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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윤호영 카뱅 대표 “리테일 뱅크 1위...조인트벤처로 글로벌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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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0, 2021, 13:07:47

카카오페이와 목표 같지만 금융사업자 등 가는 길 달라
디지털 혁신 상품으로 경쟁력 확대..연내 주담대 출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노혜정 인턴기자ㅣ카카오뱅크가 내달 6일 기업공개를 앞두고 리테일 뱅크 1위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카뱅은 1615만명 규모의 고객 수를 바탕으로 금융 플랫폼으로 편리성을 더 높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는 20일 ‘기업공개 프레스톡’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카뱅의)뱅킹 비즈니스와 플랫폼 비즈니스는 서로 시너지를 내며 성장해오고 있으며, 이는 다른 사업자들이 해본 적 없는 독보적인 매커니즘이다”며 “향후 둘 사이의 시너지를 통해 카뱅은 넘버원 금융플랫폼으로 자기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7년에 출범한 카카오뱅크는 1년 만에 620만개의 신규 계좌가 개설됐습니다. 이는 2016년까지 16개의 기존 은행이 온라인과 모바일 등 디지털로 개설한 전체 계좌의 40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신용대출 시장에서 카뱅 점유율은 4년 만에 7%를 달성했고, 신규 취급액 규모 기준으로 13% 수준입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IPO를 통해 6545만주의 신주를 발행합니다. 공모가 희망 범위는 3만3000원~3만9000원입니다. 공모 예정금액은 2조1598억원~2조5525억원입니다. 공모가 확정은 22일이며, 청약일은 26일과 27일입니다. 

 

다음은 윤호영 대표의 질의응답입니다. 

 

Q- 내달 상장을 앞두고 그동안 이끌어온 대표이사로 소감은?

 

윤- 상장은 기업 입장에서 보면 결혼이다. 평생 딱 1번 있는 중요한 행사이기도 하고 모멘텀이다. 처음 라이센스를 다기 시작할 대부터 함께 했던 멤버들, 오픈 전날까지 고생했던 분들, 오픈 후 너무 많은 고객들이 몰려서 고생한 카뱅인들을 생각하면 감개무량하고 뿌듯하다. 좋은 아들과 딸이 결혼하는 아빠의 모습이다. 앞으로 대한민국 국민이 더 관심과 사랑을 주는 뱅크로 생각하니 더 큰 책임감을 느낀다. 대표로 있지만 1000명의 카뱅 임직원들이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감사의 말씀을 돌리겠다. 

 

Q- 밸류에이션 질문이 많다. 카뱅의 비교기업으로 국내 금융회사가 아닌 해외 핀테크 기업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국내 은행과 차별점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윤- 인터넷전문은행의 출발점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특례법을 보면 카뱅은 금융과 IT가 만나야 하고, 금융 혁심을 위해서 일해야 한다. 모바일 기반 비대면 영업이라는 특수성이 있다. 대한민국 최초 100% 모바일 운영은 우리가 처음이자 유일하다. 사업 특수성 때문에 영업이익 구조, 수익성이 다르다. 모바일만 하다보니 우리가 높은 MAU를 가질 수밖에 없다. 모든 것들이 국내 상장 은행대비 차별점이라고 봤다. 기존 사업에서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섹터를 담당하고 있고, 우리의 차별화된 펀더멘탈과 성장세가 등 기존 금융사와 차별화됐다고 생각한다. 

 

Q-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가 비슷한 시기에 상장을 한다. 앞으로의 관계는?

 

윤- 두 곳 모두 금융플랫폼 사업자가 되려고 해 경쟁을 하거나 협업을 하게 된다. 목표는 같지만 가는 길은 다르다. 뱅크는 은행 라이센스 바탕으로 은행 금융사업자다. 카카오페이는 결제라는 게이트웨이를 통해 플랫폼 사업자가 되는 거다. 국내 금융의 스탠다드가 모바일&유저 중심으로 바뀌는데 새로운 시너지와 가속화 속도를 냈다고 생각한다. 

 

Q- 카뱅이 금융플랫폼 비즈니스를 위해 어떤 계획이 있나?

 

윤- 카뱅은 대만민국 앱 14위에 도달하는 월간 방문자수를 가지고 있다. 리테일 뱅크 넘버1, 카카오뱅크의 정의는 많은 고객들이 자주 사용하는 것이다. 플랫폼 발전을 위해서 ▲증권 연계 계좌, 신용카드 대행 기존 사업자를 50, 100개로 확대(플레이어 확장)하는 것과 ▲뱅크 라이센스를 통해 웰스매니지먼트, 보험, 외환, 펀드 등 금융영역 확장(콘텐츠 확장) ▲26주 적금 등 뱅킹 커머스, 고객 혜택 광고 등 3가지 방향으로 플랫폼 사업을 키우려고 한다.

 

 

Q- 마이데이터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데, 언제 신청하고 운영 콘셉트는?

 

윤- 마이데이터 사업은 고객 관점에서 마이데이터를 준비하려고 한다. 데이터 주권이 사용자에 있는건데, 현재 산업에 주로 포커스가 돼 있어서 공급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에서 바라보려고 한다. 고객이 자신의 데이터를 바라보고 관리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 

 

Q- 6월 말 기준으로 카뱅 고객 수가 1700만명에 육박했는데, 향후 이용자 확대 전략은?

