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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오피니언

손보사들의 ‘열성적인 경쟁사 모니터링’..그 결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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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1, 2016, 02:04:03

[현장에서] KB손해보험의 장기위험손해율을 취재하고 나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에 KB손해보험의 장기손해율이 확 낮아졌는데, 급기야 삼성까지 그 배경 파악에 나섰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어떻게 낮췄는지 다들 궁금해 하는 분위기입니다.”


얼마 전 만난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업계 동향을 묻는 기자에 이렇게 답했다. 손해율이라면 보험사에서 매일 같이 울고 웃는 이슈라 점심 내내 귀를 쫑끗 세웠다. 점심 자리를 서둘러 마치고 해당 보험사인 KB손보에 2014년과 2015년 2년간 장기 위험손해율 자료를 요청했다.


KB손보로부터 받은 답변은 2014년에 87.6%였던 손해율이 2015년에는 82.3%로 낮아졌다는 내용이었다. 1년 사이 무려 5%p 넘게 낮아진 것이다.


단 1%의 손해율을 낮추기 위해 보험사가 사업비를 줄이고, 보험료를 올리고, 위험담보를 줄이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게 현실인데, 5%면 보험사들이 놀랄 만도 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래서, 좀 더 열심히 취재했더니 허무한(?) 결과가 나왔다. 지난 2014년 KB손보가 미국 법인 영업손실로 인해 책임준비금으로 쌓아야 하는 규모가 전년 대비 크게 늘면서 손해율이 급상승했다. 이후 책임준비금을 쌓는 이슈가 종료되면서, 장기 위험손해율이 80%초반 수준으로 복귀했다.


KB손보의 장기 위험손해율은 2014년 일시적으로 급증한 것이 2015년에 원래 수준으로 돌아온 것에 불과한데, 업계에서는 최근 1년 동안의 수치만 보고 손해율 급락으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손해보험 업계에서는 경쟁사들끼리 매달 영업실적을 비롯해 투자운용실적, 손해율, 사업비 등의 경영 전반을 직접 비교하며 서로를 모니터링한다. 이 때 눈에 띄는 변화가 있다면, 그 배경에 대해 파악하고, 분석해 담당 임원에 즉각적이고 경쟁적으로 보고한다.


특히, 타사에 대한 견제는 상품개발 부서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령, A사에서 기존에 개발한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경쟁사인 B사에서 새로운 담보 혹은 상품을 내놓으면 즉각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비슷한 상품을 출시하는 일이 벌어지는 식이다. 


최근에 만난 보험업계 관계자는 “동부화재랑 KB손보가 새로운 특약이나 제도를 도입하면서 삼성(화재)도 스트레스 받는다고 하더라고요.”라는 말을 전하면서, "상품개발 부서는 최전방에서 근무하는 병사 같다"는 말을 보탰다. 단 1분이라도 경계태세를 늦출 수 없다는 뜻에서다.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 경쟁사의 상황을 면밀하게 파악하는 게 탓할 일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손보사들의 문화가 서로가 서로의 상품을 베껴서 출시하고, 결국은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좁히는 결과로 나타나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어 씁쓸한 입맛을 다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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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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