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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동현의 인과응보] 뻔히 아는데…모르쇠·막무가내 전략을 선택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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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09, 2022, 12:10:56

 

송동현 위기관리 컨설턴트ㅣ'왜 저렇게 대응하지?', '너무나도 확실한 상황인데 저렇게 할 수밖에 없던가?'

 

일반 시민들이 기업과 조직 혹은 공적 인물들의 위기관리 상황을 지켜볼 때 종종 드는 의구심입니다. 소위 엘리트가 많다는 조직에서 도무지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운 대응을 하는 경우가 적잖아서 입니다.  

 

위기관리 현장의 실무자들은 이런 대응을 교과서에 없는 이른바 '막무가내 전략', '모르쇠 전략', '벼랑 끝 전술'이라고도 합니다. 왜 이슈를 만든 해당 기업과 조직, 개인이 이 전략을 사용하는지, 이 전략 전술을 고수할 수밖에 없는지 선뜻 이해하기 어렵지만 그들 나름의 속내와 전략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사고를 당하신 분들은 주변에서나 보험회사 분들에게 이런 말씀을 많이 듣습니다.

 

"선생님, 움직이는 자동차 사고에는 과실 100%는 거의 없어요"

 

자동차 사고뿐 아니라 대부분의 이슈에는 어느 한쪽만 완벽히 100이고 나머지는 책임이 0인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현대 사회 이슈는 다양한 쟁점과 논쟁이 있을 수 있는 이슈들이 많아서지요. 하지만 종종 100 대 0, 우리가 0의 결과가 예상되는 이슈들은 발생합니다.

 

모든 이슈는 위기관리 대상이고 위기관리를 할 수 있다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필자가 흔히 '위기관리 3대 불치병'이라 비유하는 이슈들은 100 대 0이 예상되기에 위기관리하기 상당히 어렵다고 평가합니다.

 

대표적으로 VIP 이슈, (반사회적) 법적 이슈, 내부고발자(공익제보자) 이슈입니다. 이 이슈들은 위기관리가 어려운 탓에 때론 비열하다고까지 비난을 받더라도 메신저를 공격하는 선택을 하거나 사소취대 전략을 쓰는 경향이 많습니다. 

 

100(부정) : 0(긍정), 우리가 0(긍정)인 결과가 자명할 때, 우리 기업과 조직 혹은 개인이 여론의 법정에서 100% 유죄라고 판결 받을 가능성이 매우 강할 때 이것을 '100(긍정) 대0(부정)'으로 만드는 방법은 사실관계가 완전히 틀린 경우가 아니라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을 궤변을 통해 본질을 호도하거나 논점을 이탈시켜 논쟁의 장으로 만들면 '90(부정)대 10(긍정)' 혹은 정말 잘한다면 '50 대 50'으로도 만들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야기하는 사실관계 기반 진실이라는 것은 서로 생각하는 본질은 같지만 '해석의 여지'는 언제든지 존재한다는 그 틈을 파고듭니다. 노회한 정치인들이나 노련하다는 행정가, 법률가, 기업 경영인들은 완전히 유죄가 인정되는 흐름의 이슈나 사안에 대해 군중과 대중들의 가치와 판단을 흔들어 기존의 프레임을 깨뜨린 후 그것을 논란과 논쟁의 장으로 이동시킵니다.

 

특정 사안에 대해 당사자가 말하고 싶은 진실과 고객이나 국민이 듣고 싶어 하는 진실은 엄연히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강한 팬덤이 존재하거나 신념과 이데올로기에 따른 가치관이 다른 그룹이 존재하는 이슈라면 완벽한 유죄라고 할지라도 논쟁이 발생할 요소들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 지점에서 논리와 이성의 영역이 아닌 프레임을 바꾼 사실관계 관점을 바탕으로 다른 해석의 여지를 주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은 대립하는 조직의 우두머리나 핵심 조력자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방법이며 이때 논쟁거리는 법적, 도덕적, 윤리적으로 손상을 입힐만한 인과관계, 개인의 사생활 혹은 가십거리가 됩니다. 특정 조직과 특정 사람을 타깃으로 해야 관망하는 제3자와 대중의 관심의 초점이 명확히 쏠리게 되고 자극적인 소재를 던져야 대중의 이해와 논점 이탈이 빨라집니다.

 

명확한 사실관계에서 벗어난 논쟁이 시작되고 이후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레 목소리가 크고 많은 극단과 극단만이 더 부각되고 종국에는 여론전의 향배를 쥐고 있는 침묵하는 다수, 즉 부동층의 피로감만을 증폭시키게 됩니다. 시간이 더 지나면 새롭고 다양한 또 다른 이슈들과 함께 일상의 망각과 결부되면서 결과는 묘연한 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집니다.

 

이런 대응이 자충수라 평가받기도 하나 결국 전개되는 과정과 결과를 보면 '100 대 0'보다는 논란과 논쟁으로 빠지고 피로감을 느낀 대다수 부동층이 해당 이슈에 관심에서 멀어지고 집중하지 않는 흐름으로 나타납니다. 그런 흐름이 위기상황 초반에는 자충수라는 욕을 먹더라도 오히려 낫다 판단한 것입니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위기상황을 돌파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여기서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시사점이 있습니다. 얼핏 들으면 논리적인 듯한 궤변을 앞세운 막무가내 전략이 한 두 번은 위기 시 논쟁을 일으켜 책임을 희석시키는 효과가 있고 위기상황을 벗어날 수 있는 묘책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전략이 반복되고 고착화될 때, 해당 조직 전체의 역량과 수준에 의심을 갖게 하고 해당 이슈를 통제할 수 있는 권위마저 무너뜨리는 부메랑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망각하면 안 됩니다. 그 부메랑이 아예 대응조차 할 수 없는 진짜 위기를 자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송동현 필자

 

2013년 국내 최초로 온라인 이슈관리 컨설팅사인 밍글스푼(minglespoon)을 설립한 위기관리 컨설턴트입니다. 200여개 이상의 국내 대기업, 중견기업 및 정부기관, 공기업, 유명인들의 위기관리 컨설팅과 자문, 위기관리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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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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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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