당국과 연구기관, 업계 등과도 협력한다. 특히 당국과 협의를 통해 세제혜택을 통해 사적연금 활성화를 돕고, 업계가 다양한 연금 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7월에는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100세 시대 자문위원회(가칭)를 통해 세부추진 방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자문위원회는 ▲100세 시대 행복한 노후준비 캠페인 관련 사업방향에 대한 자문 ▲정책에 대한 자문 ▲신규아이디어에 대한 자문 ▲추진결과에 대한 평가 등의 역할을 맡는다. 위원회는 협회뿐만 아니라 언론, 학계, 보험사 등 각 권역별 출신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또한 협회는 추후 은퇴설계에 대한 교육도 계획하고 있다. 우선, 은퇴설계의 필요성에 대해 알리는 캠페인을 시작으로 추후 노후설계 교육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오는 7월이면 협회가 준비해왔던 'Happy Aging'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예정이다"며 "캠페인 내용에 들어갈 캐치프래이즈를 비롯해 본격적인 실행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