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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도 만들어?…노브랜드 버거 ‘펀슈머 마케팅’ 계속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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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14, 2021, 20:12:41

자체 탄산 음료 ‘브랜드 콜라·사이다’ 출시
팝아트 포스터·그래피티 월 등 이색 이벤트
노치킨너겟·페퍼로니버거 등 ‘차별화’ 강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노브랜드 버거가 대체육 너겟과 피자맛 버거에 이어 자체 탄산음료를 출시하며 ‘펀슈머(Fun+Consumer)’ 마케팅을 더욱 강화합니다. 소비 과정에서 ‘재미’와 ‘이색 만남’에 흥미를 느끼는 MZ세대의 눈과 발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신세계푸드(대표 송현석) 노브랜드 버거는 자체 음료 ‘브랜드 콜라’·‘브랜드 사이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펀슈머란 물건을 구매할 때 다양한 감각을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공유하고 소비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이날 노브랜드 버거는 브랜드 콜라·사이다 출시를 기념해 서울 중구 서울시청점에서 시음회를 가졌습니다. 먼저 ‘직관적인’ 색깔이 눈에 띕니다. 브랜드 콜라·사이다의 패키지는 각 음료를 상징하는 빨간색과 초록색에 흰색을 배색으로 조합해 만들었습니다. 

 

패키지 중앙에는 노란색 로고에 알파벳 ‘B’를 형상화해 배치했습니다. ‘노브랜드 버거에서만 즐길 수 있는 브랜드’라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패키지 표면에는 매끄럽고 빛나는 소재를 활용해 탄산음료의 ‘청량감’을 강조했습니다.

 

 

신세계푸드 측은 “최근 소비와 재미를 함께 추구하는 MZ세대 펀슈머가 늘고 있다”며 “이들이 가장 즐겨 마시는 콜라와 사이다를 차별화해 새롭게 선보인다면 화제를 일으키며 성장하고 있는 노브랜드 버거만의 독자적 브랜드 경험을 주는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브랜드 콜라·사이다와 함께 ‘페퍼로니 버거’와 ‘크런치 윙’, ‘슈가버터 프라이’가 세트로 나왔습니다. 이들은 모두 노브랜드 버거가 올해 선보인 메뉴들입니다. 노브랜드 버거는 지난 2019년 론칭 이후 기존 제품과는 다른 메뉴를 지속적으로 공개해 왔습니다.

 

페퍼로니 버거는 주로 피자 재료로 쓰이던 페퍼로니를 넣어 만든 햄버거입니다. ‘단짠’ 조합의 슈가버터 프라이는 감자튀김은 짭짤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고 싶었다는 설명입니다. 노치킨 너겟은 노브랜드 버거가 닭고기 없이 만든 대체육 너겟으로, 1·2차 물량이 모두 완판된 바 있습니다.

 

특히 페퍼로니 버거는 SNS 상에서 “피자 한 조각 먹는 느낌이다”, “혼자 피자 시키기 고민될 때 대용품으로 나쁘지 않을 듯”, “페퍼로니 특유의 훈제향이 좋다” 등의 호응이 많았습니다. 물론 “생각보다 특별하지 않다”, “양이 적다” 같은 의견도 없지 않았습니다.

 

 

이처럼 노브랜드 버거는 신제품을 내놓을 때마다 ‘독특한 조합’이라는 평가와 함께 MZ세대 사이에서 대체로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햄버거 브랜드 호감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만큼 올해 역시 기대해 볼만하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실제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의 ‘2020년 주요 6개 햄버거 브랜드 호감도 조사’에 따르면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순호감도 순위에서 노브랜드 버거가 39.19%로 가장 높았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은 지난해 뉴스·커뮤니티·블로그·유튜브·인스타그램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이뤄졌습니다.

 

이날은 송현석 신세계푸드 대표와 이대희 수원호매실점 가맹점주가 특별 제작한 콜라맨, 사이다맨 의상을 착용하고 일일 홍보맨으로 나서기도 했습니다. 브랜드 콜라·사이다는 이날부터 전국 노브랜드 버거 매장에서 배달 및 포장 시 제공됩니다.

