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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 윤리’ 경영시스템에 담았다...“사람 중심 가치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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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3, 2021, 13:05:48

‘AI Company로 혁신’ 선언..AI 이념, ‘사람’으로 포커싱(Focusing)
추구 가치는 ‘사회적 가치’·‘무해성’·‘기술 안정성’ 등 7개로 구성
‘사규 반영’·‘교육 실시’·‘AI 체크리스트 개발’...전사 프로세스 반영 계획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SKT가 지난 2월 ‘AI Company’로 기업 혁신을 선언하면서 ‘7대 AI(인공지능) 추구 가치’를 공개했습니다. 

 

13일 SK텔레콤(대표 박정호)에 따르면 ‘사람 중심의 AI’를 핵심 이념으로 하는 AI 추구 가치 제정을 선언하며 준비한 AI Company로의 혁신을 본격화합니다. SK텔레콤은 이를 바탕으로 사규 반영·AI 서비스 체크리스트 개발 등 경영 시스템 전반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AI 추구 가치는 AI를 활용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입니다. AI 추구 가치는 슬로건과 7대 추구 가치로 구성됩니다. ‘사람 중심의 AI – 함께 공존하며, 더 높은 곳을 향합니다’라는 슬로건에서 사람과 AI 공존을 강조하고 이를 구체화했습니다.

 

7대 추구 가치는 SK텔레콤이 중요 가치로 추진해온 ▲사회적 가치 ▲무해성 ▲기술 안정성 ▲공정성 ▲투명성 ▲사생활 보호 ▲지속혁신입니다.

 

‘사회적 가치’는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써 AI의 잠재적 유용성을 활용하자는 것입니다. ‘무해성’은 AI가 극복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위해 AI 서비스의 설계에서 운영에 이르기 까지 예상 위험을 점검·대처하기 위한 가치입니다.

 

SK텔레콤이 제정한 AI 추구 가치의 특징은 ‘기술 안정성’과 ‘사생활 보호’를 강조한 것입니다. 기술 안정성은 국내 통신사로서 30여년의 통신서비스 제공 경험을 바탕으로 ‘초연결 사회’(Hyper-connected Society)에서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책임감을 반영했습니다.

 

사생활 보호는 AI가 데이터 학습을 기반으로 진화하고 연결 기술의 발달로 고객과 더 가까워지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안전한 데이터 관리 환경을 위한 조치를 충실히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또 SK텔레콤은 ‘지속혁신’이란 가치를 포함하면서 빠르게 발전하는 AI 기술과 사회 환경에 대응해 열린 자세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고 AI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반영했습니다.

 

SK텔레콤은 5월 안에 AI 추구 가치를 사규에 반영해 전 구성원이 경영활동의 근간으로 삼도록 하고 상반기 내 전사 교육 과정을 수립해 AI 추구가치를 내재화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이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프로세스에도 적용해 서비스 사전 검토부터 고객의 피드백까지 AI가 적용되는 모든 단계에서 윤리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AI 관련 업무 적용을 쉽게 하기 위해 ‘AI 체크리스트’도 개발합니다. 체크리스트는 기존 AI 서비스에도 적용되며 신규로 개발되는 AI 서비스의 기획·개발·배포·운영 등 각각의 단계에서 AI 추구 가치를 구체적으로 반영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영역을 줄여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이 됩니다.

 

SK텔레콤은 이번 AI 추구 가치에 전문성을 반영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했습니다. 자문단에는 이번 7대 AI추구 가치 제정의 자문 역할을 한 ▲오병철 연세대 법대 교수(윤리 법학) ▲박상철 서울대 법대 교수(인공지능법) ▲김현경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지적재산권·정보기술) ▲AI 사회적 기업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 ▲오혜연 카이스트 전산학부 교수(소셜 컴퓨팅) ▲김윤 CTO(최고기술경영자) 등 총 6명이 참가합니다.

 

자문단은 정기 회의를 통해 AI 윤리 관련 이슈를 논의하고 AI 적용 시스템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또 5월과 6월 두 차례 개최하는 ‘웨비나’에 참석해 국내외 AI 윤리의 최신 동향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는 역할도 합니다.

 

매년 개최해온 ‘ai.x 컨퍼런스’에서도 국내외 전문가들이 AI 윤리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세션(Session)을 기획하고 학계·산업계 등 각계의 AI 산업 관련자들이 AI의 가치를 돌아보게 함으로써 올바른 AI 생태계가 확산할 수 있도록 선도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올해 초 AI Company로 변화를 밝히며 전사 차원의 AI 원칙 정립을 추진해왔습니다. 구성원 워크샵과 임원 인터뷰를 통해 SK텔레콤이 그동안 AI를 개발하면서 중요하게 고려했던 원칙을 확인하고 국내외 AI 윤리 기준에 대한 분석과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진행했습니다.

 

지난 2월에는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AI 윤리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라는 이념을 핵심으로 한 ‘AI 추구 가치’가 정립됐습니다.

 

‘사람’ 중심의 이념은 SK텔레콤이 AI를 개발하기 시작한 초기부터 중요하게 반영된 것입니다. 18년부터 개최한 ai.x컨퍼런스는 ‘Human, Machine, Experience Together’를 주제로 ‘사람’을 위한 AI 생태계의 필요성과 AI를 잘못 사용하기 않도록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AI 서비스를 활용한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와 내 주변의 코로나 안전도 확인 서비스 ‘SafeCaster’ 등 사람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AI 활용 사례를 만들었습니다.

 

김윤 SK텔레콤 CTO는 “AI 추구 가치 정립은 SKT가 AI Company로 변화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AI 서비스가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초연결 서비스로 불완전성을 숙명으로 하는 특성이 있는 만큼 내부 교육, PLM 정립, 체크리스트 수립 등 내실을 다지는 노력을 통해 사람 중심의 AI 서비스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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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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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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