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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없는 흥국생명, 12년 방카 1등..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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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5, 2016, 17:04:07

흥국 “꾸준한 마케팅의 결과”..은행에 주는 상품 수수료율 높은 편
일각서 "수익성 낮고, 준비금 문제" 우려.. 회사 “자산운용으로 커버가능”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흥국생명이 은행에서 보험상품 판매하는 방카슈랑스 채널(이하 방카채널)에서 선전하고 있다. 지난 2015년 방카슈랑스 월납 누계보험료가 3735억원(MS 14.7%)으로 업계에서 1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흥국생명의 규모는 동양생명, 신한생명 등과 비슷한 중간 정도다. 농협생명이나 신한생명처럼 은행계 보험사도 아닌 흥국생명이 방카채널에서 1등을 유지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일까.


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흥국생명의 방카슈랑스 영업채널 비중은 55~60%로 영업에서 방카의존도가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사에서 방카채널은 매우 중요한 채널로, 월 초회보험료(첫달 들어온 보험료) 기준으로는 다른 채널에 비해 영업 비중이 월등히 높은 편이다.  


방카에서 판매하는 보험상품은 주로 저축성 상품이 많다. 가입유형은 일시납, 월납, 3년, 5년납 등으로 나뉘어 있다. 이에 따라 방카실적도 일시납을 포함해 따지는 경우와 월납 보험료를 기준으로 해서 내기도 한다. 이번 흥국생명의 방카 실적 1위는 지난 2003~2015년 월납누적보험료 기준이다.


흥국생명은 방카 초창기 시절부터 쌓아온 은행과의 신뢰가 실적 1위의 배경으로 꼽았다. 방카채널은 꾸준히 좋은 실적을 내고 있어 영업 채널에서 방카가 차지하는 비중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은행 지점을 직접 방문해 불편사항을 직접 해결해주는 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회사의 방카슈랑스 운영 전략과 마케팅의 결과다“며 “회사에서 방카채널에 딱히 힘을 실어주는 것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보통 방카에서 좋은 실적은 은행 수수료와 상품 공시이율과 관련있다고 지목했다. 방카는 보험사 대신 은행이 보험상품을 팔아주는 형태기 때문에 상품판매 1건당 수수료를 주게 된다. 이 때 보험사마다 은행에 주는 수수료율이 제각각 다르다.


실제, 흥국생명이 은행에서 주력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수수료율은 다른 보험사에 비해 조금 높은 편에 속했다. 생명보험협회 공시자료에 따르면 흥국생명의 드림재테크저축1601적립보험(15년납 기준)의 경우 은행에 주는 수수료율이 1.96%로 확인됐다. 다른 상품의 경우 보통 1.6~1.7%정도 수준이다.


물론, 은행 모집수수료는 생보사의 방카슈랑스 전략에 따라 상품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 예컨대, A보험사의 경우 회사 전략 상 단기(5년~7년)상품에 한해 수수료율을 높게 책정하는가 하면 B보험사는 중장기(10~20년)상품의 은행 수수료를 상대적으로 높이는 등 엎치락뒤치락 한다.


이 경우 은행에서는 상품 수수료와 공시이율을 따져 고객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게 된다. 다만, 공시이율을 포함해 상품 조건이 유사할 경우 수수료율이 상품을 선호하는데 기준이 될 수 있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만약 은행에서 5개 보험사의 저축성 상품을 판매하는데, 공시이율이 서로 비슷하다고 할 경우 종종 은행에 주는 수수료율이 높은 상품을 우선 추천하는 일이 있다”며 “이는 특정 회사에 해당하는 경우가 아닌 일종의 업계 관행의 일부분이다”고 말했다.


저축성 상품에 적용되는 공시이율은 다른 보험사와 비슷한 수준. 생보협회 공시에 따르면 흥국생명의 저축성 상품의 공시이율은 2.95%로 2% 후반대인 다른 생보사와 비슷해 이율 부분에서의 특별한 경쟁력이 있는 것은 아니었다.


일각에서는 방카채널의 호실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앞서 언급했듯이 방카에서 주로 판매하는 상품은 저축성 상품으로 보험료를 불려 나중에 고객에 돌려줘야 한다. 매월 들어오는 보험료의 3배 가량을 준비금으로 쌓아야 하는데, 월 보험료 30만원이라면 보험사는 매달 90만원 규모를 쌓아야 하는 셈이다.


