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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치보던 보험사들, ‘보험료 과감히 인상’..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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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12, 2016, 07:02:23

보험사들 "높은 손해율 못 견뎌"..실손·車 보험료 올려
보험가격 자율화 방안 여파..금융당국 눈치 안 봐도 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들어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줄지어 인상했다. 손해보험사는 자동차보험과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를 올렸고, 생명보험사의 경우 실손의료보험료를 인상했고, 보장성 상품 가격 인상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처럼 여러 보험사가 동시에 가격을 올리는 데 동참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금융당국의 보험가격 자율화 정책이 주요 차인으로 보인다. 과거에는 금융당국의 눈치를 봐야했던 보험사들이 금융당국의 묵인아래 손해율이 높은 보험의 가격을 우선적으로 올렸기 때문이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료 인상폭은 각 보험사들의 사정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실손보험의 경우 평균 인상률이 최소 17%에서 최대 44%에 달했다.  신규가입자는 물론 올해 실손보험이 갱신되는 계약에도 인상된 보험료가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실손보험의 경우 손보사와 생보사 모두 보험료를 올렸다. 삼성화재를 비롯해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등의 대형 손보사는 평균 19~27%가량 인상했다. 만약 기존 35세 남성의 실손보험료가 1만원이었다면, 신규 가입자는 이보다 인상된 1만1900원~1만2700원의 실손보험에 가입하게 된다.


중소형 손보사도 일제히 실손 보험료를 올렸는데, 흥국화재가 44.8%로 인상폭이 가장 컸다. 누적된 손해율로 인해 보험료를 한꺼번에 인상할 수밖에 없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밖에 메리츠화재, 한화손보, 롯데손보, MG손보 등도 17~24%가량 보험료를 높였다. 농협손보는 예외적으로 6.8%만 올렸다.


지난 2009년 실손보험 표준화 이 후 보험료 인상요인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던 생보사들도 실손보험 가격을 상향조정했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은 보험료를 평균 22% 가량 올렸고, 중소형사의 경우도 최소 15%~최대 21%까지 보험료를 높였다. 단, 현대라이프와 KB생명은 이번 인상대열에서 제외됐다.


보험가격 자율화는 업권별 대표 상품의 보험료 인상에도 영향을 끼쳤다. 먼저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100%에 육박하는 자동차 보험료를 올려 급한 불을 껐다. 개인용 차량의 경우 평균 2~3% 가량 높였는데, 갱신 보험계약에 상향된 보험료가 순차적으로 반영된다.


단, 삼성화재는 자동차보험 가격인상에 동참하지 않았고, 동부화재와 KB손보의 경우 '고액대물특약'을 신설해 1000만원 이상 가입한 경우 특약 보험료를 더 받아 우회적으로 보험료를 인상했다.


보험료를 올리기만한 건 아니다.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료 인상 도미노에 참여한 대신 저렴한 가격으로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보험(다이렉트) 채널이 대거 문을 열었다. 다이렉트 채널은 보험사가 사업비를 절감하는 만큼 보험료를 낮춰 설계사 채널보다 최대 15~17%가량 저렴하다.


가입자의 연령, 사고이력 등 세부사항에 따라 다르지만 가령, 기존에 자동차보험을 100만원(설계사채널)에 가입한 고객이 온라인 채널에서 가입하면 최대 83만원까지 보험료를 낮출 수 있다. 보험료가 높아진 대신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채널을 찾아 가격을 비교해서 가입할 수 있게 됐다.


금융당국이 매년 정하는 표준이율 제도가 폐지되면서 생보사의 보장성 상품 보험료도 인상 조짐이 보이고 있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등 생보사 빅3를 중심으로 오는 4월 종신보험 등 보장성보험 예정이율을 0.25~0.5%낮출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보험료가 5~10%가량 높아질 전망이다.


예정이율은 보험사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를 운용해 거둘 수 있는 예상수익률을 말한다. 예정이율은 지금까지 금융감독원이 매년 정하는 표준이율에 근거해 정해졌지만, 올해부터 표준이율 제도가 없어지면서 보험사가 정하는 예정이율 폭이 지금보다 더 커질 전망이다.


예정이율이 하락하면 보험사의 자산운용수익률도 떨어진다는 의미로 이는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진다. 현재 대부분의 생보사들은 3~3.25% 수준의 예정이율을 유지하고 있다. 만약 4월 예정이율이 인하되면 2% 후반대로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손보사와 생보사가 보험료 인상대열에 합류하게 되면서 소비자 부담은 커지게 됐다. 당국의 보험산업 자율화 방안이 보험사의 가격 인상만 부추긴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다만, 보험사가 저금리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장기적으로 가입자에 돌려줄 보험금을 준비하는 데 보험료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보험사 여러 곳이 보험료를 올리면 금융당국에서 '조금만 더 있다가 올려라'는 눈치를 줘서 손해를 봐도 제대로 인상을 못했다”며 “보험가격 자율화로 인해 가격이 동시에 높아졌지만 보험사가 재정적으로 탄탄해져 결국 소비자에 혜택이 돌아갈 것이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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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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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레고랜드가 용산에 이사를 왔나?

2025.05.13 17:25:42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서울 용산역 광장에서 깜짝 퍼레이드 이벤트 ‘플레이 팝(Play & Pop-up)’을 개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레고랜드 개장 이후 서울 도심에서 처음 열린 플래그 퍼레이드 행사로, 시민들에게 ‘놀이의 가치’를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13일 레고랜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달 14일까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리는 글로벌 놀이축제 ‘레고 페스티벌’를 기념해 진행됐습니다. 세계놀이의 날(6월 11일)을 맞아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페스티벌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춘천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레고 페스티벌 대표 마스코트인 다코타 스틸, 악셀 트래시, 엠버 리프 등 캐릭터들이 등장해 공연과 플래그 퍼레이스를 펼쳤습니다. 이들은 “잘 노는 아이가 행복한 어른으로!” “모든 어린이에게 놀 권리를!”이라는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용산 아이파크몰 내 ‘더 가든’에서 레고 코스튬 공연이 열렸고, 현장을 찾은 어린이들과 함께 ‘놀이 서약’ 행사도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은 직접 이름을 쓰고 ‘웃고, 뛰고, 상상하며 놀겠다’는 약속을 했으며, 동반한 어른들은 이 서약을 지지하며 어린이의 놀이 권리를 함께 응원했습니다. 현장 참여자 전원에게는 춘천 레고랜드에서 열리는 레고 페스티벌 입장 시 사용할 수 있는 40% 할인권과 놀이 서약서가 제공됐습니다. 김영옥 레고랜드 코리아 마케팅 상무는 “서울에서 진행한 이번 ‘플레이 팝’은 놀이의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앞으로도 레고랜드는 ‘놀이를 통한 학습’이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에게 특별한 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레고 페스티벌은 게임, 뮤직, 크리에이티브, 댄스, 칠아웃 등 5개 테마존으로 구성돼 있는데, 12만9913개의 브릭으로 만든 대형 ‘레고 하트 포토존’도 마련됐습니다. 체험형 미션을 통해 모든 존을 즐긴 방문객은 ‘놀이 서약’을 남기며 축제의 의미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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