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엄수빈 기자ㅣ이마트24(대표 김장욱)는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이하 농협)와 손잡고 한돈·한우 냉장육 판매 실험에 나선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마트24는 이날부터 독신주택가·일반주택가·휴양지 등 상권별 3개 매장에서 농협 무항생제 한돈 5종(삼겹·벌집삼겹·목심·삼겹+목심·찌개거리)과 무항생제 한우 2종(등심·채끝)에 대한 ‘바로 픽(pick)’ 판매 실험을 진행합니다.
그동안 편의점의 경우 일부 특수입지 매장을 제외하고는 냉동삼겹살·냉동스테이크 등 냉동육 판매가 주를 이뤘는데요. 1~2인 가구가 증가하며 가까운 편의점에서 근거리 장보기를 즐기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번 냉장육 판매 실험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이마트24는 농협 냉장 돈육·한우만 진열·판매하는 별도 냉장 집기를 마련하고, 고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홍보물을 부착해 고객 호응도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판매 가격은 온·오프라인 유통 가격 수준으로 책정됐는데요. 이마트24는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상품을 가까운 편의점에서 판매한다면 고객 호응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마트24와 농협은 이번 판매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냉장육 판매 확대를 검토할 방침입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2월 농협경제지주와 우리 농산물 판매 촉진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하고 냉동삼겹살·과일·채소 등 다양한 상품을 공급받아 판매하고 있는데요. 농협 상품을 찾는 고객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이번 테스트도 진행하게 됐습니다.
◇ 냉동육·과일…편의점 장보는 고객 증가
이마트24가 냉장육 판매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은 1~2인 가구 증가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편의점이 근거리 장보기 사이트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올해 상반기 판매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냉동육 매출이 코로나19 전이었던 2019년 상반기 대비 4배(316%)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기간 과일 3.2배(221%), 채소 2.8배(183%) 등 신선식품 매출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특히 과일 구매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이마트24는 매월 제철 과일을 할인 판매하는 ‘이달의 과일’ 행사를 진행해 고객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편의점이 과거 1~2입 위주의 소용량 과일에 집중했던 것과 달리 이마트24는 과일 한 박스·수박 1통 등 제철 과일을 대용량 할인 판매해, 근거리에서 장보는 고객의 구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박상현 이마트24 바이어는 “집 근처 편의점에서 신선식품 등 다양한 상품 구매가 가능해짐에 따라 편의점이 근거리 장보기 사이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이마트24는 다양한 신선식품 확대와 함께 가성비를 높인 초저가 생필품 콘셉트인 ‘민생’ 브랜드 상품을 지속 출시하는 등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