 

윤- 6가지로 짧게 답하겠다. 1. 고객이 플랫폼 인게이지먼트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늘 것. 2. 과거 사례를 비춰 주담대 등 여신 상품 증가로 고객 증가. 3. 26주 적금, 모임통장 등 카뱅 만의 혁신 상품 늘릴 것. 4. 개인사업자, 외국인 상대로 비즈니스할 것. 5. 펀드, 방카슈랑스, 연금 등 금융 플랫폼 확장. 6. 카카오만의 에코시스템 통해 협업 

 

Q- 중금리, 중신용 대출 확대로 카뱅의 자산이나 여신 성장 혹은 건전성 영향에 대한 우려가 있다.

 

윤- 카뱅이 기업 철학에 맞춰 당연히 해야하고, 관심이 많았던 부분이다. 차곡차곡 중금리를 위한 신용 레이팅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개인 신용대출을 하면서 중금리 대출 시장 확대해왔다. 현재 개인 대출에서 중금리는 10%정도 차지한다. 이를 은행 평균으로 보는 20~30%까지 확대하는 것은 무리가 없다고 본다. CSS모델 고도화하면서 30% 달성은 앞으로 가야할 길이라고 생각한다. 

 

Q- 우리나라 주택구매 형태상 주택담보대출은 100% 모바일 구현이 어렵다는 얘기가 나온다. 출시 계획 등은?

 

윤- 올해 안에 출시하거나 늦어도 내년 초에는 무조건 시장에 나올 예정이다. 카뱅이 여신에서 100% 모바일로 만들었던 사례를 생각해보면 쉽게 상상이 된다. 출범 초기에도 신용대출 모바일 100% 되는거 사람들이 놀랐다. 주담대와 유사한 전월세담보대출도 진출 전엔 모바일 100% 구현 가능한 곳이 없었지만 카뱅이 오랜 시간 걸려서 모바일로 구현했다. 주담대도 100% 비대면으로 대출 신청, 실행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서류 제출 전에도 금리, 한도 조회 가능하고 간단한 서류 제출, 심사, 실행 버튼 등 기존 상품 이상의 편의성을 살릴 수 있다. 

 

Q- IPO 자금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이 있는데, 타깃 시장과 진출 국가는? 해외 M&A도 고려하나?

 

윤- 과거 특정 나라에서 조인트벤처 형식으로 모바일 뱅크 설립 제안을 받았다. 당시에는 자본의 한계와 국내 비즈니스 몰입 등으로 적극 응대하기 어려웠다. IPO 이후에는 그런 기회를 적극 검토하려고 한다. 카뱅이 모바일 뱅크로 인프라 등 대용량 서비스를 만든 기술이 있어서 그 바탕으로 회사를 설립하거나 성공 경험을 같이 해보자는 니즈가 있다. M&A의 경우 지분 투자와 스몰 기업에 대한 조인트 벤처도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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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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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빅테크와 AI 시장 주도권 경쟁…“차세대 HBM의 내년 계획도 논의 중”

SK하이닉스, 빅테크와 AI 시장 주도권 경쟁…“차세대 HBM의 내년 계획도 논의 중”

2024.05.30 16:4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현재 주력하고 있는 AI 메모리 HBM(고대역폭 메모리) 뿐만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솔루션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30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SK하이닉스 신임 임원 좌담회를 최근 열고 SK하이닉스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AI 메모리가 각광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 대해 김기태 HBM 세일즈&마케팅(S&M) 부사장은 "생성형 AI 기술이 공공 서비스뿐만 아니라 B2C 시장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어 메모리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현재 시장 상황을 보면 빅테크 고객들이 AI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신제품 출시 시점을 앞당기고 있다"라며 "이에 맞춰 차세대 HBM 제품 등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올해에 이어 내년까지의 계획을 미리 논의하는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3월부터 HBM 5세대 제품 HBM3E를 세계 최초로 양산하며 견고한 시장 경쟁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다음 세대 제품인 HBM4의 양산 시점을 내년으로 앞당기며 업계 위상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입니다. 권언오 HBM PI 부사장은 "시장이 열리기 전부터 오랜 시간 동안 끈질기게 이어져 온 AI 메모리에 대한 투자와 연구가 회사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라며 SK하이닉스의 성장 배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김기태 부사장 역시 "HBM을 적기에 공급하면서 대규모 양산 경험을 보유한 것도 우리가 높은 신뢰를 받는 이유라고 볼 수 있다"라며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한편, AI 산업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메모리 시장이 열리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오해순 낸드 어드밴스드 PI 부사장은 "그동안 AI 산업에서 낸드에 대한 주목도가 높지 않았지만 대용량 AI 서버 수요가 늘면서 eSSD와 같은 낸드 솔루션이 각광받기 시작했다"라며 "여러 분야에서 신시장이 열리고 있는 만큼 다양한 메모리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이재연 글로벌 RTC 부사장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 기존 메모리의 한계를 뛰어넘는 '이머징 메모리'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며 "특히 기존 D램의 고속 성능과 낸드의 고용량 특성을 동시에 갖춘 자기 저항 메모리(MRAM), 저항 변화 메모리(RRAM), 상변화 메모리(PCM) 등이 주목받는다"고 전망했습니다. 이와 함께 좌담회에 참석한 SK하이닉스의 임원진은 소재 개발을 통한 품질 강화, AI용 고성능 낸드 기술력 제고, 차세대 메모리 연구개발 등에 대해서도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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