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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산연 “내년 집값, 상승하기엔 거시경제 상황 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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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4, 2021, 17:11:19

한국건설간산업연구원 ‘2022년 건설 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
수도권은 3%, 지역은 1% 내외에서 상승 예상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거시경제 상황이 집값 상승세를 이어가기에는 불리하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4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개최한 ‘2022년 건설 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내년 집값 상승세가 올해보다는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건산연은 내년 주택 매매가격에 대해 수도권 3%, 지방은 1% 정도 오르면서 전국적으로 2%대의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부동산업계에서는 올해 수도권의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을 10%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전셋값은 전국적으로 올해 상승폭과 비슷하게 6.5% 오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매도인이 호가를 내릴 가능성은 적지만 보유세와 금리 인상에 따른 부담과 가계부채 등 대출 규제 강화 등이 가격 상승세 둔화 요인으로 작용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년 8월 이후 개정 임대차보호법 이후 계약갱신청구권이 소진된 물량이 시장 나오면 올해와 유사한 수준의 상승세가 지속될 가능성도 작지 않다고 전망했습니다.

 

김성환 부연구위원은 ”내년도 시장은 변동성이 매우 크지만 인플레이션 우려와 테이퍼링 등으로 인해 거시경제 상황이 집값 상승세를 이어가기에 불리한 것은 사실"이라며 "내년에도 매수·매도자간 눈치게임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연구위원은 "매수자들도 집값 고점에 대한 부담감, 자금조달의 어려움, 3기 신도시 공급 기대 심리 등으로 선뜻 시장에 진입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건산연은 공동주택 분양 물량에 대해 올해 약 38만 가구에서 내년에 40만 가구로 늘어나고 주택 인허가 물량은 올해 추정치보다 2만5000가구 늘어난 51만 가구로 예상했습니다.

 

건산연은 내년 건설 수주 금액에 대해 214조800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고, 건설 투자액도 240조4000억 원으로 올해보다 2.4%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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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삼성전자, B2B 시장에도 AI가전 공급…시장 생태계 확장

2024.05.14 09:48: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AI가전을 B2B(기업간거래) 시장에 공급하며 AI가전 생태계 확장에 나섭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최근 출시한 신제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을 '그란츠 리버파크' 시행사 디에이치프라프티원에 공급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회사는 함께 공급하는 냉장고, 식기세척기, 인덕션, 오븐 등 빌트인 가전에도 스마트싱스 연결을 지원해 에너지 절감뿐 아니라 다양한 편리함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고급 빌라, 타운 하우스, 시니어 타운 등 여러 B2B 시장에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을 지속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한, ▲비스포크 AI 콤보 ▲비스포크 AI 스팀 ▲Neo QLED 8K TV 등 AI가전으로 주거공간 뿐 아니라 상업·교육시설, 전시장 등 B2B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AI 기능을 더욱 강화한 2024년형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은 고효율 냉방 성능과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레이더 센서(Radar Sensor)를 탑재해 AI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AI 부재 절전' 기능은 레이더 센서가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자가 없다고 판단하면 절전 운전으로 자동 전환하고 사용자의 부재 패턴을 학습해 점차 빠르게 절전 운전으로 전환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합니다. 또한, 공간 내 활동량의 변화를 감지해 냉방 세기와 풍량을 조절하는 '동작 감지 쾌적' 기능도 제공합니다. 오치오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이번 비스포크 AI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공급으로 입주민들이 삼성의 AI를 활용한 스마트하고 편리한 일상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B2B 시장에서도 삼성만의 차별화된 AI 기술을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보이며 'AI가전=삼성' 공식을 B2B 시장 생태계까지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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