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지난주 금요일. 두 곳의 방송사에서 신입사원 최종합격 발표를 했다. 지상파 방송인 MBC와 종합편성채널인 MBN이다. 필자가 재능기부로 멘토링하던 학생 중 하나가 수백대 1의 경쟁을 뚫고 최종 합격의 영예를 안았다.
이 학생을 처음 볼 때부터 방송체질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다소 발음이 새는 것이 단점이었지만, 약간은 화려한 외모에 자신감, 톡톡 튀는 언변에 방송기자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나뿐만은 아니었다. 지인인 현직 앵커도 “마(말이 끊겨 공허한 순간)가 뜨지 않도록 말을 던지는 순발력도 있었다”는 평가를 받은 학생이기도 했다.
특히, 이 학생은 이론적 배경이 탄탄하다는 강점도 가지고 있었다. 대학 재학 시절 공부를 ‘빡세게’ 했던 것. 요즘 대학생들이 어려운 이론 공부를 멀리하고, 쉽게 스펙을 쌓을 수 있는 홍보대사 같은 활동에 전념하는 것과 대조적이었다. 멘토링을 시작한지 6개월 만에 결국 그는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었다.
이 학생의 가장 큰 고민은 면접이었다. 필기전형은 열심히 공부를 하고 다른 사람들의 답안을 참고하면서 독학을 할 수 있다. 실무평가 역시 스스로 답을 찾아냈다. 하지만 면접에서는 자신감이 없었다. 분위기가 좋은 것 같다가도 다음날 결과가 나오면 탈락자가 되는 것이 부지기수다. 이 때문에 ‘내정자가 있다’ ‘면접에서는 평가를 안 하는 것 같다’ 등의 이야기까지 나온다.
면접은 어떻게 합격할 수 있을까. 면접의 포인트는 크게 ▲신입사원으로서의 패기와 포부 ▲신참 저널리스트로서의 근성과 창의력 ▲시사 이슈에 대한 감수성 ▲각 언론사별 경영·보도ㆍ제작·편성 방향에 대한 이슈 공감 등의 4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필기시험과 카메라테스트 등을 마치고 진행하는 실무면접과 실무(합숙)평가를 마치고 진행하는 임원면접 등 두 가지 차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두 가지 면접 모두 메커니즘은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패기와 포부다. 필자는 멘토링을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합격한 신입사원이라고 가정하고 꿈을 펼쳐보라”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실제로 면접장에 들어선 지원자들은 자신이 신입사원이라기 보다는 ‘평론가의 입장’에서 해당 언론사에 대해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미국 학자들의 이론이나 외국 매체의 사례를 들면서 면접보러 간 언론사를 꾸짖기도 한다. 이렇게 해서 결과가 좋을 가능성이 있을까?
언론사 역시 하나의 기업에 불과하다. 게다가 인터넷과 모바일이 득세하면서 기존의 올드미디어격인 언론은 어느 정도 수익과 성장동력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다. 이를 함께 공유할 수 없는 사람은 결코 합격을 할 수가 없다. 시사이슈에 대한 이야기 역시 현직자들과의 어느 정도 공감 내지는 의견 교류가 가능한 수준은 돼야 한다. 혼자만 달리 생각하는 독불장군이라면 탈락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여기에 하나 더 추가되는 덕목은 ‘탈(脫) 식상함’이다. 어떤 기자가 되고 싶냐고 하면 현장을 뛰는 종군기자 이야기를 한다. 아나운서 롤 모델 이야기를 하라고 하면 3~4명으로 압축된다. 칼럼니스트는? 존경하는 PD는? 유명한 사람이 뻔한 것은 알지만 다들 약속이나 한 듯이 앵무새가 된다. 차별화라는 관점에서 무슨 평가를 받을지는 뻔하다.
자신감 역시 중요한 요소다. 필자는 이번에 합격한 학생에게 사정없이 면박을 줬다. 어림잡아 300번 정도는 되는 것 같다. 때로는 인신공격에 가까울 정도로, 때로는 팩트가 틀렸다고 몰아부치기도 했다. 이유는 뻔하다. 어떤 경우에도 쫄지말고, 당당하고 참신한 느낌을 유지해야 한다는 걸 알려주고 싶어서였다. 실제로 언론사의 면접관인 차장 이상의 간부들은 자신이 최고의 언론인이라고 자부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의 ‘공격’에 맞설 수 있어야 합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면접장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와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의 균형을 잘 맞추라는 조언을 하고 싶다.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할 수 있는 사람은, 기자가 된 당신이 취재 현장에서 만난 ‘인터뷰이’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