준비금을 쌓는 부담과 함께 수익성 문제도 거론된다. 방카채널은 상품당 은행에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에 남는 수익성 측면에서는 낮은 편에 속한다. 이런 이유로 보험사들은 전략적으로 외형적 확장을 계획할 경우 방카채널을 적극 활용하기도 하지만, 수익성이 낮기 때문에 비중을 조절하고 있다.


이와 관련, 흥국생명은 월납보험료로 자산운용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매월 들어오는 보험료를 운용해 그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기 때문에 방카에서 지속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라며 “만약 손해가 난다고 하면 장기적으로 판매할 수 없었을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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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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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인더필드] ‘소프트웨어’ 강조한 LG전자 TV…“서비스, OS에서 중국 앞선다”

2025.03.11 14:30: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중국의 TV 업체가 패널과 모듈 생산에 기반한 '하드웨어' 파워를 경쟁력으로 삼는 가운데 LG전자[066570]는 서비스, 운영체제와 같은 '소프트웨어'에서의 격차를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11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진행된 '2025 LG 올레드·QNED TV 신제품 브리핑'에서 LG전자의 프리미엄 TV 시장 사업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날 LG전자는 신제품의 AI 기능과 이를 활용한 화질 개선을 중점적으로 짚었습니다. 2025년형 LG 올레드·QNED TV는 AI 챗봇, AI 맞춤 화면/사운드 모드, AI 컨시어지, AI 보이스 ID, AI 서치 등 다양한 AI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허승현 LG전자 AI서비스개발팀장은 신제품의 AI 기능을 시연하며 "AI 챗봇의 경우 상황인지 AI를 탑재해 사용자가 문제를 말하지 않아도 AI가 상황을 추정해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법을 제안한다"라며 "단순 콘텐츠 검색 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파일럿 엔진을 탑재해 여행 일정을 짜는 등 생성형 AI 기능도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TV는 '패밀리 디바이스'라 개인화하기 어려운 가전이지만 AI 보이스 ID를 통해 따로 로그인 없이 음성 인식만으로 사용자를 파악해 동일한 명령어에도 사용자의 음성에 따라 맞춤형 결과를 보여준다"고 부연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출하량 318만대, 점유율 52.4%를 기록, 1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입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조사 결과, 중국 TV 브랜드의 글로벌 점유율이 31.3%를 기록해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의 합계 점유율 28.4%를 넘어서며 중국 TV 업계의 맹추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TV 시장에도 TCL 등 중국 TV 업체들의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백선필 LG전자 TV상품기획담당은 "중국은 패널, 모듈 등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하지만 SOC(Systme on a Chip)와 오퍼레이션 시스템(OS)에서는 독자적인 게 없기에 아직 격차가 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추가적으로 중국 TV에는 4K 튜너가 들어가있지 않기에 4K TV라고 부르기는 어렵지 않은가"라며 "채널 등 서비스에서도 한글화가 완전하지 않기에 국내 시장에서는 우리가 경쟁력이 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올레드 TV와 QNED(LCD) TV로 '듀얼 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사업 방향성에 대해 백선필 담당은 "글로벌 지역별로 올레드와 LCD의 판매 물량은 비슷하며 둘 다 견조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며 "2023년에 비해 올레드의 물량이 늘었으며 올해도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는 "원래 판매하고 있던 유통 채널을 줄이거나 제한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근래 들어 온라인에서 고가 제품을 구매하는 트렌드가 생기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2~30% 이상의 TV도 온라인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온라인 판매 강화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LG전자가 시장에서 가진 우위에 대한 질문에 백선필 담당은 "LG전자의 AI TV는 자연어 기반의 대화가 가능한 국어가 23개, 단순히 글을 읽는 TTS는 150개 국어가 가능하다"며 "이는 LG전자가 거의 유일한 수준"이라며 언어 지원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최근 국제적으로 두드러지고 있는 미국의 관세 부과 현안에 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백선필 담당은 "관세는 비단 LG전자 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의 문제"라며 "미국 내에 TV 공장을 갖고 있는 업체는 없다시피 하며 대부분 멕시코나 동남아, 중국 쪽에 공장을 갖고 있다"라고 현 상황에 대해 짚었습니다. 그는 "결국은 관세가 덜 부과되는 국가에서 생산하는 방법 뿐으로 LG의 여러 생산 거점들 중 어느 곳에서 생산하는 것이 관세를 제일 절감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전자는 "1000달러, 1500달러 이상의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매출 1등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좋은 제품을 만들어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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