 

 

신제품 론칭을 기념해 신세계푸드는 서울 중구 무교동에 위치한 노브랜드 버거 서울시청점에 그래피티 월을 선보입니다. 브랜드 콜라·사이다를 다양한 컬러 조합으로 그려냈고, 곳곳에 팝아트적 요소를 더해 예술품으로서의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오는 31일까지 팝아트 스티커 증정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빠르게 바뀌는 소비 트렌드 가운데 콜라, 사이다는 왜 모두 똑같은 제품을 마시는지에 대한 고민으로 ‘브랜드 콜라·사이다’를 선보이게 됐다”며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을 깨는 동시에 노브랜드 버거만의 독자적 브랜드 요소로 활용해 호감도를 더욱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노브랜드 버거는 2019년 8월 론칭 이후 1년 6개월 만인 지난해 5월 100호점을 돌파했습니다. 2년도 채 되지 않은 기간에 100개 매장을 낸 건 버거 브랜드 중 노브랜드 버거가 처음입니다. 매월 10~15개의 가맹점이 새롭게 문을 여는 중이며 연말까지 170호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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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기약없는 내 집 입주…공공분양 사전청약 사실상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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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4 10:55:4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정부가 공공분양 사전청약을 중단키로 했습니다. 조기 공급을 통한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지난 2021년 7월 도입했지만 다양한 문제로 인해 사업 추진 일정 및 본청약 시기가 연기되는 단지가 발생하며 사실상 폐지수순을 밟게 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4일 공공분양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하고 신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공공분양주택의 조기 공급을 목적으로 주택착공 이후 시행하는 본청약 보다 앞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지난 2009년 이명박 정부 시기 보금자리주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으며 2010년 폐지된 이후 약 11년 만에 전 정부에서 공공분양 아파트를 대상으로 다시 도입된 바 있습니다.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진행해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로 청약을 받은 데다 내 집 마련을 미리 해 둘 수 있다는 이점으로 많은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모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사전청약을 진행한 서울 동작구수방사는 255가구 모집에 7만2172명이 신청하며 283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구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약을 받은 데다 문화재 발굴, 맹꽁이 등 법정보호종 발견, 기반시설 설치 지연 등 장애 요소 발생 시 사업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본청약까지 미뤄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군포대야미 A2블록 신혼희망타운의 경우 사전청약 재도입 초기인 지난 2021년 사전청약을 받았으나 사업지 내에 송전탑 문제로 올해 3월 진행될 예정이었던 본청약 일정이 3년 이후로 연기되었습니다.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 공공 사전청약 물량은 99개 단지 5만2000가구 규모로, 이 가운데 13개 단지 6915가구만 본청약이 완료됐습니다. 나머지 86개 단지 4만5000여가구의 본청약이 대거 밀릴 것으로 예상되며 국토부는 사전청약 제도를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사전청약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새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사전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에 들어갑니다. 국토부와 LH는 기존 사전청약 단지에서 본청약 지연으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LH, 사전청약 당첨자 불편 최소화에 주력 LH는 그간 본청약 1~2개월 전에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지연 여부를 안내했으나, 앞으로는 지연 발생 시 예상 지연 기간 및 사유 등을 투명하고 빠르게 안내해 사전청약 당첨자가 이를 충분히 고려해 주거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본청약이 예정된 사전청약 시행단지부터 사업추진 상황 및 지연 여부를 확인하고, 이른 시일 내 순차적으로 해당단지 당첨자에게 사업추진 일정(지연 여부 포함)을 개별적으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본청약에 들어갈 예정이었으나 사업 지연이 확인된 7개 단지의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이달 중 사업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7개 단지는 ▲남양주왕숙2 A1(762가구) ▲남양주왕숙2 A3(650가구) ▲과천주암 C1(884가구) ▲과천주암 C2(651가구) ▲하남교산 A2(1056가구) ▲구리갈매역세권 A1(1125가구) ▲남양주왕숙 B2(539가구)입니다. 이와 함께, LH는 본청약 지연으로 사전청약 당첨자의 주거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주거 부담을 완화하고 임시 주거를 안내하는 지원방안도 추진합니다. 아직 본청약이 시행되지 않은 사전청약 단지 중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장기 지연되는 경우 본청약 계약체결 시 계약금 비율을 일부 조정해 이를 잔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중도금 납부 횟수도 축소 조정하며 지연 사업 단지가 중도금 집단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임대를 추천·안내해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사전청약 사업 단지의 지연 여부 및 사유가 확인되면 사업 추진상 장애요인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국토부-LH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단계별 사업기간 단축방안을 마련해 사전청약 당첨자의 대기기간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김규철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사전청약의 제도적 한계를 고려해 올해부터 사전청약 시행을 중단한다"며 "기존 사전청약 사업 단지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사업이 지연되는 경우 사전청약 당첨자에게 관련 사실을 미리 알려 사전청약 당첨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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