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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걸 산은회장 “녹색산업에 5년간 14조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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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31, 2021, 11:05:15

“민간자본 유치 등 시장 형성이 진정한 정책금융기관 역할”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녹색분야에 5년간 총 14조원 이상 자금을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1일 KDB산업은행(회장 이동걸)에 따르면 이 회장은 지난 29일 개최된 ‘2021 P4G 녹색금융 특별세션’에서 녹색금융의 정착을 위한 이러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등 산업은행의 여러 녹색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정책 금융기관으로서 녹색산업 활성화를 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다양한 녹색금융지원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회장은 또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두 번째 지구는 없다(There is No Second Earth)는 말을 실감하게 됐다”며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분야에 대한 자금지원 등 녹색금융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는데요.

 

이어 “저탄소 녹색경제로의 체질전환은 경제구조와 산업구조 전체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이는 대규모 인내자본이 필요한 영역이다”라며 “이를 통해 민간자본 유치 등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 진정한 정책금융기관의 역할이다”라고 말했습니다.

 

‘2021 P4G 녹색금융 특별세션’은 금융위원회가 주최하고 산업은행이 주관한 행사로, 이번 행사엔 은성수 금융위원장, 한정애 환경부 장관등을 비롯한 국내외 13명의 고위급 인사들이 참여했는데요. 산업은행은 ‘포스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녹색회복을 위한 금융의 역할(The Role of Finance: Fostering Green Recovery in the Post COVID-19 Era)’이라는 주제로 발표와 패널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이 회장은 프랭크 리즈버만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사무총장 등 6명의 국내외 금융전문가와 함께 진행된 패널토론에 우리나라 정책금융기관을 대표해 참가했습니다. 이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19 녹색회복을 위한 정책금융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기후관련 재무공시와 글로벌 녹색투자 시장현황, 개발도상국 기후금융 활성화 지원 등을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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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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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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